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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천 무역사절단 요르단 상담 바이어들이 들려준 이야기[1차]
  • 경제·무역
  • 요르단
  • 암만무역관 조상재
  • 2012-09-24
  • 출처 : KOTRA

 

부천 무역사절단 요르단 상담 바이어들이 들려준 이야기 [1차]

- 뛰어난 품질, 적당한 가격의 한국 브랜드에 대한 이미지 좋아 -

- 중국산과 경쟁할 수 있는 가격 경쟁력 갖추는 것 중요 -

 

 

 

10개 업체가 참가한 부천무역사절단이 지난 9월 17일 요르단에서 단체 상담회를 가졌습니다. 상담 중 현지 바이어들의 반응과 시장상황을 요약해 등재합니다.

 

   

 

□ 오일과 연료필터

 

   

 

 o 바이어들의 목소리

  - 자동차 관련 분야에서 한국산 제품은 높은 점유율을 차지함.

  - 유럽제품과 동등한 품질에 저렴한 가격을 내세워 인기가 많음.

  - 품질보다는 가격 지향적이며 때문에 최근 중국산 제품도 많이 수입됨.

  - 가격에 민감한 반응을 보였으며 다른 국가의 제품보다 낮은 가격을 원하는 바이어들이 있었음.

  - 가장 관심을 많이 받은 제품은 오일필터임. 상대적으로 저렴한 중국제품을 수입하는 바이어들도 한국산 제품의 가성비가 더 좋다는 반응을 보임.

 

 o 시장 전망

  - 유럽 제품과 비슷한 품질에 가격은 훨씬 저렴하고 중고차 구입 시 자동차 부품 교체는 필수이기 때문에 자동차 부품에 대한 수요도 늘어남.

  - 최근 값싼 중국제가 유입되고 해마다 오르는 한국 부품의 가격으로 많은 이들이 한국제품에서 중국제로 선회함.

  - 가격 인하를 통해 중국산 제품과 경쟁할 수 있을만한 가격경쟁력을 갖춰야 하고 외상 구매와 샘플 증정 등 다양한 방면으로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쳐야 함.

 

□ PA system

 

 

 

 o 바이어들의 목소리

  - 수요층은 제조사, 건설사, 유통사 세 가지 분류로 나눌 수 있음.

  - 수요의 대부분은 건설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건설사임. 건설사에서 건설 프로젝트를 맡게 되면 그 건설사와 함께 PA system을 시공하는 일을 맡게 되는 방식임. 하지만 업체 측에서는 PA 시공을 맡게 될 경우 먼저 건설사에 PA 시공 설계도를 보내 건설사와 협의하는데, 협의 도중 의견이 맞지 않으면 설계도를 만들고도 프로젝트를 맡지 못하는 경우가 있어 PA system을 전문적으로 유통하는 유통사를 더 선호했음.

  - 대부분의 바이어들은 한국 제품이 중국 제품보다 품질이 우수함을 알고 있었으며 가격이 비싼 유럽 제품보다 상대적으로 저렴하지만 품질은 뛰어난 점 또한 알고 있었음.

  - 중국 제품은 품질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고 품질이 뛰어난 일본의 TOA사와 스페인의 Optimus사의 제품이 많이 쓰이지만 가격이 너무 비싸 적당한 가격과 뛰어난 품질의 한국 제품에 큰 관심을 보임.

 

 o 시장 전망

  - PA system은 건물 내에 꼭 필요한 음향장비일 뿐만 아니라 화재와 같은 비상상황에 대피 방송을 위해 꼭 필요한 제품임. 때문에 건설 플랜트가 활발히 진행 중인 요르단을 비롯한 중동국가에서 수요가 많을 것임.

  - 아직 중동에는 PA system에 대한 이해가 부족함. 실제로 한 바이어는 요르단의 퀸 알리야 공항에 설치된 스피커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그 부분에 대해서 부족함을 느끼기 때문에 한국기업의 기술을 배우고 싶다고 이야기하기도 함.

  - 전 세계적으로 네트워크 PA system 기술을 가진 기업은 얼마 되지 않음.그렇기 때문에 기술적인 강점과 합리적인 가격을 앞세워 중동의 건설사나 유통사와 좋은 파트너 관계를 유지한다면 중동에서 PA system의 전망은 밝을 것임.

  - 바이어 중에서 PA system 제품의 인증서를 요구한 경우도 있었기 때문에 제품을 중동 지역에 수출하기 위해서는 필요한 인증서를 준비할 필요가 있으며 PA system의 보증기간을 기존 1년에서 적어도 2년 이상으로 늘려줄 것을 요구한 바이어도 있었음. 때문에 중동 지역에 PA system을 수출할 때 필요한 인증서와 보증기간에 대한 적절한 기준이 필요할 것임.

  - 인증서와 보증기간 이외에도 다른 기업보다 앞서나가기 위해서 중동국가의 소방법을 미리 숙지하거나 테러 시 비상방송 시스템 등을 중동의 상황에 맞게 적용한다면 경쟁업체보다 한발 더 앞서서 중동 시장을 사로잡을 수 있을 것임.

 

□ 캐주얼·비즈니스 가방

 

   

 

 o 바이어들의 목소리

  - 캐주얼 가방에서 가장 큰 관심을 보이는 제품은 백팩과 아동용 가방임

  - 현재는 대부분의 제품이 중국과 대만에서 수입되지만 이러한 제품을 사용한 이들은 낮은 품질에 만족하지 못함.

  - rolling backpack과 같은 독특하고 희소성 있는 제품에 대해 큰 관심을 보임.

  - 여행가방의 경우 PC(polycarbonate)로 만들어진 제품에 대해 가볍고 큰 충격을 완화시킬 수 있는 장점을 가진 제품이라는 것을 인식함.

  - 디자인적인 측면에서 다양한 패턴에 대한 특허를 가진 것과 각기 다른 디자인의 가방에 원하는 패턴을 적용시킬 수 있는 것에 만족감을 나타냄.

  - 단순 용도의 백팩을 생산하는 것이 아니라 용도별로 세분화돼 제품생산이 가능한지 문의함.

  - 기본적으로 대량 구매를 원칙으로 하기 때문에 가격에 민감한 반응을 보임.

  - 대부분의 바이어들은 요르단의 내수시장뿐만 아니라 인접국에 재수출을 겸하는 수출업자였음.

 

 o 시장 전망

  - 요르단 내 한국 제품에 대한 이미지는 상당히 긍정적임. 대부분의 바이어들은 한국 제품이라는 점에서 샘플을 확인하기도 전에 제품의 질적인 면에서 상당한 호감을 표함.

  - 바이어들의 대부분이 인접국을 대상으로하는 수출업을 겸하기 때문에 요르단을 기점으로 자사의 브랜드를 중동 지역에 홍보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임.

  - 아동용 가방에 대한 수요는 매우 많음. 요르단 소비자들은 아이를 위해 비싼 값을 지불하더라도 고품질의 제품을 원함. 때문에 다양한 디자인과 높은 품질에 대한 한국 제품의 수요가 증가함.

  - 친환경적인 소재와 가볍고 공기가 잘 통하는 재질, 인간공학적인 디자인을 앞세워 고품질과 적당한 가격으로 승부한다면 충분히 요르단 시장에서 성공할 것임.

 

□ 화장품 용기

 

   

 

 o 바이어들의 목소리

  - 이 제품에 대한 수요는 주로 사해 제품을 생산하는 회사에 의해 발생함.

  - 수요의 대부분을 충당하는 중국과 더불어 이집트, 러시아, 유럽 등지에서 공급됨. 대다수의 업체들은 중국이나 이집트에서 수입되는 저가 제품의 ‘품질과 서비스’ 문제로 더 나은 수준의 품질과 서비스를 제공해 줄 파트너를 기대함.

  - 한국 제품에 대한 신뢰는 높은 수준이며 일부 회사들은 이미 한국 제품을 사용함. 그러나 다수의 업체들이 중국, 이집트 등지에서 수입되는 제품들과의 ‘가격차’에 부담을 가지며 한국 제품의 가격이 현행보다 하향 조정되기를 희망함.

  - 바이어들 대부분은 한국산 제품의 품질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며 샘플을 요청함. 특히 새로운 종류의 화장품 용기에서 보이는 ‘참신한 아이디어’에 감탄했고 적극적인 관심을 보였으며 고급형 제품들에도 주목했음.

 

 o 시장 전망

  - 과거에는 중국, 이집트 등지에서 공급되는 ‘저가 제품’의 수요가 많았으나 품질이 우수한 한국산 제품의 수요가 늘어남.

  - 고가로 외국인 관광객을 주요 고객으로 하는 제품 특성상, 가벼워 보이는(cream jar)보다는 무겁고 고급스러운 느낌의 제품 수요가 확대될 것임.

  - 한국산 제품의 가격에 다소 부담스러워해 저렴한 가격을 책정하는 것이 중요할 것임.

 

□ 플라스틱 사출제품과 미용제품

 

   

 

 o 바이어들의 목소리

  - 주로 플라스틱 사출과 금형 제품과 완제품인 헤어스타일러, 헤어클리퍼에 관심을 가짐.

  - 싸지만 낮은 품질의 중국 제품보다는 적당한 가격에 훌륭한 품질의 한국 제품을 선호함.

  - 현지 바이어들이 생각하는 최소수량과 한국 기업의 최소수량이 다소 차이가 남. 때문에 가격 합의점을 찾기 힘듬. 한국 기업이 정한 최소수량이 너무 많다는 입장임.

 

 o 시장 전망

  - 현지 바이어들은 한국 제품에 대한 품질이 매우 뛰어나다는 것을 인지하고 중국산 제품의 낮은 품질에 실망한 바이어들이 많기 때문에 한국산 제품의 수요는 늘어날 것임.

  - 제품 특성상 주문수량이 많을수록 가격이 낮아지는데 이를 위한 최소수량을 다소 낮추고 그에 적합한 가격을 책정하는 것이 중요할 것임.

  - 수출과 더불어 플라스틱 사출과 금형에 대한 기술 교육을 제공하는 것도 제품 구매 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임.

 

 

자료원: 부천 무역사절단 상담 바이어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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