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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직결정보] 한류의 새로운 유망분야, 일본 패션시장
  • 경제·무역
  • 일본
  • 오사카무역관 이상진
  • 2012-08-23
  • 출처 : KOTRA

 

한류의 새로운 유망분야, 일본 패션시장

- 일본 한류의 새로운 먹거리 '패션' -

- 바이어에게 듣는 한국 패션의 가능성 -

 

 

 

□ 일본 한류의 새로운 먹거리 '패션'

 

 ○ 일본의 패션 소비시장 규모는 약 9조 엔으로 추정됨. 이 중 여성 의류가 약 65%를 차지하며 남성의류가 25%, 유아복이 10%에 달함.

 

일본의 패션시장 규모 추이

자료원: 야노경제 연구소

 

 ○ 의류품 대부분이 인건비가 싼 중국산이며, 최근에는 방글라데시, 미얀마, 베트남 등에 생산기지를 이전할 움직임도 보임. 또한 유니클로를 비롯한 SPA(제조 소매)가 대두하며 상사를 통하지 않고 직접 공장과 거래하는 스타일이 많아짐. (중간 마진 절감 추세)

  - 의류 제조사인 ITOKIN(매출액 1107억 엔)에 의하면 단가가 높은 백화점용 의류는 국내생산비율이 약 40%, 해외생산이 약 60%임. 쇼핑센터 등 비교적으로 저가 의류는 90%가 중국 생산임.

 

□ 바이어에게 듣는 한국 패션의 가능성

 

 ○ 알팔파(주) アルファルファ http://savoy-af.ocnk.net/

  - 업종: 기획, 수입, 도소매

  - 수입국: 한국, 중국

  - 주요 품목: 여성용 의류

  - 바이어 의견

   . 한국 제품은 유행과 일본 소비자들의 니즈에 빠르게 대응하는 강점이 있음.

   . 디자인 면에서는 확실히 중국이나 동남에 제품에 비해 우위를 인정함.

   . 의류뿐 아니라 쇼핑백 같은 것도 주문할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부분까지 신경을 써줬으면 좋겠음.

   . 대부분 디자인 하나당 100장이 기본이지만 여러 스타일을 정기적으로 주문할 수 있도록 최소주문수량을 낮게 해주면 계속 주문할 수 있을 것임.

 

 ○ Pionnier Co., Ltd. http://www.superdelivery.com

  - 업종: 기획, 수입, 도소매

  - 수입국: 한국, 중국, 동남아

  - 주요 품목: 30대~40대 여성복, 아동복

  - 바이어 의견

   . 한국 연예인들이 입고 나오는 스타일의 상품은 일본 젊은층들에 어필하기 쉬움.

   . 현재 거래하는 한국업체 대부분이 영세한 경우가 많아 일본어 대응이 안되는데 일본의 의류 업계 관행상 일본어 대응이 반드시 필요함.

   . 한국 기업들의 유럽 수출용 의류가 일본에서 인기를 얻는 경우가 많음. 이러한 트렌드를 잘 읽는다면 좋은 기회가 있을 것임.

   . 일본기업은 처음에는 테스트 판매를 위해 소량주문하고 고객의 반응이 좋다면 주문량을 늘리는 경우가 대부분임. 소량 주문에 대한 대응이 아쉬움.

 

□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확대되는 한류 패션

 

 ○ 인터넷 쇼핑몰에서 한국 패션의 인기가 늘고 이에 따라 매출도 증가함.

  - 한류의 주 소비층인 젊은 여성들이 인터넷 쇼핑몰의 주 이용자임.

 

 ○ 일본에서 인터넷 쇼핑몰에 입점하기 위해서는 사업자 등록증과 일본 국내 계좌만 있으면 돼 비교적 간단히 창업 가능함.

 

야후재팬에 입점된 한국패션 쇼핑몰                   2012 동경 한-일 교류 패션쇼

 

          

자료원 : 각종 인터넷

    

□ 시사점

 

  한국기업이 디자인, OEM 생산한 중국제 의류가 유럽에 수출되고 이렇게 수출된 의류를 일본기업이 다시 수입한 경우가 증가함.

  - 한류 붐으로 한국의 디자인도 조금씩 주목을 받으며 자국 산 패션 브랜드에 집착하던 일본 소비자들도 디자인 측면에서는 한국 패션을 인정하기 시작함.

 

  한국 제품은 중국이나 동남아산에 비해 비싸지만 일본이 EPA를 맺은 국가(태국 등)에서 생산·수출할 경우 가격 경쟁력도 확보할 수 있음.

 

  최근 한류의 트렌드가 기존의 연예, 게임, 식품 등에서 최근 패션으로 넘어감이 확인됨.(올해 1월 도쿄에서 개최된 한-일 교류 패션쇼에는 한국과 일본의 패션 브랜드 19개사가 참가, 한국패션에 대한 일본 소비자들의 지대한 관심을 확인함.)

 

  향후, 한류 스타를 통한 마케팅 강화와 인터넷 쇼핑몰 등의 유통채널을 활용한다면 한국 패션은 일본 내 한류시장의 큰 축으로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임.

 

 

자료원: 야노경제 연구소, 닛케이 신문, KOTRA 오사카 무역관 보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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