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180조 원 중국 유・아동시장이 진화한다
  • 트렌드
  • 중국
  • 베이징무역관
  • 2012-08-26
  • 출처 : KOTRA

 

180조 원 중국 유·아동시장이 진화한다

- 연간 신생아 1600만 명, 아동인구 2억 명 -

- 사업 다각화 활발, 아동 체험관 등 서비스분야 부상 -

 

 

 

 

□ 거대한 시장

 

 ㅇ 중국 유아동 시장규모는 약 1조 위안(180조 원)으로 2억 명에 달하는 유아동 인구를 기반으로 빠르게 발전함.

  - 국가통계국, 중국아동산업연구센터에 따르면 2009년부터 2011년까지 매년 약 1600만 명의 신생아가 태어나 2011년 말 중국 0~12세 아동인구가 1억9527만 명에 달함.

 

중국 신생아 수 추이

자료원: 중국아동산업연구센터

 

 ㅇ 중국 유아동 시장은 발전초기에는 식품, 의류, 일용품 중심이었으나 점차 의료, 교육, 도서 등 분야로 영역이 확대됨.

  - 또한 과거에는 진입 문턱이 낮고 투기성이 강했으나 점차 브랜드 집중도가 높아지면서 진입문턱이 상향조정되며 경쟁이 매우 치열함.

  - 의료·교육 등 독점성이 강한 분야를 제외하고 대다수 분야는 경쟁이 매우 치열함.

 

 ㅇ 중국 로컬기업 중 상장기업은 총 31개사로 상장기업 분석을 통해 시장 구조를 미루어 짐작할 수 있음.

  - 31개 기업 중 식품, 완구, 일용품 기업이 각각 7개사, 6개사, 5개사로 전체의 절반 이상을 차지함.

  - 상장기업 분포를 통해 미루어 볼 때 이 분야 기업의 성숙도가 비교적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음.

 

아동산업 상장회사 현황

구분

기업명

주식번호

교역소

상장일자

사업분야

식품

貝因美

beingmate

002570

SZ

2011.04.12

영유아 식품

合生元

Biostime

01112

HK

2010.12.17

영유아 영양품 및 일용품

雅士利

Yashili

01230

HK

2010.11.01

영유아 분유

聖元國際

Synutra

SYUT

NASDAQ

2007.04.12

영유아 분유

大慶乳業

Daqing dairy

01007

HK

2010.10.28

영유아 부유

澳優

Ausnutria

01717

HK

2009.10.08

고급 영유아 분유

飛鶴乳業

Firmus

ADY

NYSE

2003.05.08

영유아 분유

일용품

森馬服飾

Semir

002563

SZ

2011.03.11

아동복

博士蛙

Boshiwa

01698

HK

2010.09.29

아동복 및 소비품

好孩子

Goodbaby

01086

HK

2010.11.24

유모차, 카시트

靑蛙王子

Prince Frog

01259

HK

2011.07.15

일용품

隆成集團

LERADO GROUP

01225

HK

1998.12.18

유아침대, 유모차, 젖병

교육

學大敎育

21edu

XUE

NYSE

2010.11.02

과외센터

方直科技

kingsun

300235

SZ

2011.06.29

교육 프로그램

諾亞舟

noahedu

NED

NED

2007.10.19

아동교육기구, 아동영어교육

現代敎育

shgedu

01082

HK

2011.07.04

초중등 과외

笑笑育敎

xiaoxiao

XXL

AU

2010.02.02

유치원 프랜차이즈

도서

鳳凰傳媒

Phoenix media

601928

SH

2011.11.30

전국 제2ㅣ대 초, 중등학교 교과서 출판

中南傳媒

CNS

601098

SH

2010.10.28

후난성 초중학교

교과서 출판

天舟文化

TANGEL PUBLISHING

300148

SZ

2010.12.15

청소년 도서 출판

완구

高樂股

GOLDLOK

002348

SZ

2010.02.03

완구

星輝車模

RASTAR

300043

SZ

2010.01.20

모형차

群興玩具

QUNXING

002575

SZ

2011.04.22

완구

威股

HUAWEI

002502

SZ

2010.11.17

완구, 애니메이션

彩星玩具

playmates

00869

HK

2008.02.01

완구

開達集團

Kader

00180

HK

1985.05.24

완구, 기차모형

애니

메이션

奧飛動漫

Alpha

002292

SZ

2009.09.10

애니메이션, 완구

意馬國際

Imagi

00585

HK

1997.03.10

애니메이션

게임

淘米

TAOM

TAOM

NYSE

2011.06.09

SNS 및 기타 아동산업

의료

戴維医疗

DAVID

300314

SZ

2011.05.08

영아 보육설비 연구개발

康芝藥業

Honz

300086

SZ

2010.05.26

아동약품

자료원: 중국아동산업연구센터

 

□ 트렌드

 

 ㅇ 최근 유아동 용품 기업 중 기존 사업영역에서 벗어나 신규 분야에 진출하는 사례가 늘어남.

  - Alpha(奧飛動漫)은 완구 생산기업이었으나 애니메이션 분야로 사업영역 확대를 추진함.

  - Beingmat(貝因美)는 설립초기 분유·이유식 생산기업이었으나 영유아용품 전반으로 분야를 확장해 일용품, 의류도 생산하기 시작함.

  - 아동 SNS 사이트 TAOM(淘米)는 의류, 완구, 온라인게임, TV, 영화 등 분야로 사업영역을 확대함.

 

 ㅇ 아동체험관, 아동관광, 아동인터넷 등 유아동 관련 서비스 산업이 확대됨.

  - 아동체험관은 어린이들이 다양한 놀이와 학습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2008년 항저우에 첫 체험관이 설립된 이후 현재 전국에 56개 체험관이 개설됨.

  - 아직까지는 아이들이 학교, 학원 학습 등으로 여유시간이 많지 않아 체험관에 가는 것이 보편화되지는 않지만 전문가들은 체험관을 플랫폼으로 다양한 수익모델을 개발하면 발전 잠재력이 클 것으로 전망

 

 ㅇ 수년 전까지 아동산업에 대한 자본투자가 활발하지 않았으나 최근 아동시장의 잠재력을 보고 투자하는 사례가 늘어남.

  - 상장기업 31개사 중 22개사는 2010~2011년 자본 투자를 유치해 상장한 것임.

 

□ 시사점

 

 ㅇ 중국 아동산업은 성장잠재력이 매우 크지만 세계 유수의 기업이 치열하게 경쟁하는 시장으로 진출 전 시장에 대한 면밀한 분석이 필요함.

  - 전반적인 시장 발전 현황과 소비자들의 소비력, 소비성향 등에 대한 사전 이해가 필수적임.

  - 중국 유아동용품 소비자들은 그동안 문제 상품들로 인지도가 높지 않은 제품에 대한 신뢰도가 상당히 저하됐으므로 '안전한 프리미엄 제품'이라는 이미지 부각이 가장 중요함.

 

 ㅇ 초기 진출기업은 아직 로컬기업들이 미성숙한 영역인 교육·게임·의료 등 영역에서 새로운 기회를 발굴하는 것이 필요함.

  - 식품·의류 등 시장은 상대적으로 성숙해 유명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충성도가 매우 높은 반면 서비스 영역은 발전 초기단계에 머무름.

 

 

자료원: 제일재경일보, 신화망, 바이두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180조 원 중국 유・아동시장이 진화한다)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