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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글라데시 시장에서 잘 나가는 브랜드들
  • 경제·무역
  • 방글라데시
  • 다카무역관 김삼식
  • 2012-08-26
  • 출처 : KOTRA

 

방글라데시 시장에서 잘 나가는 브랜드들

- 중산층 부상, 소득수준 증가 등으로 현지에서 브랜드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는 추세 -

- 신흥시장 선점 위해 중장기적 관점에서 우리 업계의 프로모션 강화 요망 -

 

 

 

□ 방글라데시 내 브랜드에 대한 의식 지속 상승

 

 ○ 세계 극빈국 중 하나인 방글라데시에서도 중산층의 부상과 소득 증가에 힘입어 브랜드에 대한 의식이 높아져 주목됨.

  - 방글라데시에서 중산층에 대한 공식적인 통계는 발표되지 않으나 최근 한 언론은 인구의 15%로 약 2200만 명에 달한다고 보도(Financial Express지, 2012. 8. 7.)

  - 같은 소식통에 의하면 중산층의 1인당 소득은 연간 1만~1만5000달러로 추산

 

 ○ 최근 현지의 브랜드 관련 기관인 BBF(Bangladesh Brand Forum)가 닐슨 방글라데시(Nielsen Company B’desh Ltd.)와 공동으로 ‘베스트 브랜드 대상 2011’ 행사를 개최했음.

  - 베스트 브랜드 대상(Best Brand Award)은 이러한 상으로는 방글라데시 최초로서 이번이 4회째임.

 

 ○ 시상은 크게 3개 부문으로 나눠지는데, 부문별(28개 카테고리) 베스트 브랜드, 톱 10 브랜드(외국·로컬 브랜드 전체)와 톱 10 로컬 브랜드가 그것임.

 

'베스트 브랜드 대상 2011' 행사 모습(2012. 7.)

 

 ○ 베스트 브랜드 선정을 위해 지난 5월 닐슨 방글라데시가 전국에 걸쳐 폭 넓은 조사를 실시했고 전문가 패널도 이를 지원한 것으로 알려졌음.

  - 상기 조사는 닐슨의 '위닝 브랜드 모델'(Winning Brand Model)을 사용했는데, 이는 소비자의 마음에 바로 떠오르는 브랜드(top of the mind brand), 좋아하는 브랜드, 고가를 기꺼이 지불하려는 브랜드 등을 포함한 핵심정보를 활용, 브랜드 가치 지수를 측정

 

□ 방글라데시에서 잘 나가는 국내외 브랜드      

 

 ○ 먼저 방글라데시 내 28개 상품 카테고리에 대한 최우수 브랜드는 아래 표와 같음.      

  - 다국적 또는 외국 브랜드가 아직 다수를 차지하지만 로컬 브랜드의 약진이 두드러진다는 BBF의 평가

  - 이번 시상에서는 8개 카테고리(IPS, 소금, 향신료, 우유, 플라스틱제품, 모바일 인터넷, 철근, 생수)를 새로 추가했는데 로컬 브랜드가 대부분 베스트로 선정

  - 기존 20개 카테고리의 경우 전년도 수상 브랜드가 대부분 자리를 지켰으나 냉장고 부문에서 로컬 브랜드 Walton이 LG를 밀어내고 베스트 브랜드 자리를 차지

 

상품 카테고리별 베스트 브랜드    

카테고리

최우수 브랜드

  비누(toliet soap)

Lux

  세제(washing powder/bar/soap)

Wheel

  미용 크림·로션(fairness cream/lotion)

Fair & Lovely

  치약(toothpaste/toothpowder)

Close Up

  샴푸

SUNSILK

  머릿기름(hair oil)

Parachute Advansed

  이동통신 서비스

Grameenphone

  휴대폰

NOKIA

  병원

Square Hospitals Ltd.

  대학

University of Dhaka

  TV

Sony

  냉장고

Walton

  IPS(instant power supply, 즉시 전력 공급기)

Rahimafrooz

  밀가루(atta maida)

Teer Atta Maida Suzi

  소금

ACI Salt

  향신료(spice)

Radhuni Spices

  우유

Pran Milk

  식용유(edible oil)

Rupchanda Soyabean

  스낵

Maggi

  음료

7-Up

  주스

Frutika

  생수(bottled water)

Mum

  은행

Sonali Bank

  플라스틱 제품

RFL Plastics Ltd.

  모바일 인터넷(mobile internet)

Grameenphone

  철근(steel rod)

BSRM

  페인트

Berger

  타일

RAK

자료원: Bangladesh BRAND FORUM 매거진(2012.7), 이하 동일

 

 ○ 외국·로컬브랜드를 망라한 전체 탑 10 브랜드는 다음과 같음.    

  - 지난 3년간 1위를 고수한 노키아를 제치고 Parachute Advansed(인도 Marico사의 머릿기름 브랜드)가 1위를 차지한 점이 특이

  - 로컬 브랜드로는 처음으로 RFL Plastic이 10위권에 진입

 

Top 10 브랜드(해외·로컬)

순위

2008

2009

2010

2011

1

Nokia

Nokia

Nokia

Parachute

2

Lux

Parachute

Lux

Nokia

3

Grameenphone

Grameenphone

Grameenphone

Sunsilk

4

Sunsilk

Sunsilk

Sunsilk

Grameenphone

5

Univ. of Dhaka

Lux

Parachute

7-Up

6

Parachute

Fair & Lovely

7-Up

Lux

7

Close-up

Univ. of Dhaka

SONY

Fair & Lovely

8

Wheel

SONY

Close-up

Close-up

9

SONY

7-Up

Fair & Lovely

Rupchanda Soyabean

& RFL Plastic

10

Pond's

Close-up

Wheel Powder

SONY

              

Top 10대 로컬 브랜드

순위

선정 브랜드

1

RFL Plastic

2

Frutika

3

Teer Atta Maida Suzi

4

Pran Juice

5

Walton

6

Mum Water

7

Mangolee

8

Sonali Bank

9

University of Dhaka

10

Cocola Noodles

 

□ 브랜드 관련 변화하는 트렌드

 

 ○ 최근 수년간 방글라데시 소비자들의 브랜드에 대한 의식은 지속 상승함.

  - 예컨대, BBF와 닐슨이 처음 브랜드 조사를 실시한 2008년(실제조사 2009년 수행)에 소비자들은 모두 907개의 브랜드를 기억

  - 소비자가 기억한 브랜드 수는 2009년 1708개, 2010년 2005개, 그리고 2011년 조사에서는 2100개로 지속 증가

  - 이제 소비자들은 상품을 구입하기 전에 브랜드를 체크하는 습관을 가지게 됐다는 BBF와 닐슨의 평가

  - 이러한 브랜드 의식과 인지도는 도시뿐 아니라 농촌으로도 확산되는 것으로 파악

 

 ○ 다수의 상품 부문에서 방글라데시 로컬 브랜드가 떠오름.

  - 각 상품 카테고리에 1개 이상의 로컬 브랜드가 존재하며 플라스틱제품, 소금, 생수, 향신료, 주스 등 일부 부문의 경우 로컬 브랜드가 주도

  - 지난 수년간 외국 브랜드가 주도한 미용크림, 파우더 세제, 치약, 심지어는 TV와 냉장고 등 분야에도 로컬 브랜드가 들어옴.

  - 국내외 브랜드를 망라한 탑 10에 RFL이 로컬 브랜드로는 처음으로 진입

 

□ 시사점    

 

 ○ 방글라데시 시장에서 브랜드에 대한 인식과 브랜드의 중요도는 더욱 높아질 것임.

  - 1인당 소득 증대, 중산층 발흥, 젊은층이 인구의 다수를 차지한다는 사실 등은 앞으로 브랜드에 대한 관심이 더 높아질 것임을 시사

  - 과거 인도 카스트 제도의 영향 때문인지 사회 전반에 계급의식이 강하고 과시형 소비가 엿보인다는 점도 브랜드에 대한 의식을 높이는 요인

 

 ○ 현지에서 브랜드에 대한 인식은 선진국 등 다른 나라에 비해 특이한 모습을 보임.

  - 예컨대 BBF의 상품별 베스트 브랜드에는 대표적인 내구소비재인 승용차나 브랜드가 특히 중시되는 패션의류, 화장품 등의 상품 카테고리가 불포함

 

 ○ 28개 상품별 베스트 브랜드에 우리나라 브랜드가 하나도 포함되지 않은 바, 중장기적 시장선점이란 시각에서 우리 기업의 홍보 등 프로모션 활동이 필요하다고 사료됨.

  - 방글라데시는 현재로는 소득수준(1인당소득 700달러대)이 낮으나 1억6000만 인구로 시장규모가 크고 지난 수년간 성장률도 6%대를 유지해 잠재력이 높은 시장

 

 

정보원: Bangladesh Brand Forum(매거진 및 웹사이트), KOTRA 다카 무역관 보유자료 등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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