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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직결정보] 인도 교육시장에 부는 새로운 한류
  • 경제·무역
  • 인도
  • 뭄바이무역관 오준환
  • 2012-11-24
  • 출처 : KOTRA

 

인도 교육시장에 부는 새로운 한류

- 이투스 학원의 인도 진출은 성공적 -

- 21세기 지식기반산업에서 교육산업은 유망 -

 

 

 

□ 인도 교육시장 개요

 

 ○ 인도 인구 조사에 따르면 14세 이하 인구는 총 인구의 32%를 차지하며 이는 초·중등 교육을 해야 하는 인구가 미국 전체 인구를 웃돎.

  - 현재 고등교육을 받는 인구는 약 1억 명으로, 이는 17~23세 집단의 11%만을 차지하며 인도 정부는 2017년까지 약 10%를 증가시키고자 함.

 

 ○ 현재 인도에서는 증가하는 중산층을 주축으로 사교육비가 급등하며 교육에 대한 수요는 증가하나 충분한 공급이 이루어지지 못함.

  - 2007년에 발표된 인도의 대학 진학률은 10%이며 15%를 차지하는 중국에 비하면 아시아에서 낮은 수준이기에 2015년까지 15%로 진학률을 높이고자 함.

 

 ○ 국제적 수준의 교육기관의 수도 심히 부족한 실정이며 IITs, IIMs, All India Institute of Medical Science, TATA Institute of Fundamental Research 등 우수기관에 재학 중인 학생 수는 1%에 해당함.

 

 ○ 여러 가지 양적·질적 문제와 교육시장은 인도 정부의 핵심 관심사항이기에 제12차 5개년 경제 개발 계획(2012~2017년)동안 6000개의 학교를 설립할 예정이며 그 중 2500개는 공·사립 파트너십으로 설립될 것임.

 

 ○ 컨설팅회사 테크노파크에 따르면 인도의 사교육시장은 2013년에 이르러 700억 달러, 2018년에 이르러 115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함.

  - '인도의 교육' 보고서에 따르면 2015년에 이르러 초·중등 교육시장은 500억 달러에 이르고 매년 14% 성장률을 기록할 것임.

 

인도 GDP로의 교육산업 지출비

자료원: MHRD

 

□ 인도 교육 체계

 

초등교육

교육형태

초등학교(1~5학년)

나이

6~11살

중등교육

교육형태

중학교(6~8학년)

나이

11~14살

중등고학년교육

교육형태

중학교(9~10학년)

나이

14~16살

고등교육

교육형태

고등학교(11~12학년)

나이

16~18살

 

 ○ 한국과 마찬가지로 인도 또한 초·중·고 과정이 12학년으로 이뤄졌으며 만 3살에 유치원에 입학하는데 유치원과정을 선택과정이 아닌 정규교육과정으로 인식하기 때문임.

 

 ○ 10학년을 수료하고 나면 주니어 칼리지에 입학해(11~12학년) 대학 입시 준비를 시작함.

 

□ 인도진출 한국 입시학원 ‘이투스’

 

 ○ 인도 북부 라자스탄주의 코타시는 학원의 도시라 할 수 있고 한국 입시대비학원 이투스는 작년 4월부터 강의를 제공하고 있음.

  - 매년 10만 명이 코타시로 인도 전역에서 몰리며 이들의 목표는 인도 최고명문 인도공과대(IIT)를 목표로 함.

 

 ○ 이투스는 기타 인도학원들과 차별점을 두어 틈새시장을 파고들어 성공적인 결과를 거두고 있음.

  - 인도의 입시학원은 종합반만 있으며 강사는 수백 명의 학생들을 모아놓고 시간대별 강의를 진행하나 이투스는 인도 최초로 한국식 단과반 학원임.

  - 이러한 학원 운영방식은 기존 종합학원에서 어려움을 느끼는 학생들을 끌어들이고 있음.

 

 ○ 이투스는 인도 최초로 한국과 같이 강사진에게 성과급제를 도입했음.

  - 인도의 입시학원은 학생이 강사를 선택할 수 없으나 이투스는 학생이 강사를 선택할 수 있게 돼있음.

  - 강사진은 학생 수에 따라 기본급에 추가수당을 받으며 서로 경쟁을 함.

 

 ○ 이투스 입시대비학원은 개원 3개월만에 학생 수 1000명을 넘어서 성공적인 진출을 이뤄냈으며 인도 내 유일하게 성공한 외국기업임.

 

세계 곳곳에 진출해 있는 한국 교육기업

 자료원: 중앙 SUNDAY

 

□ 시사점

 

 ○ 인도의 교육시장 수요는 날로 증가하고 있으나 전문기관들이 부족함.

  - 카스트제도 폐지 후 계급간 격차가 사라진 현재 성공의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교육에 매진하고 있어 사교육비도 증가하는 추세임.

 

 ○ 한국 입시학원 이투스는 인도에 진출해 단과반 단위 중심으로 운영하며 인기를 끌고있음.

  - 또한 강사들에게 성과급제 시스템을 도입해 학생, 강사 모두 열성적임.

 

 ○ 이투스학원은 진출 3개월만에 등록 학생 수가 1000명을 넘었으며 유일하게 교육서비스 분야에서 성공한 외국기업임.

  - 메가스터디, 대성 등 기타 학원들은 이를 참고해 인도에 진출할 수 있는 좋은 기회임.

 

 

 * 본 정보와 관련된 세부 내용은 KOTRA가 운영중인 바이코리아 웹사이트(www.buykorea.co.kr) 참고 요망

 

 

자료원: 비즈니스 인디아, 현대글로비스, 대신증권 리서치센터, 세계은행, KOTRA 뭄바이 무역관 자체 정보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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