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미국 20, 30대 소비자들, 연말쇼핑은 온라인과 모바일이다
  • 경제·무역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송용진
  • 2012-11-29
  • 출처 : KOTRA

 

미국 20, 30대 소비자들, 연말쇼핑은 온라인과 모바일이다

- 사이버 먼데이 온라인쇼핑 매출 사상 최고치 기록 -

- 모바일과 인터넷으로 가격 비교하고 쇼핑하는 절약형 소비가 젊은 소비자 사이에서 대세 -

 

 

 

□ 온라인과 모바일 쇼핑족 급증

 

 ○ 사이버 먼데이 쇼핑 매출 사상 최대

  - 시장조사기관 ComScore에 따르면 추수감사절 이후 월요일에 온라인으로 대대적으로 쇼핑하는 날인 사이버 먼데이(Cyber Monday)에 온라인 쇼핑 매출이 사상 최고를 기록함.

  - 2012년 사이버 먼데이인 11월 26일에 미국 온라인 쇼핑 매출액은 14억6500만 달러를 기록해 전년 같은 날 매출액인 12억5100만 달러에 비해 17% 증가함.

  - 또한 추수감사절 바로 다음날인 블랙 프라이데이(주: 11월 마지막 목요일인 추수감사절 다음날로 미국 최대 쇼핑시즌인 연말쇼핑의 시작을 알리는 날이며, 업체들이 파격적인 세일이벤트를 하는 날) 온라인 쇼핑 매출액도 10억4200만 달러로 전년 같은 날 매출액인 8억1600만 달러에 비해 28% 상승함.

  - 그리고 11월 1일부터 사이버 먼데이인 11월 26일까지 온라인 매출은 163억7800만 달러로 전년 같은 기간 대비 16% 증가함.

 

2012년 11월 온라인 쇼핑 매출 추이

자료원: ComScore

 

  - 한편, 미국 500개 주요 온라인 소매업체들의 매출 실적 데이터를 분석하는 업체인 IBM Smarter Commerce에 따르면 올해 사이버 먼데이 매출은 2011년에 비해 30.3% 상승함.

  - 특히, 전체 소비자의 18% 이상이 스마트폰과 태블릿PC 등 모바일 기기로 온라인 소매업체 웹사이트를 찾아 전년에 비해 71.4% 모바일 쇼핑 트래픽이 증가했으며, 실제 모바일 매출은 13% 증가해 전년보다 96.2% 증가함.

  - 이와 관련해 자세한 사항은 다음의 링크로 확인할 수 있음.( http://www-01.ibm.com/software/marketing-solutions/benchmark-reports/benchmark-2012-cyber-monday.pdf )

 

2011년과 2012년 사이버 먼데이 비교

    

자료원: IBM

 

□ 20, 30대 소비자 사이에서는 이제 온라인과 모바일 쇼핑이 대세

 

 ○ 올해 연말 온라인 매출은 790억 달러 예상

  - 리서치 기관인 IHS Global Insight의 Economist인 Chris Christopher는 올해 연말 온라인 매출이 작년에 비해 17% 상승한 790억 달러를 기록할 것이라고 전망함.

  - 시장전문가들은 스마트폰과 태블릿PC의 보급이 확대되면서 더 많은 소비자들이 모바일 기기로 상품을 검색하고 가격을 비교하며 쇼핑을 하고 있으며, 이러한 소비형태가 기존 오프라인 소매업체가 발행하는 종이쿠폰을 대체하고 있다고 언급함.

  - 특히 소비자들은 상품 검색과 가격 비교를 위해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음. 가격 비교 웹사이트인 PriceGrabber.com에 따르면 사이버 먼데이 기간 동안 트래픽이 작년에 비해 20% 증가함.

  - 전미소매협회(National Retail Federation)가 10월에 8899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20~30대 소비자들의 절반 이상이 스마트폰을 이용해 제품을 검색하고 가격을 비교하며 이들 소비자들의 25% 정도가 스마트폰으로 제품을 구매할 계획이 있음.

  - 반면, 50~60대 소비자들은 60% 이상이 스마트폰을 통해 쇼핑을 하지 않을 계획이라고 응답함.

  - 시장전문가들은 이러한 세대 차이로 인해 젊은 소비자들에게는 온라인과 모바일 쇼핑 관련 세일 정보를 제공해 어필해야 한다고 조언함. 또한 많은 20, 30대 소비자들이 가격에 민감한 절약형 소비자층이므로 향후 소매업체들은 더 심한 가격인하 압력에 직면할 것이라고 시장전문가들은 전망함.

 

세대별 모바일 쇼핑 비교

 

자료원: WSJ

 

□ 시사점

 

 ○ 업체의 가격경쟁 심화될 것

  - 연말 쇼핑시즌을 맞아 온라인과 모바일 쇼핑이 대세로 부상하면서 소비자들에게 가격정보가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되므로 소매업체의 가격경쟁이 심화됨.

  - 특히 경기회복이 지지부진하고 내년 경제성장에 대한 전망이 엇갈리는 상황에서 가격과 세일에 민감한 절약형 소비형태가 온라인과 모바일 쇼핑의 키워드로 부상함.

  - 그러므로 납품업체에 대한 공급가격 인하 압력이 커지고 있음. 이에 따라 납품업체의 수익성이 악화되는 상황이어서 업체 우려가 높은 상황임.

 

 

자료원: IBD, WSJ, LA Times, USA Today 등 현지 언론, ComScore 보고서, IBM 보고서,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자체 보유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미국 20, 30대 소비자들, 연말쇼핑은 온라인과 모바일이다)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