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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라질 소비자, 이런 브랜드를 기억한다
  • 경제·무역
  • 브라질
  • 상파울루무역관 최선욱
  • 2012-11-10
  • 출처 : KOTRA

 

브라질 소비자, 이런 브랜드를 기억한다

- 삼성과 LG, 브라질 IT 제품 분야 Top 브랜드로 부상 -

 

 

 

□ 개요

 

 ○ Folha de Sao Paulo 신문은 최근 브라질 소비자들이 기억하는 브랜드 조사 결과를 발표함.

  - 이 조사에서 삼성전자는 스마트폰과 노트북 분야에서 1위, TV 분야에서 3위를 차지했으며, LG전자는 TV 분야에서 1위, 노트북 분야에서 2위, 스마트폰 분야에서 3위를 차지함.

 

□ 세부 내용

 

 ○ 브라질 주요 일간지 Folha de Sao Paulo는 최근 ‘Top of Mind 2012’(브라질 소비자들의 브랜드 선호도) 조사 결과를 발표함.

  - 이 조사는 1991년부터 Folha지가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해 결과를 취합하는 방법으로 실시해오고 있음. 올해는 브라질 26개주, 162개 도시 소비자 5293명을 대상으로 50개 카테고리로 구분된 브랜드 선호도 조사가 실시됨.

  - 조사에 참여한 소비자들 중 2%가 A계층, 27%는 B계층, 50%가 C계층, 17%가 D계층, 1%가 E계층, 2% 무응답으로 각각 나타남. 또한 응답자들의 학력은 45% 중졸, 41%가 고졸, 13%가 대졸, 1%가 무응답으로 나타남.

 

 ○ 올해 ‘Top of Mind’ 리스트에 오른 브랜드 중에서 삼성전자는 스마트폰과 노트북 분야에서 각각 1위, TV 분야에서 3위를 차지했으며, ‘성과 Top’ 카테고리 부분에서도 페인트 브랜드 Suvinil과 함께 공동 1위를 차지함.

  * 성과 Top: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전년도 조사결과 대비 가장 큰 폭으로 상승한 브랜드가 선정됨. 2011년 삼성전자는 노트북 분야에서 5%를 차지했으나 올해는 이보다 5%p 상승한 10%로 1위를 차지함.

 

Folha Top of Mind 2012

구분

TOP 브랜드

기타 브랜드

Top of Top

Omo(7%)

Coca-Cola(5%), Nestlé(3%), Nike(3%)

환경 Top

Natura(6%)

Ypê(6%), Ibama(3%)

성과 Top

Samsung

Suvinil *점유율 미공개

올림픽 Top

Olympikus(12%)

Nike(9%), Adidas(6%), Record(5%)

월드컵 Top

Nike(13%)

Coca-Cola(6%), Adidas(6%)

남성 Top

Pirelli

Petrobras, Gillette *점유율 미공개

여성 Top

Pampers

Seda, Koleston *점유율 미공개

스마트폰

Samsung(15%)

Nokia(13%), LG(5%), Apple(4%)

인터넷

Oi(11%)

Net(8%), Vivo(7%), GVT(5%), Claro(4%)

통신사

Vivo(32%)

Tim(23%), Oi(20%), Claro(18%)

TV

SKY(41%)

Net(9%), Claro(6%), Oi(4%)

금융

Banco do Brasil(13%)

Bradesco(10%), Caixa(9%), Itaú(8%)

은행

Banco do Brasil(35%)

Bradesco(23%), Itaú(16%), Caixa(10%)

신용카드

Visa(37%)

Mastercard(14%), Credicard(6%)

의료보험

Unimed(32%)

Amil(5%), Bradesco Saúde(3%)

보험

Bradesco(9%)

Porto Seguro(6%), Itaú(4%)

저축은행

Caixa(48%)

Bradesco(9%), Banco do Brasil(8%),   Itaú(5%)

여행사

CVC(11%)

TAM(6%), Gol(4%)

식품

Sadia(12%)

  Nestlé(8%), Camil(3%), Tio João(3%)

우유

Itambé(12%)

Ninho(12%), Parmalat(11%), Elegê(5%)

아이스크림

Kibon(58%)

Nestlé(8%)

인공 감미료

Zero-cal(36%)

  Adocyl(13%), Assugrin(4%), Finn(2%)

초콜릿

Nestlé(33%)

Garoto(26%), Lacta(9%)

마가린

Qualy(27%)

Doriana(14%), Primor(13%), Delícia(11%)

대형 할인매장

Extra(8%)

Carrefour(4%), Bompreço(3%)

가구 & 생활가전 매장

Casas Bahia(27%)

Insinuante(5%), Magazine Luiza(5%),  Ricardo Eletro(4%)

페인트

Suvinil(36%)

Coral(14%), Renner(3%), Lukscolor(3%)

가루비누(세제)

Omo(80%)

Ypê(4%), Brilhante(3%)

가스레인지

Dako(22%)

Brastemp(19%), Consul(12%), Continental(9%)

세탁기

Brastemp(35%)

Consul(14%), Electrolux(12%), Arno(11%)

냉장고

Consul(37%)

Brastemp(29%), Electrolux(16%)

노트북

Samsung(10%)

LG(7%), Positivo(5%)

TV

LG(17%)

Philips(14%), Samsung(15%), Semp Toshiba(14%)

선풍기

Arno(46%)

Britânia(9%), Faet(3%), Walita(3%)

음료수

Coca-Cola(62%)

Antarctica(12%), Fanta(5%), Pepsi(3%)

맥주

Skol(40%)

Brahma(19%), Antarctica(10%)

개인 위생

Colgate(10%)

Omo(8%)

치약

Colgate(54%)

Sorriso(19%), Kolynos(8%)

면도기

Gillette(42%)

Prestobarba(14%), Bic(6%)

자외선 보호

Sundown(18%)

Avon(6%), Natura(4%), Nivea(4%)

기저귀

Pampers(35%)

Turma da Mônica(12%), Johnson & Johnson(9%)

두발 염색

Koleston(12%)

Wellaton/Wella(7%), Cor &Ton (6%), L’Oréal(4%)

샴푸

Seda(30%)

Palmolive(10%), Dove(10%)

비누

Lux(31%)

Dove(18%), Palmolive(12%), Protex(10%)

데오드란트

Rexona(40%)

Dove(11%), Axe(9%)

자동차

Volkswagen(29%)

Fiat(25%), GM/Chevrolet(17%), Ford(10%)

주유소

Petrobras(20%)

Shell(9%), Ipiranga(8%)

타이어

Pirelli(42%)

Goodyear(9%), Firestone(5%), Michelin(3%)

 

□ 시사점

 

 ○ 브랜드 이미지는 브라질 소비자들의 구매 결정 시에 많은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남.

  - 삼성과 LG전자는 지난 수년 동안 축구팀 후원, 각종 스포츠 및 문화행사 후원 등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하는 동시에 브라질 시장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부단히 노력한 결과 브라질 소비자들이 기억하는 톱 브랜드로 부상하는 데 성공했으며, 이는 매출액 대폭 상승이라는 결과로 이어짐.

 

 ○ 따라서 브라질 시장에 이미 진출해 있거나 향후 진출을 희망하는 한국 기업은 브라질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끊임없이 브랜드 이미지 제고 방안을 모색해야 함.

  - 브라질 소비자들은 한 번 각인된 브랜드에 대한 신뢰가 매우 높고 장기간 지속된다는 특징이 있음.

 

 

자료원: 일간지 Folha de Sao Paulo, KOTRA 상파울루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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