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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직결정보] 사우디아라비아, 섹시한 언더웨어시장
  • 트렌드
  • 사우디아라비아
  • 리야드무역관 염기혁
  • 2012-09-30
  • 출처 : KOTRA

 

사우디아라비아, 섹시한 언더웨어시장

- 2011년 6% 성장, 18억 달러 시장규모, 2016년까지 21억 달러 시장 전망 –

- 여성용 언더웨어숍 남성종업원 고용 금지, 시장에 긍정적 –

- 점유율이 분산된 시장, 중소 유통망 위주로 시장 진출 요망 -

 

 

 

 

자료원: Fox News.com 외

 

□ 시장 동향

 

 ㅇ 2011년 사우디아라비아의 언더웨어 시장은 규모는 나이트웨어(Nightwear)를 포함해 18억4300만 달러 규모로 전년동기대비 6.3% 증가함.

  - 이는 2007년에서 2011년 연평균 성장률 3.9%대비 비교적 높은 수치로 2009년 글로벌 금융위기로 인한 소비위축 이후 관련시장이 다시 성장세로 전환되는 추세를 보여줌.

 

 ㅇ 언더웨어부문은 12억1850만 달러 규모로 2010년 대비 5.6% 증가했으며, 특히 나이트웨어는 전년동기대비 7.8% 증가하면서 강한 성장세를 보임.

  - 나이트웨어는 2007~2012년 기간 연평균 4.5%의 성장률을 보인 것과 비교해 높은 성장률을 보였음.

 

언더웨어 및 나이트웨어 시장 규모

                                                                                    (단위: 백만 달러, %)

 구분

2007

2008

2009

2010

2011

금액

증가율

언더웨어

1,057.5

1,149.4

1,103.2

1,153.9

1,218.5

5.6

나이트웨어

524.2

569.9

555.5

579.6

624.8

7.8

합계

1,581.7

1,719.3

1,658.6

1,733.5

1,843.3

6.3

주: 증가율은 전년 대비

자료: Euromonitor

 

 ㅇ 전체 시장 중 언더웨어는 남성용의 비중이 58.1%, 여성용 비중이 41.9%로 남성용 비중이 다소 높으며, 나이트웨어는 여성용이 85.8%로 압도적으로 높은 비중을 차지함.

 

남성용 및 여성용 언더웨어 시장 비율

                                                                                    (단위: 백만 달러, %)

구분

2011년 전체

남성

여성

금액

비중

금액

비중

금액

비중

언더웨어

1,218.5

100

707.5

58.1

510.9

41.9

나이트웨어

624.8

100

88.8

14.2

535.9

85.8

합계

1,843.3

100

796.4

43.2

1,046.9

56.8

            자료: Euromonitor

 

 ㅇ 2011년 8880만 달러 규모를 기록한 남성용 나이트웨어 시장은 금액과 비중은 미미한 편이지만 최근 기업들의 적극적인 마케팅으로 급속한 성장세를 보임.

  - 2011년 남성용 나이트웨어 시장규모는 2010년 8261만 달러 대비 7.5% 증가했으며, 2006~2011년 연평균8.4%, 2006년 59억 달러 대비 49.9% 급성장하는 시장임.

 

남성용 나이트웨어 시장 현황

                                                            (단위: 백만 달러)


                                                                                           (단위: 백만 달러, %)

구분

2006

2007

2008

2009

2010

2011

나이트웨어

59.3

63.4

68.6

75.0

82.6

88.8

증가율

-

7.0

8.2

9.2

10.2

7.5

자료원: Euromonitor

 

 ㅇ 2011년 5억3594만 달러 규모의 여성용 나이트웨어 시장은 2010년 4억9693만 달러 대비 7.9%의 고성장률을 보임.

  - 이는 가처분 소득이 증가하면서 보수적인 이슬람 문화의 영향으로 많은 여성이 고급 나이트웨어 구매에 더 많이 지출하면서 생긴 현상으로 분석됨.

 

□ 경쟁 동향

 

 ㅇ 사우디아라비아 언더웨어시장은 2011년 기준 상위 3개사가 10%에 못 미치는 시장점유율을 형성하는 등 점유율이 매우 분산된 시장으로 ‘기타’ 브랜드가 약 92%의 시장을 점유함.

  - ‘기타’에 속하는 유통채널들은 주로 중소규모 대리점, 시장 및 노점상 등이며, 이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은 대부분은 저렴하고 경제적인 제품 구매를 위한 것으로 파악됨.

 

 ㅇ 사우디아라비아 언더웨어 시장을 주도하는 회사는 의류, 외식업 등 리테일 전문기업인 Fawaz Abdulaziz Al-Hokair사로 영국 브랜드인 Marks & Spencer를 런칭, 전체 시장의 3.6%를 차지하고 있으며, 고급 쇼핑몰 등에 입점하고 있음.

  - 특히 Marks & Spencer는 다양한 제품과 좋은 품질과 더불어 구매전 입어보기 힘든 언더웨어와  나이트웨어 특성상 적극적인 환불 및 교환 정책을 활용 소비자 충성도를 높임.

 

 ㅇ UAE 기업인 M H Alshaya의 브랜드 Next는 2011년 사우디아라비아 시장에서 금액 기준 16% 증가율을 보이며 강한 성장세를 보임.

  - Next는 남성 언더웨어시장에서 제품을 적극적으로 확장했으며, 마케팅에 대한 적극 투자와 가격 프로모션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어필하면서 강한 성장세를 보임.

 

사우디아라비아 아라비아 언더웨어 브랜드 및 회사 시장 점유율

                                                                                                 (단위: %)

브랜드

회사명

2008

2009

2010

2011

Marks & Spencer

Fawaz Abdulaziz Al-Hokair

3.6

3.5

3.6

3.6

Calvin Klein

Phillips-Van Heusen Corp

2.3

2.4

2.5

2.5

Next

M H Alshaya Co

2.0

1.9

2.0

2.2

기타

92.1

92.2

91.9

91.7

합계

100

100

100

100

주: 수영복 판매 점유율 포함 자료

자료: Euromonitor

 

□ 주요 기업(Key Players)

 

 ㅇ Fawaz Abdulaziz Al-Hokair

설립 연도

1990년

매출액

8억5000만 달러

(2012. 3.)

영업 형태

소매

취급 품목

의류 패션

홈페이지

fawazahokairfahion.com

www.fawazalhokair.com

종업원 수

58,000명

매장 현황

총 46만㎡(사우디 내 57개 브랜드 983 매장 운영)

취급 및 유통 브랜드

Marks & Spencer, Gap, Banana Republic, Zara 등

 

 ㅇ M H Alshaya Co

설립 연도

1968년

매출액

7억 달러

(2010년)

영업 형태

소매

취급 품목

의류·신발 등

홈페이지

http://www.alshaya.com

종업원 수

28,000명

매장 현황

19개 국 2200개 매장 운영

취급 및 유통 브랜드

Next, American Eagle, H &M 등

 

□ 주요 시장 트렌드

 

 ㅇ 여성용 언더웨어숍에서 여성 직원만 고용 가능

  - 그 동안 여성용 언더웨어 매장에 남성이 근무하면서 보수적인 사우디아라비아 여성들이 쇼핑 시 불편함을 느껴고 매출 증가에 악영향을 미침.

  - 2006년 정부는 여성용 언더웨어 및 란제리숍에서 여성직원 고용 법안을 통과시켰으나, 여성 직원을 고용 시 매장 안이 들여다보이지 않도록 매장 유리를 블라인드 처리해야 하며, 값비싼 경비인력을 배치해야 함에 따라 대부분 지켜지지 않았음.

  - 그러나 2011년 6월 정부는 왕명으로 란제리숍에서의 남성 고용을 금지시켰으며, 6개월 유예기간을 주고 여성직원 교체하도록 함.

  - 최근 남성직원을 고용한 약 100개 숍이 영업 정지를 처분을 받기도 함.

  - 향후 여성들의 언더웨어숍 출입이 자유로워지면서 여성들의 구매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전망임.

 

입구를 블라인드 처리한 사우디아라비아 여성용 언더웨어 매장 Nayomi

  

자료원: KOTRA 리야드 무역관 보유 자료

 

 ㅇ 가처분소득의 증가로 고급제품 선호현상 증가 전망

  - 여성들의 경우 더 고급스럽고 패셔너블한 언더웨어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증가하고 보수적인 이슬람 특성상 고급스러운 나이트웨어의 판매 증가가 주목됨.

 

 ㅇ 언더웨어 판매가 기존 시장 등 비전문 매장 위주의 유통 채널에서 의류전문 소매상으로 이전

  - 2011년 기준 의류전문 소매상 판매는 남성 약 35.0%, 여성 약 36.0%의 증가율을 보이며, 이러한 트렌드에 따라 Next처럼 적극적인 가격 프로모션의 활용이 증가할 전망임.

 

□ 전망 및 시사점

 

 ㅇ 사우디아라비아의 언더웨어 및 나이트웨어 시장은 2016년까지 약 21억 달러 규모, 연평균 성장률 3.1%, 2011년 대비 15.1% 성장할 전망임.

  - 특히, 2012년 초부터 매장에서 여성직원만 고용할 수 있도록 하면서 사우디아라비아 여성의 언더웨어 쇼핑이 더욱 자유로워지고 편안해지면서 제품 판매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임.

  - 또한, 사우디아라비아 여성들은 매장에서 제품을 고르는 데 더 많은 시간을 보낼 것으로 보이며, 결과적으로 디자인과 유행에 점점 민감해질 전망임.

 

 ㅇ 진출 기회 및 가능성 커 중소형 유통망 또는 에이전시 발굴을 통한 시장 접근이 필요

  - 사우디아라비아 언더웨어시장은 점유율이 분산되고, 독주하는 제품이 없는 시장으로 우리 중소기업의 진출 기회가 높은 시장임.

  - 처음부터 Fawaz Abdulaziz Al-Hokair와 같은 대형 소매 유통기업은 담당자 접촉이 어려운 경우가 많아 진출 초기 중소형 유통망을 통한 납품, 중소형 독립매장 오픈, 쇼핑몰 입점 등을 통한 시장 접근이 필요함.

 

 ㅇ 중동인의 체형에 맞는 제품 및 현지 트렌드를 반영한 디자인 개발 필요

  - 한국인과 중동인 간 체형 차이를 반영하고, 젊은 층의 증가로 최신 트렌드와 패셔너블한 디자인 등에 대한 적극적인 마케팅이 요구됨.

  - 최근 사우디아라비아 소비자들의 구매력 상승으로 고급스러운 제품이 인기, 따라서 타깃 유통망 또는 소비자들에 따라 고급 라인을 준비, 시장 세분화 추진 필요함.

 

 ㅇ 보수적인 이슬람 문화의 영향으로 제품 광고와 포장에 신체 노출 시 일부 제약이 있을 수 있으므로 현지 문화에 맞는 포장과 마케팅이 필요함.

 

 

자료원: Euromonitor, 언론, KOTRA 리야드 무역관 보유자료 등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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