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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르단 사무용 가구시장 진입 전략은?
  • 트렌드
  • 요르단
  • 암만무역관 조상재
  • 2012-09-05
  • 출처 : KOTRA

 

요르단 사무용 가구시장, 현지 제품 강세 속 진입 전략은?

- 수입품 시장점유율은 35%, 한국 기업 진출은 거의 없어 -

- 트렌드에 맞는 디자인, 사용자에 따른 고급화, 합리적인 가격 중요 -

 

 

 

□ 시장규모

 

 ㅇ 전체 가구시장 규모는 1억 달러이나 이 중 목재 사무용 가구 비율은 15% 미만임.

 

 ㅇ 목재 사무용 가구의 시장 규모는 연간 1600만 달러이며, 2008년에는 2007년 대비 5%의 성장률을 기록함.

 

 ㅇ 목재 사무용 가구시장에서 요르단 현지 생산품의 비중은 65%이며, 수입품의 비중은 35%임.

 

□ 시장 특징

 

 ㅇ 현지 생산 사무용 가구의 시장 점유율은 65%로, 다음과 같은 강점을 가짐.

  - 주문 제작: 사무실의 공간 효율과 고객의 요구에 맞춘 맞춤형 가구를 제작할 수 있음.

  - 합리적인 가격: 관세가 없고 운송비가 적게 들며 유통 구조가 단순해 비용이 절감됨.

  - 좋은 품질: 요르단산 목재 사무용 가구는 장인 기술을 바탕으로 해 좋은 품질로 인정받음. 현지 생산 업체는 부분적으로 유럽(이탈리아나 터키산)이나 미국산 가구 장식품을 사용함.

  - 사무실 디자인과 공간 관리 서비스: 큰 현지 생산업체는 사무용 가구를 팔 뿐만 아니라 사무실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공간 관리와 상담 서비스를 제공함.

  - 좋은 재료: 요르단 현지 생산품은 대부분의 수입품보다 질 좋은 원목과 폴리우레탄을 사용함.

 

 ㅇ 요르단의 주요 목재 사무용 가구 업체에는 Jordan Wood Industries Company (JWICO), Forum Furniture Company Ltd., Jordan Universal Wood Industries Co. (JORSAL)이 있음.

 

    

 

 ㅇ 수입 목재 사무용 가구는 'Ready-Made'라 불리며 35%의 시장점유율을 갖는 원인은 다음과 같음.

  - 낮은 재고 유효성: 수입 목재 사무용 가구는 미리 만들어진 재고품이어서 모델과 디자인이 한정됨. 이 때문에 고객의 선택의 폭이 좁음.

  - 높은 운송비: 가구의 특성상 부피 때문에 운송비가 많이 듦.

  - 미약한 A/S: 현지 업체에 비해 A/S가 미진함.

 

 ㅇ 수입산 목재 사무용 가구는 두 분류로 나뉨.

 

  1) 저가 시장: 낮은 품질의 저가 목재 사무용 가구는 전체 수입산 중 71%를 차지함. 주로 중국, 말레이시아, 레바논에서 수입됨.

 

  2) 고가 시장: 고품질의 고가 목재 사무용 가구는 29%의 시장점유율을 갖고, 주로 간부급 사무실의 용도로 이탈리아, 터키, 미국, 독일, 스페인에서 수입됨.

 

 ㅇ 사무실, 정부 기관, 호텔, 병원, 개인 사무소, 학교 등의 분야에서 사무용 가구의 수요가 높음. 지역적으로는 수도 암만이 주요 시장이며 이르비드(Irbid), 자르카(Zarqa), 아카바(Aqaba)가 뒤를 이음.

 

□ 시장 동향

 

 ㅇ 목재 사무용 가구의 수요·판매 1순위는 책상·테이블, 2순위는 의자·소파, 3순위는 캐비넷 등의 수납 가구, 4순위는 사무실 칸막이 등 기타 제품임.

 

 ㅇ 목재 사무용 가구 구매 시 고려 사항

  - 디자인: 최근 소비자들은 현대적이면서도 심플하고 우아한 디자인을 선호하며 공간을 적게 차지하는 큐비클 형태의 사무용 가구를 찾음.

  - 견고함과 내구성

  - 가구 재료: 요르단 소비자는 사무용 가구의 원목 종류 등에 관심있어 함.

 

 ㅇ 목재 사무용 가구 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발전된 기술: 예로, 노트북 사용의 증가는 작은 사무용 책상을 선호하게 함.

  - 고용률: 고용률의 증가는 개별 사무 가구보다 많은 직원을 수용할 수 있는 칸막이 형태의 사무용 가구 수요를 증가시킴.

  - 상업용 부지 건설

  - 외국 투자: 특히 금융·상업 분야에 대한 외국 투자는 사무용 가구 수요와 비례함.

  - 잠재 소비자와 가구 교체 가능성

 

□ 수입 동향

 

 ㅇ 2006년에서 2008년까지의 목재 사무용 가구 연간 평균 수입액은 600만 달러임. 2006년 수입액은 440만 달러였으나 2007년에는 수입액이 50%가량 급격하게 증가해 660만 달러였음. 2008년 수입은 5% 증가해 690만 달러를 기록했음.

 

 ㅇ 여러 바이어들은 2010년 이후 사무용 가구에 대한 수요가 감소할 것으로 예상함. 경기 침체로 인한 상업·건설 분야의 부진, 중동 지역의 정치적 불안 증가, 중고 사무용 가구의 수요 증가가 원인임.

 

 ㅇ 수입량의 약 8%가 재수출됨(연간 평균 49만3000달러). 재수출의 64%가 자유무역지대로 32%가 이라크로 이루어짐.

 

요르단의 목재 사무용 가구 수입 통계

             (단위: 달러, %)

국가

운임·보험료 포함가격(CIF)

시장점유율

2006

2007

2008

중국

1,540,144

1,806,612

2,470,421

5,817,177

32.48

이탈리아

972,401

1,556,518

1,723,404

4,252,323

23.74

말레이시아

686,288

634,994

786,129

2,107,411

11.77

터키

173,260

957,021

504,880

1,635,161

9.13

미국

477,873

264,949

195,986

938,808

5.24

독일

110,668

353,230

0

463,898

2.59

레바논

45,595

225,352

167,058

438,004

2.45

태국

115,271

121,164

174,846

411,281

2.30

스페인

78,349

140,436

182,032

400,818

2.24

영국

4,754

2,664

265,212

272,630

1.52

기타

189,700

553,652

428,756

1,172,108

6.56

총 계

4,394,304

6,616,593

6,898,723

17,909,620

100.00

* 출처 : 요르단 통계청

 

□ 경쟁동향

 

 ㅇ 목재 사무용 가구의 현지 생산은 65%, 수입은 35%이며 요르단으로의 주요 수출국은 중국, 이탈리아, 말레이시아, 터키, 미국임.

 

 ㅇ 사무용 가구의 사용자에 따른 경쟁 양상

 

사용자

일반 사원

선임자

책임자

수석 간부

주요 경쟁 양상

(1) 중국

(1) 요르단 현지 생산

(1) 요르단 현지 생산

(1) 이탈리아

(2) 요르단 현지 생산

(2) 중국

(2) 터키

(3) 말레이시아

(3) 터키

(3) 이탈리아

출처 : 요르단 시장

 

 ㅇ 한국산 사무용 가구 브랜드에는 FURSYS가 유일함. 품질이 좋다는 평이나 높은 가격으로 시장 점유율이 낮음.

 

 ㅇ 목재 사무용 가구의 가장 중요한 경쟁 요소는 가격이며, 디자인, 품질(내구성), 보증기간 또한 중요함. 요르단 현지 생산품의 품질 보증 기간은 보통 5년이지만 수입품은 최대 2년으로 짧음.

 

 ㅇ 목재 사무용 가구의 판매 경쟁에는 홍보와 광고가 매우 중요함. 지역 신문이 가장 주요한 광고 수단임. 다음은 요르단의 대표적인 일간지와 주간지의 광고 특징임. 사무용 가구 광고는 주로 주간지에 많이 게재됨.

 

비교

일간지

주간지

광고 게재료

비쌈

적당함

신문 가격

0.4달러 미만

무료

게재 범위

넓음

좁음

경로

인쇄소 → 매대 → 지역 구매자

인쇄소 → 지역 구매자

성격

일간지, 지역 정치 신문

주간지, 지역 상업 신문

Al-Rai, Addustoor, Al-Ghad

Al-Waseet, Al-Momtaz

 

□ 진출 방안

 

 ㅇ 한국 브랜드가 시장에 진출하기까지는 6개월 소요 예상

 

 ㅇ 현지 업체와 경쟁하기 위해서는 합리적인 가격, 요르단 트렌드에 맞는 디자인, 내구성 등 품질, 좋은 재료 중요함. 또한 광범위한 사무용 가구 라인을 개발해야 함.

 

 ㅇ 요르단 바이어에 따르면 한국 제품의 이미지는 중간 레벨로 이탈리아 고급 제품과 중국·말레이시아의 저가 제품의 사이임. 현재 요르단 제품과 이탈리아, 중국 제품이 84%의 시장 점유율을 가짐.

 

 ㅇ 깔끔하면서도 자세한 카탈로그, 회사 홈페이지를 제작하는 것도 중요함.

 

    

 

 ㅇ 요르단 시장 진출을 위한 가장 적합한 방법은 현지의 사무용 가구 딜러나 수입업자와 직접 접촉해 대표 제품을 소개하는 것임.

 

□ 관세와 판매세

 

 ㅇ 일반 가구에 대한 관세는 없으나 목재 사무용 가구에 대한 관세는 30%가 부가됨. 판매세는 16%임.

 

 

자료원: KOTRA 암만 무역관 자체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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