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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경영마케팅] 美 아마존, 친환경제품 판매에 적극적으로 나서
  • 경제·무역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송용진
  • 2012-09-29
  • 출처 : KOTRA

 

美 아마존, 친환경제품 판매에 적극적으로 나서

- 친환경제품 판매하는 Vine.com으로 친환경 소비자 공략 -

- 아마존은 틈새시장 공략하는 여러 사이트 운영하며 다양한 소비자층 포섭 -

 

 

 

□ 아마존, 친환경제품시장 적극적으로 공략

 

 ○ 친환경제품 전문 쇼핑몰 Vine.com 출범

  - 환경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웰빙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친환경제품 구매자가 증가하고 있음. 이러한 추세에 대응하기 위해 아마존은 최근 친환경 제품을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쇼핑몰을 출범시킴.

  - 'Vine.com'으로 명명된 이 사이트는 청소도구, 미용제품, 의류, 베이비 관련 상품, 식료품, 애완동물 관련 제품, 비타민, 인테리어 관련 제품 등 다양한 친환경제품을 판매함.

 

아마존의 친환경 제품 사이트 Vine.com

    

자료원: Vine.com

 

  - 모든 제품은 다음의 조건 중 하나를 충족시켜야 함. 즉 1) 일상생활에서 접하는 독소를 감소시키는 제품, 2) 에너지 효율성이 높은 제품, 3) 유기농 또는 화학성분을 쓰지 않은(Organic) 제품, 4) 가공하지 않은(Natural) 제품, 5) 신재생에너지로 가동되는 제품, 6) 재활용이 가능한 제품, 7) 지속가능한(Sustainable) 물질로 만들어진 제품, 8) 물 사용을 절약할 수 있는 제품 중 하나를 충족해야 함.

  - 예를 들어 대나무로 만들어진 도마는 대나무가 오랫동안 지속 가능한 물질이므로 판매요건을 충족함. 또한 재활용이 가능한 기저귀, Organic 침대보, 물 절약형 샤워헤드, 정수기, 화장품 방부제 Paraben이 들어있지 않은 화장품 등이 판매요건을 충족시키는 제품에 해당함.

  - Vine 웹사이트 책임자인 Josh Dorfman은 Vine이 판매하는 제품군이 지구를 구하는 즉각적인 효과는 없지만 간접적인 기여를 한다고 언급함. 또한 그는 Vine이 안전하고 건강한 환경과 자녀를 생각하는 부모들에게 어필하고 그들의 필요를 만족시키는 제품을 판매하는 쇼핑몰이라고 말함.

  - Dorfman은 Vine의 벤더들이 제조하는 제품이 구성성분과 제조과정 상의 일정 기준을 만족시켜야 한다고 언급함. Vine 관계자는 벤더가 되기 위해서는 Vine의 모회사이며 아마존이 보유한 업체인 Quidsi와 접촉해야 한다고 조언함.

 

Vine.com이 판매하는 제품군

    

자료원: Vine.com

 

 ○ 아마존, 틈새시장 공략 위해 다양한 전문 쇼핑몰 운영

  - 친환경제품을 판매하는 Vine.com은 아마존이 2010년에 인수한 Quidsi에 속한 쇼핑몰임. Quidsi는 베이비 용품을 판매하는 Diapers.com, 건강과 미용 관련 제품을 판매하는 Soap.com, 미용 제품을 판매하는 BeautyBar.com, 애완동물 관련 제품을 판매하는 Wag.com, 장난감을 판매하는 YoYo.com, 가정용품을 판매하는 Casa.com 등 다양한 웹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음.

  - Vine.com은 Diapers.com, Yoyo.com, Wag.com 등과 연동돼 있음. 따라서 이들 사이트에서 선택한 제품을 Vine.com에서 한꺼번에 결제할 수 있어 소비자들의 편의를 고려함.

  - 또한 Quidsi의 다른 사이트와 마찬가지로 Vine은 하루나 이틀 만에 배송하는 초고속 배송 시스템을 갖춤. 그리고 통화 가능한 인력을 충분히 배치하고 반품 절차를 간소화해 고객 편의를 도모함.

  - 시장전문가들은 아마존이 다양한 소비자 계층에 어필하기 위해 특정상품을 전문으로 하는 쇼핑몰을 다수 운영하는 문어발식 경영을 하고 있다고 분석함. 즉, 폭넓게 제품을 취급하는 아마존을 중심에 두고 특정제품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다수의 쇼핑몰을 운영하면서 소비자들이 온라인 쇼핑을 할 때는 반드시 아마존을 이용하도록 하는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는 것이 이들의 평가임.

  - 한편, 아마존은 이미 운영하는 Zappos.com. Shopbop.com, Woot.com 등 다수의 쇼핑몰을 운영하지만 이들이 아마존과 연계돼 있다는 것은 드러내지 않고 사이트별로 차별성을 부각시켜 고객을 유치하는 전략을 취함.

 

□ 시사점

 

 ○ 온라인 쇼핑의 월마트, 아마존

  - 아마존은 각 카테고리별로 전문 쇼핑몰을 운영하면서 틈새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하고 있음. 향후 아마존은 더 많은 종류의 쇼핑몰을 선보여 온라인 쇼핑의 원스톱 기업으로 입지를 굳히려 노력 중임.

  - Vine.com은 환경과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는 현지 트렌드에 대응하려는 아마존의 전략이 반영된 것임. 시장전문가들은 향후 Vine.com과 같은 다양한 친환경제품을 취급하는 쇼핑몰이 더 많이 생길 것이라고 전망함.

  - 이에 따라 친환경제품에 대한 소싱기회도 확대될 것으로 보임. 따라서 국내업체들은 적극적으로 친환경제품의 미국 진출 타진을 적극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NY Times, WSJ, USA Today, LA Times, 업계 관계자 인터뷰,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자체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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