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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경영마케팅] 루마니아, LED시장 폭발적 성장(바이어 인터뷰)
  • 현장·인터뷰
  • 루마니아
  • 부쿠레슈티무역관 김윤태
  • 2012-11-26
  • 출처 : KOTRA

 

루마니아, LED 가로등시장 폭발적 성장(바이어 인터뷰)

- 글로벌 LED 바이어 면담, LED 해마다 3~4배 성장 –

 

 

 

□ 바이어 인터뷰 개요

 

 ○ 세계경기 침체에도 녹색 관련산업시장은 해마다 큰 폭의 성장세를 보여줌. 녹색산업 중 우리 기업이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는 산업 중 하나가 바로 LED산업임. 이번 보고서는 이 중에서 거리 가로등이나 빌딩 조명으로 주로 쓰이는 LED 라이팅산업과 관련해 루마니아 최대의 KDF Lighting 구매 바이어와 인터뷰를 하고 내용을 그대로 게재함. 루마니아의 경우 시장의 절대적인 규모는 크다고 할 수 없지만, 성장세는 무서울 정도여서 향후 3~4년에는 조명시장의 주류가 될 전망임.

 

□ 바이어 인터뷰 내용

 

 ○ 루마니아 LED 조명시장 규모와 성장잠재성에 대해 알고 싶음.

  - 루마니아 LED시장은 아직 작은 편임. 루마니아 전체 조명시장의 3~4%가량에 해당함. 금액 기준으로는 대략적으로 1억 유로 수준임. 하지만 잠재적 시장규모까지 고려한다면 매우 크다고 할 수 있음. 루마니아 LED 라이팅시장은 매년 3~4배 크기로 커지고 있음. 성장의 주 요인으로는 첫째, 에너지 가격의 지속적인 상승을 들 수 있으며, 두 번째는 범EU 차원에서 추진하는 에코 프랜드리 정책으로 신축 건축물은 LED 조명을 우선 적용하고 있다는 것임.

 

 ○ 루마니아 LED 조명시장의 주요 플레이어들은 누구인가? 그리고 이들의 최근 실적은?

  - 루마니아 현지 업체로는 KDF Lighting(Division of KDF Energy), Electromagnetica(Romanian LED Lights Producer), ELBA Timisoara(Romanian LED Lights Producers) 등이 있으며, 외국 글로벌 기업으로는 Philips, Osram(subsidiary of Siemens) 등이 있음. 이들 실적이 최근 급상승하고 있음. 일례로 지난해 자료에 의하면 Electromagnetica는 2012년 상반기에만 LED 조명시스템 관련 140만 유로의 판매 매출을 기록해 전년 같은 기간 대비 무려 354% 판매 신장을 기록. 이 기업은 2013년 판매량 또한 최소한 지난해의 2배 이상 상승할 것으로 기대하며, 2014년에도 3~4배의 매출 성장을 기대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음.

 

 ○ 루마니아에서 LED 조명시장의 고객들은 주로 누구인가?

  - 쇼핑가 중심의 상업지구나 매장, 주유소, IT 비즈니스 사무실 등에서 주로 사용됨. 최근에는 다농우유 생산공장과 BMW 쇼룸에 납품한 적이 있음.

 

 ○ 기업이나 민간 상업용 소비 이외에 정보조달이나 공공기관 사용 현황은?

  - 솔직히 말해 루마니아에는 공공기관 사용과 관련해 LED 권장이나 육성 프로그램이 그렇게 활성화돼 있지 않음. 에너지 효율화 재원이 풍족한 것 또한 아님. 시내 가로등 LED 라이트 프로젝트가 일부 추진되고 있는데, 루마니아 서북부에 있는 티미소아라 시청 프로젝트가 대표적이라 할 수 있음. 이 프로젝트는 현지 기업과 함께 시범사업으로 추진되고, 루마니아 중앙에 위치한 지방 중소도시인 클루즈 나포카 역시 400개 램프 설치를 추진함. 금액기준으로 21만5000유로에 해당하는 소규모 시범사업임. 이들 재정지원은 Romanian Fund for Energy Efficiency(http://www.free.org.ro)에서 담당함.

 

 ○ KDF 사의 경우 현재 진행되는 프로젝트가 있는가?

  - 현재 우리 기업은 일부 지방정부와 프로젝트를 추진 중임. 대표적인 지자체는 프라호바, 클루 주, 티미소아라, 콘스탄차 주로, 거리 가로등 설치 프로젝트를 추진함. LED 기술·제품을 선보이는 선도적인 프로젝트라 할 수 있음.

 

 ○ 현재 진행 중인 공공프로젝트는 어느 정도 규모인가?

  - 현재까지 재정이 확보돼 입찰이나 계약이 진행 중인 프로젝트는 전국적으로 27개 정도이며, 금액 기준으로는 1440만 달러에 해당됨. 그러나 PPP 프로젝트까지 모두 망라할 경우 프로젝트 규모는 437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추정됨.

 

 ○ 루마니아에서 LED가 전국적으로 빠르게 확산되지 못하는 장애요인은 무엇인가?

  - 루마니아는 현재 LED산업에 대해서는 시작단계라 할 수 있음. 성장을 가로막는 요인은 아무래도 기존 제품보다 3~4배 높은 제품의 가격이라 할 것임. LED 조명은 장기간에 걸쳐 투자비가 서서히 회수되는 데 비해 투자비용이 단기적으로 높은 것이 큰 장애물임. 하지만 2011년 9월부터 전통적인 필라멘트 전구의 생산과 거래를 전면 금지했기 때문에 비싼 가격에도 시장은 폭발적으로 성장할 것이라는 데 관련 업계의 이견은 없음.

 

 ○ 마지막으로 한국 기업에 조언하고 싶은 점이 있다면?

  - 루마니아 LED시장이 비록 작긴 하지만 오스람이나 필립스와 같은 글로벌 기업에서 저가의 중국산 제품까지 모두 들어와 있는 상태임. 따라서 한국산은 출발 자체도 늦은 감이 있고, 가격에 따라 자리 잡기도 매우 어려운 상태인 것은 틀림없음.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제품 단품을 시장에 판매하려 노력하기보다는 현지 업체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모듈화하는 등의 프로젝트를 주요 타깃으로 하는 것이 좋은 시장 진출 전략이라 할 수 있음.

 

 

자료원: KOTRA 부쿠레슈티 무역관 인터뷰 등 자체 자료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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