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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직결정보] 일본 조선업계의 절치부심, 우리 부품 기업에 기회
  • 경제·무역
  • 일본
  • 오사카무역관 이상진
  • 2012-09-19
  • 출처 : KOTRA

 

일본 조선업계의 절치부심, 우리 부품 기업에 기회

- 고부가가치 선박 제조로 재도약 움직임 -

- 한국 조선업 호평, 국내 부품기업에 좋은 기회 -

 

 

 

□ 한국, 중국에 추월당한 일본 조선업계의 절치부심

 

 ○ 일본의 고도 경제성장기에 최고 ‘효자업종’이었던 조선산업은 1998년까지 세계 1위를 지켰으나 최근 한국과 중국에 밀려 3위로 추락

  - 일본의 2010년 조선 준공량은 총 2021만8000톤을 기록(전년대비 +6.56%)했으나 이후 지속적으로 감소

  - 현대중공업은 연간 28척의 건조가 가능한 세계 최대급의 조선소를 보유한 반면, 일본 최대급의 유니버설 조선은 7~8척 수준임.

 

한중일 조선 수주량 추이

자료원 : 일본조선공업협회

 

 ○ 한국과 중국에 반격하기 위해 일본의 철강업체인 JFE홀딩스 산하 유니버설 조선과 중공업 기업 IHI의 자회사인 IHI마린유나이티드가 10월까지 합병하기로 합의함.

  - 일본 정부도 양사 합병을 환영, 업체의 대형화를 통해 일본의 기술력을 제대로 발휘해 폭 넓은 고부가가치 선박을 취급함으로써 수익력을 높인다면 한국과 중국에 빼앗긴 시장을 되찾을 수 있을 것으로 자신함.

 

□ 가격경쟁력 회복을 위한 해외부품조달 확대

 

 ○ 중국에 비해 제조비용이 20% 이상 높고 최근 엔화의 강세 때문에 현재의 원가 구조로는 시장을 되찾기 힘든 것으로 판단함.

  - 이에 선박용 엔진 부품 등 주요 부품에 대한 해외조달을 통해 가격경쟁력을 확보하려는 움직임이 일어남.

 

 ○ 선박용 엔진부품의 수입액은 2011년에는 약 7억1691만 달러의 규모였음.

  - 일본의 선박용 엔진부품 최대 수입대상국은 중국이며, 중국제가 수입품의 약 19.14%를 차지함. 2위는 한국으로 17.83%의 점유율을 나타냄.

  - 대한 수입액은 2011년에는 전년대비 21.5% 증가의 1억2780만 달러

  - 일본 조선산업의 저조와 한국 조선업계의 약진으로 한국산 제품에 대한 인식이 좋아져 지금까지 국내에서만 조달했던 분위기가 바뀜. 자동차 업계가 먼저 한국제품을 사용하기 시작한 것이 자극이 돼 조선업계에서도 한국강판뿐 아니라 엔진부품 등 중요한 부품의 수입 검토를 시작함.

 

 ○ 2011년 2월, 미쓰이 조선은 POSCO에서 조달한 선박용 강판(압판)을 벌크 캐리어 화물 운반선의 선체에 채용

  - 일본 대기업 조선회사에서 한국 제조 강판을 채용한 것은 미쓰이 조선이 처음

 

일본 조선 산업 구조

자료원 : 오사카 무역관 보유 자료

 

□ 주요 바이어 의견

 

회사명

Iwakitec Co., Ltd.

http://www.iwakitec.co.jp/

 업종

선박 장치 제조

종업원수

700명

 주요 품목

해치 커버, 선체 블록, 각종 선박 장치

 바이어 의견

 ­ 중요한 부품이기 때문에 실적이 중요. ISO 등 품질관리에 관한 인증은 물론 일본 기업이 요구하는 사항에 바로 대응할 수 있는 능력도 필요함.

 ­ 한국의 조선업 수준을 높이 평가하며 그에 걸맞는 부품업체들의 품질 관리를 기대함.

 ­ 가격이 적정하다면 중국산에 비해 품질면에서 신뢰가 가는 한국산 제품이 경쟁력이 있다고 판단함.

회사명

Iknow Machinery Co., Ltd.

 업종

선박 장치 제조

종업원수

262명

 주요 품목

해치 커버, 선체 블록, 각종 선박 장치

 바이어 의견

 ­ 한국은 조선업이 강하고 이에 사용되는 부품의 수준도 높다고 평가함. 그러나 일본 내 실적, 보유설비에 대한 제시를 원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우선 최초 실적을 확보하는 것이 관건임.

 - 일본 조선업계는 일본 자동차 업계와 같은 조달구조를 지님. 조선 관련기업도 해외기업과 직접거래를 채결하는 방향으로 조달 전략이 변할 것으로 예상
예) 고무패킹 등의 범용품은 상사를 통해 조달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향후 직접구매도 검토됨.

 

□ 시사점

 

 ○ 한때 세계 최고의 조선 국가였던 일본은 지금은 중국과 한국에 밀려 세계시장에서 그 자리를 잃음.

  - 하지만 여전히 일본 조선기술은 세계 최고 수준이며, 이를 활용한 고부가가치 선박 제조로 재도약의 움직임을 보임.

 

 ○ 일본 조선업계 부활의 가장 큰 걸림돌은 가격경쟁력임. 한국과 중국에 맞서는 가격경쟁력 확보를 위해 장기적으로는 자동차 산업과 같이 해외조달을 늘릴 수 밖에 없다는 것이 업계의 주된 의견임.

 

 ○ 일본 바이어들의 접촉 결과, 한국 조선업에 대한 이미지가 상당히 좋고 품질에 대한 신뢰도 중국 제품에 비해 훨씬 높았음.

  - 선박용 엔진 부품 등 한국의 주력 부품분야는 일본 내 실적만 확보한다면 향후 일본시장 진출 기회가 충분하다고 판단됨.

 

 

자료원: 경제산업성, 닛케이 비즈니스, KOTRA 오사카 무역관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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