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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천 무역사절단 상담, 요르단 바이어들이 들려준 이야기[2차]
  • 경제·무역
  • 요르단
  • 암만무역관 조상재
  • 2012-10-04
  • 출처 : KOTRA

 

부천 무역사절단 상담, 요르단 바이어들이 들려준 이야기[2차]

- 뛰어난 품질, 적당한 가격의 한국 브랜드에 대한 이미지 좋아 -

- 요르단 뿐만 아니라 레반트지역 수출관문으로써 중동지역 진출 노려야 -

 

 

 

10개 업체가 참가한 부천 무역사절단이 지난 9월 17일 요르단에서 단체 상담회를 가졌습니다. 상담 중 현지 바이어들의 반응과 시장상황을 요약해 등재합니다.

 

□ 배터리 복원기

 

             

 

 o 바이어들의 목소리

  - 바이어들이 처음 이 제품에 대해 상담받을 당시 배터리 복원기의 개념에 대해 무지한 경우가 많았음. 이 제품과 배터리 충전기를 동일한 제품으로 인지하는 경우가 많았음.

  - 바이어들은 배터리 수명을 2배 이상 증가시킬 수 있다는 사실에 큰 관심을 보임.

  - 단순 복원기능뿐만 아니라 AS, 부품 제공을 요청함.

  - 배터리 복원기라도 아예 못쓰게 된 배터리는 복원할 수 없기 때문에 복원 가능한 배터리를 구별해 내는 기기가 있는지 문의한 바이어들이 많았음. 하지만 기술적인 문제 때문에 대용량 배터리 복원기는 이러한 구별기를 갖출 수 없는 실정임. 전압과 전류 확인을 통한 육안 검사로 구별해야만 하는 사실에 아쉽다는 반응을 보임.

  - 바이어들의 주 관심 대상은 자동차를 대상으로 한 소형 배터리 복원기와 포크레인과 지게차에 적용이 가능한 대형 배터리 복원기에 많은 편이였음.

 

 o 시장 전망

  - 이 제품은 요르단에서 처음 선보이는 제품으로 과거에 이와 같은 제품이 소개된 바가 없으므로 정확한 수요치를 알기가 어려움.

  - 중고 자동차 시장 규모가 큰 요르단 시장 특성상 배터리 복원기 또한 그에 상응하는 시장 규모를 갖출 것으로 전망됨.

  - 특히, 중동의 불안정한 정세로 인한 요르단 내 인구 유입으로 자동차 수가 많아졌고 공공부문에서 요르단 건설과 인프라 산업이 성장함에 따라 지게차나 포크레인 등의 산업중장비 수요도 늘어날 것으로 보여 그 수요도 상당할 것임.

  - 요르단은 레반트 지역의 수출관문 역할을 하기 때문에 요르단의 바이어들이 대부분 요르단 시장 뿐만 아니라 주변국 시장으로 재수출역할도 담당하고 있어 요르단 시장을 통한 다른 주변국으로 수출도 기대해 볼 만함.

  - 소득 수준이 낮은 요르단 소비자들의 구매력을 고려해 보았을 때 배터리 용량이 낮아졌을 때 새로 구입하는 것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충전하는 것이 배터리 원가 절감 측면에 있어 효과적일 수 있음.

 

□ 의료용 카메라

 

          

 o 바이어들의 목소리

  - 높은 품질에 비해 비교적 저렴한 가격 때문에 한국 제품에 큰 관심을 보임.

  - 대다수 바이어들은 제품에 대한 인증과 특허를 중요시 여김. 의료서비스에 사용되는 제품인 만큼 검증된 제품만을 선호함.

  - 인증과 특허뿐만 아니라 얼마나 많은 국가에 제품을 수출하는가에도 주목하는데, 이는 자회사 제품의 품질을 보증할 수 있는 또 다른 척도가 될 수 있기 때문임.

  - 향후 AS와 품질 보증에 가장 많은 질문을 함. 의료기기는 수리를 위해서 전문지식과 특정부품이 요구되기 때문임.

 

 o 시장 전망

  - 요르단은 중동 내 의료허브로 의료관련 산업에 대한 수요가 높은 편이나 자국 내에는 이러한 수요에 부응할 만큼 의료관련 산업이 발달해 있지 않아 상당수 수요는 외국기업에 의존함. 저렴한 가격의 한국 제품은 이 같은 수요를 충분히 만족시킬 수 있는 경쟁력이 있음.

  - 한국 제품의 우수성에 비해 홍보 부재로 인지도가 낮은 편이지만, 대외홍보활동과 현지 에이전트 선임 등 더 활발한 시장 개척 활동을 한다면 한국 제품에 대한 수요는 늘어날 것으로 전망됨.

  - 제품 AS를 위한 지사 및 에이전트가 부족한 경우가 많아 한국 제품 구입에 걸림돌이 되는 실정임. 중동지역에 지사 설립 및 에이전트를 선임하고 AS 관련 문제에 대한 확실한 루트를 마련하면 현지 소비자들은 한국 제품을 믿고 적극적으로 구매할 것임.

 

□ 치과의료기기

 

      

 

 o 바이어들의 목소리

  - 많은 바이어가 피조 임플란트 수술기, 스케일러, 큐링라이트 뿐만 아니라 에어폴리셔, 소독기 등의 제품에 큰 관심을 보임.

  - 피조 임플란트 수술기는 요르단 내에서 아직 대중화되지 않은 신제품이라고 함. 이 제품의 장점인 수술시간 단축과 안정성 때문에 바이어들의 관심이 많았음.

  - 스케일러는 유럽제품이 강세이긴 하지만 높은 가격으로 바이어들이 부담된다고 토로함. 한국 제품 가격은 이보다 낮지만 중국 제품에 비해 다소 높은 가격으로 가격을 낮춰주길 요청함.

  - LED큐링라이트는 요르단에서 일반적으로 쓰이는 제품보다 3배의 출력을 보였기 때문에 그 성능에 대해 바이어들이 매우 만족했였음.

  - 소독기는 스케일링 팁이나 그 외의 치과도구, 혹은 미용도구를 모두 소독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바이어들에게 인기가 많았음.

  - 유럽 제품보다 50%가량 저렴한 가격과 국제 인증으로 제품에 대해 만족스럽다는 평가가 많았음.

 

 o 시장 전망

  - 요르단은 비교적 가격이 낮고 기술이 좋은 치아치료를 받기 위해서 사우디아라비아, 카타르, 쿠웨이트 등 걸프연안국에서 많은 아랍인들이 방문함. 요르단에서 스케일링 치료는 평균 20요르단디나르, 임플란트 수술은 500요르단디나르로 결코 비싸지 않은 가격으로 시행되기 때문에 시장은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됨.

  - 피조 임플란트 수술기는 아직 요르단시장에 보편화되지 못했기 때문에 가격을 조금만 낮춘 후 데모용으로 딜러들에게 판매하고 여러 치과의사들이 쓰게해 피조 임플란트 수술기의 장점을 직접 느끼면 임플란트 수술기 시장을 빠른 속도로 선점할 것임.

  - 요르단은 레반트지역의 수출 관문이기 때문에 인근 아랍국가에 한국 제품을 잘 소개 해줄 수 있는 딜러를 두면 요르단 시장을 통한 인근국가의 수출도 기대해볼 만함.

 

□ 레벨 게이지, 유량계

 

 

 o 바이어들의 목소리

  - 상품을 대량으로 주문하려는 바이어보다는 바이어가 원하는 주문 제작 제품을 소량으로 빠르게 제공할 수 있는지를 물어보는 바이어들이 다수를 차지함.

  - 요르단 시장이 크지 않기 때문에 직접적으로 거래를 하려는 바이어보다는 에이전시가 되려는 데에 중점을 둔 바이어가 많음. 에이전시가 되려고 하는 바이어들은 요르단뿐만이 아니라 이라크, 두바이 등 중동 주요 지역에 지부를 가진 경우가 대부분임.

  - 이는 요르단보다 두바이나 이라크가 더 주요한 시장이며, 수요도 더 크기 때문인 것으로 여겨짐. 바이어가 원하는 수량이 많지 않다는 점이나 바이어의 회사 규모가 크지 않다는 점에서도 알 수 있음.

  - 바이어들은 질 좋은 한국 상품이 일본이나 유럽의 상품에 비해서 가격이 저렴하다는 강점으로 여김. 하지만 바이어들이 한국산 제품이 좋다는 것을 알고 있어도 유럽에서 받은 인증서가 없는 경우 제품 품질에 대해 홍보하기가 어려워지기 때문에 바이어들은 권위 있는 인증서를 받는 것을 선호함.

 

 o 시장 전망

  - 요르단의 자체 수요는 그리 높지 않지만, 요르단을 통해 이라크나 두바이 등 전반적인 중동으로 진출한다면 수요가 크게 늘어날 것으로 전망됨.

  - 바이어들은 비싸고 질이 좋은 유럽산 제품과 싸고 질이 좋지 않은 중국산 제품보다 유럽과 비슷하거나 더 좋은 질의 제품을 훨씬 싼 가격에 공급할 수 있는 한국산 제품을 선택할 가능성이 큼. 그러므로 한국 제품의 중동 진출은 전망이 매우 밝다고 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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