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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씬해지고 싶은 인도인, 다이어트에 주목하다
  • 트렌드
  • 인도
  • 뉴델리무역관 이상미
  • 2012-09-18
  • 출처 : KOTRA

 

날씬해지고 싶은 인도인, 다이어트에 주목하다

- 경제 성장과 생활습관의 변화로 성인병 인구 증가 -

- 저렴한 가격, 천연 재료, 다양한 제품으로 소비자 시선 고정 -

 

 

 

□ 인도 경제 성장과 생활습관으로 성인병 발병률 증가

     

 ○ 일반적으로 인도는 영양부족 국가로 알려졌으나, 현재 과체중과 비만율이 급격히 증가해 문제가 되고 있음.

  - 2010년도에 인도 남성은 5명 중 1명, 여성은 6명 중 1 명꼴로 과체중에 해당하며, 도시 인구의 40%가 비만이거나 과체중에 해당함, 특히 24~39세 사이의 젊은 층의 비만 비율이 급증함.

  - 피자, 햄버거, 콜라 등과 같은 서구화된 음식의 영향도 있으나 기본적인 인도 식습관에도 문제가 있음.

  - 인도인의 저녁시간은 오후 8시에서 9시 사이로 보통 식사 후 바로 취침에 듦, 또한 인도인들이 매일 섭취하는 커리는 대부분 다량의 기름과 버터로 만들어져 비만을 초래하고 있음.

 

 

 

 ○ 국제 당뇨연맹(IDF)과 마드라스 당뇨병 연구 기관에 의하면 인도 경제가 성장함에 따라 인도의 당뇨병 인구비율이 크게 늘었으며, 2010년 5080만 명에서 2011년에는 6240 만명까지 증가함.

  - IDF는 2011년 당뇨병으로 98만 3000명이 사망했고, 11만 2000명에 아이들이 선천성 당뇨병에 걸린 상태라고 밝힘, 또한 2030년까지 인도의 당뇨병 환자 수가 약 1억 명에 이를 것으로 전망함.

  - 인도 전역의 당뇨병 환자 수치는 9%이며, 비교적 부유한 서부 도시들에서는 20%에 달함.

 

자료원: IDF DIAVETES ATLAS, 4TH ED, INTERNATIONAL DIABETS FEDERATION (2009)

 

□ 건강한 삶에 대한 욕구 증가, 다이어트 제품 개발로 승화

 

 ○ KPMG 인디아에 의하면 2009년 인도 다이어트 시장은 200억 루피 규모로 추정되며, 비만 의료산업, 피트니스센터, 저칼로리 음식 보충제부터 비만 아유르베다 치료센터까지 다양한 분야를 포함함.

  - 이 중 인도 식품 제조업체와 제약업체를 중심으로 다이어트 관련 제품 개발도 빠르게 증가함.

  - 마케팅 리서치 전문업체 Mintel에 의하면 인도에서 2009년 한 해 동안 190개의 저지방·무지방·지방 감량 제품이 새로 선을 보였으며, 콜레스테롤 관련 제품은 178개, 설탕은 138개, 트랜스지방은 135개, 칼로리 관련은 83개 등 다이어트 관련 식품이 총 788개 출시됨.

  - 다이어트 식품이 증가하는 요인으로는 부유한 인구층의 변화하는 라이프스타일, 건강에 대한 인식 변화, 미디어 매체의 발달 등을 꼽을 수 있음.

  - 인도는 식품 안전 및 기준에 관한 법은 많으나, 다이어트 제품을 포함한 기능성 식품 관련 단독 규제 사항은 특별히 없는 실정임, 또한, 다이어트 제품은 의약품이 아닌 식품으로 처리되고 있어 아직까지는 진입 장벽이 높지 않음.

  - 다이어트 관련 식품의 유통은 식료품점, 비식료품점, 약국, 건강식품점, 방문 판매 등으로 이뤄지며, 선호되는 채널은 전문 건강식품점보다는 비식료품점과 약국임.

 

□ 저렴한 가격, 천연 재료, 다양한 제품으로 승부

 

 ○ 인도 설탕대체제 No.1 Sugar Free Gold 라인

  - Zydus Cadila는 인도에서 상위 5위안에 드는 제약회사로 1952년에 설립됐으며, 현재 미국, 유럽, 일본, 브라질 및 다른 25개국 시장에 진출한 글로벌 제약회사임.

  - 인도 내 가장 잘 알려진 제품은 Sugar Free Gold로, 인도 내 당뇨병 환자가 늘어나고 있어 많은 후식들에 제품이 사용됨.

 

Zydus 대표 제품

제품 설명

가격

  

Sugar Free Gold Sachets

• 당뇨병 환자들도 섭취할 수 있는 저칼로리 감미료로, 디저트나 음료에 첨가 가능

• 아스파르테임은 과일 및 채소에서 찾을 수 있는 천연 메틸에스테르 포함

105루피

        주: 1루피≒20.40원

 

 ○ 허브에 강한 히말라야 의약 제품

  - 1930년에 설립 된 히말라야는 인도 전통 의학인 아유르베다의 허브 지식을 활용하여 저렴한 약품을 만들기로 유명함.

  - 히말라야의 제품은 크게 제약, 건강제품, 동물을 대상으로 한 제품으로 나뉘며 현재 Shuddha Guggulu, Ayur Slim 등의 다이어트 제품을 선보이고 있음.

 

히말라야 대표 제품

제품 설명

가격

Shuddha Guggulu

• 콜레스테롤 개선제로 지방대사를 촉진하고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음

170루피

Ayur Slim

• 식욕억제효과와 체내 지방산 합성을 방해를 통해 체내지방 및 콜레스테롤을 낮춤.

200루피

 

 ○ 물 건너 온 제품들

  - 전세계 84개국에서 다이어트 제품을 포함한 건강식품을 판매중인 허벌라이프와, 미국 회사인 Veri Slim 등 외국산 제품도 판매되고 있으나, 인지도는 높지 않음.

  -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와 함께 외국산 제품의 소비 및 인도 시장 진입도 늘어날 것으로 보임.

 

대표 제품

제품 설명

가격

Nutritional Shake Mix

• 1990년 11월 인도 시장 진입

• 2012년 런던 올림픽 배드민턴 여자부 동메달 리스트 Saina Nehwal를 모델로 내세워 적극적으로 마케팅 전략을 펼치고 있음

• 체중조절용 조제식품으로 식사 대신

섭취

1,414루피

Veri Slim

• 미국 회사인 Veri Slim의 제품은 허브 성분을 함유하고 있으며, 최근 인도 내에서 온라인 판매가 시작됨

• 아프리카 선인장의 일종인 후디아 고르도니(Hoodia Gordonii) 성분 함유

• 식욕 감퇴, 에너지 대사량 증가 촉진

2,399루피

     

□ 시사점 및 전망

     

 ○ 인도 다이어트 식품 시장은 아직 걸음마 단계이나 성인병 발병률이 증가하고 그에 따른 위기의식이 증대됨에 따라 잠재력이 매우 큼.

  - 경제가 성장하고 중산층이 늘어남에 따라 건강한 삶에 대한 욕구가 높아져 음식에 쓰이는 양념부터 약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다이어트 관련 제품이 출시됨.

     

 ○ 아직은 저렴한 가격의 국내 제품이 주를 이루고 있으나, 외국산 제품도 속속들이 등장하고 있어, 더욱 다양한 가격대의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전망됨.

  - 그러나 유통채널이 비식료품점과 약국으로 한정되어 있으므로, 약국 체인 등을 공략하는 마케팅 전략이 필요함.

     

 ○ 인도인들은 일반적으로 허브에 대한 지식이 많고 강한 믿음이 있어 천연성분이 선호되므로 이에 맞춘 제품을 개발해야 함.

    

 

자료원 : Pharmacy and Pharmaceutical Sciences, 각종 기사 및 뉴델리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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