-
미국 20, 30대 소비자들, 연말쇼핑은 온라인과 모바일이다
- 경제·무역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송용진
- 2012-11-29
- 출처 : KOTRA
-
미국 20, 30대 소비자들, 연말쇼핑은 온라인과 모바일이다
- 사이버 먼데이 온라인쇼핑 매출 사상 최고치 기록 -
- 모바일과 인터넷으로 가격 비교하고 쇼핑하는 절약형 소비가 젊은 소비자 사이에서 대세 -
□ 온라인과 모바일 쇼핑족 급증
○ 사이버 먼데이 쇼핑 매출 사상 최대
- 시장조사기관 ComScore에 따르면 추수감사절 이후 월요일에 온라인으로 대대적으로 쇼핑하는 날인 사이버 먼데이(Cyber Monday)에 온라인 쇼핑 매출이 사상 최고를 기록함.
- 2012년 사이버 먼데이인 11월 26일에 미국 온라인 쇼핑 매출액은 14억6500만 달러를 기록해 전년 같은 날 매출액인 12억5100만 달러에 비해 17% 증가함.
- 또한 추수감사절 바로 다음날인 블랙 프라이데이(주: 11월 마지막 목요일인 추수감사절 다음날로 미국 최대 쇼핑시즌인 연말쇼핑의 시작을 알리는 날이며, 업체들이 파격적인 세일이벤트를 하는 날) 온라인 쇼핑 매출액도 10억4200만 달러로 전년 같은 날 매출액인 8억1600만 달러에 비해 28% 상승함.
- 그리고 11월 1일부터 사이버 먼데이인 11월 26일까지 온라인 매출은 163억7800만 달러로 전년 같은 기간 대비 16% 증가함.
2012년 11월 온라인 쇼핑 매출 추이
자료원: ComScore
- 한편, 미국 500개 주요 온라인 소매업체들의 매출 실적 데이터를 분석하는 업체인 IBM Smarter Commerce에 따르면 올해 사이버 먼데이 매출은 2011년에 비해 30.3% 상승함.
- 특히, 전체 소비자의 18% 이상이 스마트폰과 태블릿PC 등 모바일 기기로 온라인 소매업체 웹사이트를 찾아 전년에 비해 71.4% 모바일 쇼핑 트래픽이 증가했으며, 실제 모바일 매출은 13% 증가해 전년보다 96.2% 증가함.
- 이와 관련해 자세한 사항은 다음의 링크로 확인할 수 있음.( http://www-01.ibm.com/software/marketing-solutions/benchmark-reports/benchmark-2012-cyber-monday.pdf )
2011년과 2012년 사이버 먼데이 비교
자료원: IBM
□ 20, 30대 소비자 사이에서는 이제 온라인과 모바일 쇼핑이 대세
○ 올해 연말 온라인 매출은 790억 달러 예상
- 리서치 기관인 IHS Global Insight의 Economist인 Chris Christopher는 올해 연말 온라인 매출이 작년에 비해 17% 상승한 790억 달러를 기록할 것이라고 전망함.
- 시장전문가들은 스마트폰과 태블릿PC의 보급이 확대되면서 더 많은 소비자들이 모바일 기기로 상품을 검색하고 가격을 비교하며 쇼핑을 하고 있으며, 이러한 소비형태가 기존 오프라인 소매업체가 발행하는 종이쿠폰을 대체하고 있다고 언급함.
- 특히 소비자들은 상품 검색과 가격 비교를 위해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음. 가격 비교 웹사이트인 PriceGrabber.com에 따르면 사이버 먼데이 기간 동안 트래픽이 작년에 비해 20% 증가함.
- 전미소매협회(National Retail Federation)가 10월에 8899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20~30대 소비자들의 절반 이상이 스마트폰을 이용해 제품을 검색하고 가격을 비교하며 이들 소비자들의 25% 정도가 스마트폰으로 제품을 구매할 계획이 있음.
- 반면, 50~60대 소비자들은 60% 이상이 스마트폰을 통해 쇼핑을 하지 않을 계획이라고 응답함.
- 시장전문가들은 이러한 세대 차이로 인해 젊은 소비자들에게는 온라인과 모바일 쇼핑 관련 세일 정보를 제공해 어필해야 한다고 조언함. 또한 많은 20, 30대 소비자들이 가격에 민감한 절약형 소비자층이므로 향후 소매업체들은 더 심한 가격인하 압력에 직면할 것이라고 시장전문가들은 전망함.
세대별 모바일 쇼핑 비교
자료원: WSJ
□ 시사점
○ 업체의 가격경쟁 심화될 것
- 연말 쇼핑시즌을 맞아 온라인과 모바일 쇼핑이 대세로 부상하면서 소비자들에게 가격정보가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되므로 소매업체의 가격경쟁이 심화됨.
- 특히 경기회복이 지지부진하고 내년 경제성장에 대한 전망이 엇갈리는 상황에서 가격과 세일에 민감한 절약형 소비형태가 온라인과 모바일 쇼핑의 키워드로 부상함.
- 그러므로 납품업체에 대한 공급가격 인하 압력이 커지고 있음. 이에 따라 납품업체의 수익성이 악화되는 상황이어서 업체 우려가 높은 상황임.
자료원: IBD, WSJ, LA Times, USA Today 등 현지 언론, ComScore 보고서, IBM 보고서,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자체 보유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미국 20, 30대 소비자들, 연말쇼핑은 온라인과 모바일이다)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오만 무산담에 도로・항구 등 대형 프로젝트 쏟아진다
오만 2012-11-29
-
2
[SW] 핀란드, 소프트웨어산업 현황과 전망
핀란드 2012-11-28
-
3
브라질, 연방 및 주정부 석유 로열티 분쟁으로 개발 지연(1)
브라질 2012-11-29
-
4
2012년 1-10월 대러교역 동향
러시아연방 2012-11-29
-
5
미국 온라인시장 동향과 전망
미국 2015-09-15
-
6
칠레 건설업 호황세 지속
칠레 2012-11-29
-
1
2021년 미국 사이버 보안 산업
미국 2022-01-04
-
2
2021년 미국 의류 산업 정보
미국 2022-01-03
-
3
2021년 미국 엔터테인먼트 및 미디어 산업 정보
미국 2021-12-30
-
4
2021년 미국 자동차 산업 정보
미국 2021-12-30
-
5
2021년 미국 석유 및 정유 산업 정보
미국 2021-12-30
-
6
2021년 미국의 반도체 장비 산업 정보
미국 2021-12-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