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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직결정보] 美, 온 기계가 다 쓰는 베어링 수출 기회
  • 트렌드
  • 미국
  • 디트로이트무역관 김태균
  • 2012-09-30
  • 출처 : KOTRA

 

美, 온 기계가 다 쓰는 베어링 수출 기회

- 베어링은 자동차, 항공우주, 일반 산업용 기계에 광범위하게 적용 -

- 미국은 기계·자동차산업 발달로 전 세계 베어링시장의 35% 차지 -

 

 

 

□ 미국 베어링 시장 동향

 

 ○ 베어링은 자동차, 항공우주산업, 일반 산업용 기계에 광범위하게 적용되는 부품으로 베어링의 기술력이 국가별 자동차, 기계, 금속가공산업의 국제경쟁력을 측정하는 잣대로 평가됨.

 

 ○ 베어링의 생산, 수출 및 기술개발에 있어 독립성의 유지가 어려우며 자동차, 일반 기계, 전자 산업의 발전과 세계시장 경기에 의존성이 매우 큼.

 

주요 베어링 제품들

 

 ○ 미국 베어링 시장의 총 규모는 약 72억 달러로 2011년부터 증가세를 보임. 노동집약적이고 생산비가 비싼 베어링 제조업의 특성상 인건비가 낮은 아시아 국가의 가격인하 공세와 덤핑으로 미국 기업의 해외 생산기지 이전으로 생산량이 감소하다 최근 들어 시장이 점차 활성화됨.

 

베어링 종류별 생산액

                                                            (단위: 백만 달러)

 

 ○ 세부 시장별로 볼 베어링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나 2005년 31.5%에서 2010년 29.9%로 점차 감소하며 테이퍼트 롤러 베어링이 29.8%로 근소한 차이를 보임.

 

미국 베어링 세부 시장별 비중

 

□ 수요 동향

 

 ○ 미국 베어링시장은 성숙기에 접어들어 포화상태로 제조업체별 경쟁이 매우 치열하며 기존 업체들은 제품의 품질을 향상시켜 수요를 증가시키려는 노력을 기울임.

 

 ○ 미국의 베어링 제조업은 자동차 및 운송산업 수요가 45%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며, 세계 금융위기 때 자동차산업의 침체로 베어링 산업도 어려움을 겪었지만 최근 자동차 생산·판매 증가로 베어링 제조업 경기도 회복세에 있음.

 

자동차 산업 베어링 수요                            제조업 베어링 수요

 

 ○ 광산업 장비 및 풍력 산업과 같은 에너지산업 장비 제조업 수요가 운송산업 총 수요의 25%를 차지하고 주요 볼베어링과 롤러베어링 수요임.

 

 ○ 미국 방산업체의 베어링 수요도 꾸준히 증가해 전체 수요의 10%를 차지하며 세탁기, 건조기 등의 가전제품, 컴퓨터 하드 드라이브 같은 전자제품 제조업에서도 수요가 꾸준히 있으며 의료장비, 치과용 의료기기, 스포츠용 장비 제조업, 장난감, 자전거 제조업의 수요도 있음.

 

미국 베어링 주요 연관 산업

 

 □ 업계 동향

 

 ○ 미국은 세계 최대 규모의 베어링 시장으로 업체의 경쟁이 매우 치열하며 경쟁 요소로는 가격, 품질, 단시간 내 공급 가능 여부, 시장 접근 용이성 등임. 제품의 경쟁력은 품질과 가격이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며 가격은 기업의 시설투자, 생산성, 임금, 재고 관리 등에서 가장 차이가 많이 남.

 

 ○ 미국 제조업체들은 정밀 기어와 다양한 베어링을 생산할 능력을 갖고 있음. 또한 시장 확대를 위해서 기능을 높이고 비용을 절감할 기술이 적용된 제품을 선호하며 최근 전자 센서가 달린 베어링 제품, 플라스틱, 세라믹, 고급합금 등의 재료가 사용된 베어링 제품 등 다양한 제품 개발이 이뤄지고 있음.

 

 ○ 품질에 하자가 없고 가격이 폭등하지 않는 한 업체들은 Switching Cost 유발을 막기 위해 대부분의 경우 공급선을 유지하길 선호하는 경향이 강하며 이런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기존 부품보다 우위의 품질을 입증하는 것이 필요함.

 

 ○ 미국의 주요 베어링 업체는 주로 동부지역과 중서부 지역에 밀집된 것으로 나타남. 특히 미 중서부 지역을 대표하는 주인 일리노이, 오하이오, 인디애나 주에는 평균적으로 6개 업체 이상이 있고 동부지역을 대표하는 주인 코네티컷 주와 뉴욕 주에 각각 5개사, 캘리포니아에 9개사 이상이 있음.

 

 ○ 미국의 베어링 제조업체들은 50~500명 이하 종업원을 보유한 기업이 대다수를 차지하며, 1000명 이상의 종업원을 고용한 대기업은 3개사로 조사됨.

 

미국 베어링 제조업체 분포 현황

 

□ 바이어의 한국 베어링 관심 정도

 

 ○ 2012년에 디트로이트 지역을 방문한 자동차 전문 베어링 수출기업에 의하면 현지 OEM과 Tier-1을 대상으로 상담한 결과 실질적인 거래가 이뤄질 가능성이 큰 것으로 나타났음.

 

 ○ 또한 도요타 공급 중심의 일본계 베어링 전문기업의 NSK와 미국 Tier-1인 TRW Automotive의 구매 담당자에 의하면 한국 베어링 공장을 직접 방문할 계획으로 알려져 기업 내부적으로 구매관심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음.

 

 ○ 글로벌 Tier-1인 BorgWarner의 구매 담당자에 의하면 한국의 Ball Bearing과 Roller Bearing에 대한 구매를 확대할 계획으로 한국의 베어링 제조업체와 최근 NDA를 체결한 바 있음.

 

미국 베어링 시장점유율

 

□ 시사점

 

 ○ 한국 베어링 제조업체의 경우 대부분 자동차 산업에 타깃팅돼 있지만 미국의 폭넓은 산업분야(농기계, 중장비 등 비자동차산업)에 대해 정확한 시장정보를 입수하고 바이어의 수요에 대응한다면 미국 수출비중을 높일 수 있으며 FTA 발효로 베어링 제품류에 대한 관세(5.8~9%)가 균등 철폐되는 것도 수출 호재로 작용할 것임.

 

 ○ 미국 산업 특성상 고임금과 노동자 복지에 대한 부담으로 타 외국기업에 비해 미국산 제품이 고품질이나 고가라는 단점은 한국 제조업체에 수출기회로 작용할 수 있음.

 

 ○ 베어링은 폭 넓은 산업 수요로 타산업 대비 복잡하고 다양한 유통구조를 가지고 있어 유통과정에서 발생하는 수출 부대비용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아 수출기업은 어떤 유통단계에 포지셔닝을 하고 어떤 바이어를 타깃팅해야할 지에 대한 전략이 필요함.

 

 

자료원: 미 상무부, US Census Bureau, IBIS World, NSK 홈페이지, KOTRA 디트로이트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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