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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가죽산업 연 22.7%의 고성장
  • 트렌드
  • 인도
  • 첸나이무역관 정태영
  • 2012-10-17
  • 출처 : KOTRA

 

인도, 가죽산업 연 22.7%의 고성장

- 전 세계 소의 21% 보유한 가죽 강국 -

- 64%에 달하는 유럽 의존도를 낮추는 것이 관건 -

 

 

 

□ 가죽제품, 인도의 수출효자상품

 

 ㅇ 인도에서 가죽상품은 주요 수출상품이어서, 외화 획득 차원에서 매우 중요함.

  - 인도 정부는 가죽산업의 어마어마한 수출성장 전망과 고용창출 잠재력을 고려해 2004~2009년 중기 무역정책을 통해 가죽분야를 집중적으로 육성하려는 정책을 추진

  - 인도는 중국과 함께 대표적인 가죽 수출국임. 생산량이 20억 평방피트, 고용규모가 250만 명 수준에 달함. 또한 인도는 전 세계 소와 물소 중 21%, 염소와 양의 11%를 보유함.

  - 인도 가죽산업의 수출은 FY 2002년 18억8000만 달러에서 FY 2007년 35억4000만 달러로 급격히 증가했으며, 연평균 성장률 약 11.91%를 기록했음. 한편, 2008년의 금융사태로 수출 성장률이 1.4%로 둔화됐으나 FY 2011년에는 수출이 48억6000만 달러에 달해 성장률이 22.68%에 달함.

 

최근 5년간 인도 가죽 및 가죽제품의 수출 추이

(단위: 백만 달러)

 

2007/2008

2008/2009

2009/2010

2010/2011

2011/2012

Finished Leather

807.19

673.37

627.95

841.13

1023.21

Footwear

1,489.35

1,534.32

1,507.59

1,758.67

2,077.27

Leather Garments

345.34

426.17

428.62

425.04

572.54

Leather Goods

800.46

873.44

757.02

855.78

1088.09

Saddlery & Harness

106.18

92.15

83.39

87.92

107.60

소계

3,548.51

3,599.46

3,404.57

3,968.54

4,868.71

성장률(%)

15.99

1.44

-5.41

16.57

22.68

자료원: DGCI & S, 2012

 

□ 주요 기업 동향

 

 ㅇ 현재 인도 내 주요 기업은 Tata International, Florind Shoes, Punihani International, Miza Tanners, T. Abdul Wahid and Co and Super House Leather 사 등임.

 

 ① Tata International

  - Tata International은 Indore central 교도소의 재소자들을 활용, 매달 일인당 40~50㎏의 가죽제품을 생산하며, 다른 교도소로의 확대 시행을 추진 중임.

  - Tata International은 인도와 전 세계 42개국의 물류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적극적인 투자를 통해 Chrome-Free 제품을 포함 매년 60개의 새로운 제품을 개발함.

 

 ② BASF

  - BASF india는 7월에 Gujarat 주 Dahej 생산공장에 1조 루피(약 22조 원)를 투자해 water-repellent leather(waterproofing) 등 주요 제품을 생산할 예정

 

□ 인도 가죽제품의 주요 수요처

 

 ㅇ 인도의 가죽과 가죽제품 주요 시장은 유럽이 64.01%, 미국 9.02%, 홍콩 7.38%, 아랍에미리트 2.24%, 호주 1.39%, 아프리카 0.85%를 차지함.

 

인도 가죽제품의 주요 수요처

자료원: CLE(Council for Leather Exports), 2011-2012

 

 ㅇ 인도 가죽제품은 주로 유럽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는데, Liz Claiborne, YZL, Zara, Donna Karan, Tommy Hilfiger, Marks and Spencer, Wal-Mart and Coach 등의 패션기업에서 인도 가죽제품을 활용함.

 

□ 인도 가죽제품의 주요 생산지

 

 ㅇ 인도의 가죽 및 가죽제품의 주요 생산지는 타밀나두 주(Chennai, Ambur, Ranipet, Vaniyambadi, Vellore, Pernambut, Trichy, Dindigul and Erode), 웨스트뱅갈 주(Kolkata), 우타르프라데시 주(Kanpur, Agra, Noida, Saharanpur), 마하라쉬트라 주(Mumbai), 펀잡 주(Jallandhar), 카르나타카 주(Bangalore), 안드라프라데시 주(Hyderabad), 하리아나 주(Ambala,Gurgaon, Panchkula, Karnal and Faridabad), Delhi, 마디아프레데시 주(Dewas), 케랄라 주(Calicut and Ernakulam 및 Cochin)에 자리 잡고 있음.

 

 ㅇ 가죽 및 가죽제품 수출을 많이 하는 지역으로는 남부지방이 37.80%, 북부지방이 25.17%, 중부지방이 18.98%, 동부지방이 13.56%, 서부지방이 4.47%의 순으로 나타남.

 

지역별 가죽제품 수출 비중

 

자료원: CLE(Council for Leather Exports), 2011-2012

 

□ 인도 가죽산업의 현황 및 문제점

 

 ㅇ 인도에서 수출하는 가죽제품은 합성피혁, 부츠, 가죽 옷, 잡화, 장식품, 마구 등이며, 생산품의 70%가 유럽으로 수출됨.

 

 ㅇ 가죽산업은 인도에서 8번째로 큰 외환소득 분야로, 가죽분야의 수출을 위해 정부는 무역 정책에 있어서 다양하고 특별한 육성전략을 시행함.

  - 다양한 산업 육성 프로그램의 시행, 수출 홍보 지원, 인력 양성, 기술개발 지원, 국제 환경 기준에 맞는 산업규정 강화 등의 산업정책을 통해 고용규모를 100만 명 이상 늘릴 것을 목표로 함.

 

 ㅇ 인도 가죽생산협회(Indian Leather Products Association, ILPA)의 샹카르 돈(Shankar Dawn) 회장에 따르면, 인도 가죽산업은 노동력 부족현상 때문에 잠재력 대비 성장이 더딤.

  - 극심한 노동부족현상의 원인은 아직까지 인구의 60% 이상이 농촌에 거주하기 때문임.

  - 노동력 부족현상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신발 및 가죽제품의 제조사들이 농촌 인근지역에 진출하는 것이 바람직함.

 

□ 시사점 및 전망

 

 ㅇ 가죽산업이 FY 2011년 약 23% 성장할 수 있었지만, FY 2012년에는 유로존 위기로 성장세가 주춤할 전망

  - 유럽으로부터의 주문 유입이 평균 20% 감소하면서, 가죽업계는 이제 비유럽 국가에서 대안을 찾고 있으며, 유럽과 미국 시장으로의 수출 의존도를 낮추려는 시도가 본격화됨.

  - 인도의 시장다각화 전략에 따라 한국 가죽업계와의 협력 가능성도 점차 커지므로 우리 기업의 관심이 요구됨.

 

 

자료원: Business India, Business Standard, The Hindu, CLE(Council for Leather Exports) 등 KOTRA 첸나이 무역관 의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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