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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직결정보] 요르단 금고시장, 악화일로 중동 정세 업고 반등
  • 트렌드
  • 요르단
  • 암만무역관 조상재
  • 2012-09-30
  • 출처 : KOTRA

 

요르단 금고시장, 악화일로 중동 정세 업고 반등

- 인접국의 불안정한 정세 및 자국 내 범죄 증가로 수요 전망 밝아 -

- 3년간 수요 감소에도 한국 제품의 수요는 늘어 -

 

 

 

□ 시장 개요

 

 ㅇ 2003년 발발한 이라크 전쟁 직후부터 최근 시리아 사태까지 요르단을 둘러싼 주변국가 정세 불안 등으로 금고시장에 대한 전망은 밝음.

 

 ㅇ 요르단 내 생활비용 증가와 수입 감소 등 경제 불황이 지속되면서 암만 내 강도 및 생활 범죄가 증가하고 있고 이는 가정에도 금고가 필요하다는 인식이 생기는 계기가 되고 있음.

 

 ㅇ 전체 금고 수요의 80%는 수입품이고, 나머지 20%가 현지 생산품임. 중국, 독일, 한국, 말레이시아 등이 주 수입국임.

 

 ㅇ 수입 시장 규모는 지난 3년간 감소 추세를 보여 연간 53만 달러로 작은 편이나 중동 정치 불안 등으로 향후 금고 수요는  다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됨.

 

요르단의 금고 수입 동향

                                                                                                            (단위: 달러, %)

국명

2009

2010

2011

점유율

중국

239,939

181,332

120,080

22.5

독일

57,715

98,455

88,922

16.7

한국

56,207

75,334

78,553

14.7

말레이시아

52,091

80,769

53,480

10

이탈리아

27,639

35,994

33,025

6.2

사우디아라비아

28,532

27,997

32,047

6

미국

32,043

5,316

31,664

5.9

프랑스

134,980

15,043

31,263

5.8

노르웨이

625

-

28,798

5.4

베트남

6,175

-

12,637

2.4

타이완

5,210

7,990

8,199

1.6

인도네시아

16,881

-

5,714

1.1

시리아

-

2,580

3,610

0.6

스웨덴

62,946

64,312

2,987

0.5

인도

8,598

696

2,344

0.4

기타

-

8,624

1,368

0.2

총계

729,581

604,442

534,691

100

주: 통계는 HS 8303.00 기준임.

출처: 요르단 통계청

 

 ㅇ 요르단은 인구 600만의 소규모 국가이지만 주변국에 재수출하는 등 레반트 지역 수출의 관문 역할을 하고 있고 매년 높은 인구 증가율을 보이고 있어 잠재력이 크다고 할 수 있음.

 

□ 경쟁 동향

 

 ㅇ 요르단 금고시장은 세계 각국에서 생산된 수많은 브랜드들이 진출해 있고 현지 생산품도 높은 점유율을 가지고 있어 경쟁이 치열함.

 

 ㅇ 현지 생산품은 수입산들과는 달리 무관세 혜택을 받고 생산 단가가 상대적으로 낮기 때문에 가격 경쟁력 측면에서 우위를 가짐.

  - 현지 생산을 목적으로 하는 부품 수입 또한 관세가 붙지 않기 때문에 현지 공장들은 독일, 미국, 타이완, 한국과 같이 뛰어난 품질을 가진 나라의 부품을 사용해 제품 품질을 높임.

  - 현지 생산품 중 약 15만 달러 규모가 아랍 및 인접국에 수출됨. 주요 수출 대상국으로는 이라크,  카타르, 예멘 등이 있음.

 

 ㅇ 한국기업의 적극적인 중동시장 진출 노력으로 2011년 기준 7만8000달러의 수입액을 기록하면서 수입 금고시장 중 3위를 기록함.

  - 좋은 품질과 평판으로 고유 고객층을 확보하고 있으며 2008년 글로벌 금융 위기로 인해 수입액이 크게 줄었으나 2009년 이후 꾸준한 회복세를 보임.

  - 요르단 금고시장에 진출한 한국 브랜드로는 Bumil, Diplomat, Diamond, C-safe 사 등이 있으며 이들의 시장점유율은 13%임.

 

  

 

주요 브랜드별 판매 가격

                                                                                                (단위: ㎏, ㎜, 달러)

브랜드

(국가)

무게

제품 안(HxWxD)

수입 가격

소매 가격

Bumil

(대한민국)

172

623x433x345

570

960

195

773x443x345

660

1,130

My Safe

(중국)

130

543x362x335

320

536

180

693x462x360

460

750

200

793x462x360

530

942

HB Safe

(사우디아라비아)

160

592x412x342

273

466

200

790x460x360

342

565

Fichet-Bauche

(프랑스)

180

675x500x386

795

1,360

247

1050x500x386

1,110

1,820

Ayoubi

(요르단)

115

560x360x330

-

537

200

780x450x410

-

825

자료원: KOTRA 암만 무역관 자체 조사

 

□ 관세 및 수출 요구사항

 

 ㅇ 기본적으로 금고에 대한 관세는 30%이며,16%의 판매세가 붙음. 또한 산업부로부터 수입업자의 카드를 발급하거나 수입제품 가치의 5%의 관세를 지불해야 함.

 

 ㅇ 보통 요르단에 금고를 수출하는 외국 제조업자들에 대한 정부의 요구사항은 없음. 그러나 현지 바이어들은 요르단 시장에서 제품 홍보를 하기 위한 몇몇 보증서를 요구함. 보험 증서와 함께 다음의 서류들을 준비할 것임.

  - 내화성 증서: 화재 테스트를 반드시 거쳐야 하며 적어도 하나 이상의 인증된 증서가 필요함. 가장 일반적인 것은 UL(미국 인증서) 혹은 SP(Swdish National Test & Research Institute)임.

  - CE 인증 보증서

  - 보험사의 연구소 인증서 (UL): 제품의 내구성 및 절도나 진입 방지를 위한 안전 보증서

  - ECB-S 보증서: European Certification Board for Security Systems가 발행하는 보증서

 

□ 수출확대방안

 

 ㅇ 금고의 기능과 용도에 따라 종류가 다양하고 수요 또한 다른 만큼 제품별로 차별화된 마케팅을 펼칠 필요가 있음.

  - 사무실이나 호텔 등에 사용되는 금고를 구매할 시 품질과 기능을 고려하며 가정용 금고는 가격을 주로 고려함.

 

 ㅇ 제품 홍보 및 AS를 제공해 줄 수 있는 에이전트 선임 중요

  - 제품 특성상 화재 및 제품 손상에 대한 AS 및 품질 보증이 잘 이루어질 경우, 구매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보증은 매우 중요한 마케팅 수단임.

 

 ㅇ 요르단의 관세법 및 세관 서류 절차는 매우 엄격함.

  - 서류상의 실수는 불법 수입으로 간주돼 벌금과 연기, 상품의 압수 등으로 이어질 수 있음. 때문에 현지 바이어에게 세관 브로커 및 관련 담당자가 있는지를 확실히 해야 함.

 

 

자료원: 관련 바이어 인터뷰 및 KOTRA 암만 무역관 자체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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