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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대형 식품제조사, 택배사업에서 활로 찾아
  • 현장·인터뷰
  • 일본
  • 도쿄무역관 박은희
  • 2012-08-19
  • 출처 : KOTRA

 

일본 대형 식품제조사, 택배사업에서 활로 찾아

- PB제품에 매장 확보에 밀리자 제조사 직접 배송을 통해 판로 개척 -

     

     

 

□ PB 제품에 밀리는 매장 확보 - 우선 고령인구 대상의 직접 배송으로 돌파

     

 ○ 일본 대형 식품 제조사들이 잇따라 식품 택배사업에 진출함.

  - 유통업체들이 PB상품 출시를 강화함에 따라 NB제품의 매장 확보가 어려워지는 시장 상황 반전을 위해 자사 제조식품의 직접 배송을 통해 새로운 판로를 개척 중임.

     

 ○ 일본 최대 냉동식품 제조사 니치레이는 10월부터 우유 판매점의 주거지역 배달망을 활용, 배송을 시작함.

  - 노인을 위한 저염도 식품, 식사 메뉴 등 10종을 500엔 정도로 판매하며 고령인구가 많은 대도시 근교부터 고객을 확보 중임.

  - 큐피도 고령자용 개호식 배송사업을 강화하기 위해 제휴 판매 사업자의 수를 확대할 예정이며 일본수산도 타사와의 제휴를 통한 배송사업 참여를 검토 중임.

 

식품 배송사업을 수행 중인 주요 기업

기업명

내용

  

니치레이

10월부터 우유 대리점의 배달망을 활용해 고령자 식단을 배달

 마루하 니치로

자회사인 제약회사의 조직망을 이용, 연내 개호식품의 배달 개시 예정

 

선토리 홀딩스

3월부터 음료수 배달 사업에 본격적으로 참여, 현재 약 3000가구의 고객 수를 연내 1만여 가구까지 확대 목표

닛신식품 홀딩스

4월에 고령자 대상의 도시락 택배에 진출, 5년 후 매출 500억 엔 목표

 

일본 맥도널드 홀딩스

도시 중심부 햄버거 배달을 본격화해 배달 도입 점포수를 연내 4배로 확대 예정

 

□ PB의 확대, 저출산, 고령화 - 식품 제조업체를 위협하는 세 가지

     

 ○ 식품 제조사를 둘러싼 환경은 더욱 더 나빠짐. 일본 농림수산성의 조사에 따르면 식품 관련 산업의 국내생산액은 1990년대 후반 약 110조 엔에서 2009년에는 약 96조 엔으로 출산에 따른 시장 축소에 디플레이션까지 겹쳐 생산액이 감소함.

  - 또한 이온과 세븐 &아이 홀딩스 등 대형 유통업체들이 규모의 경제를 앞세워 저렴한 PB 상품의 판매를 확대하며 식품 제조사의 제품 매장은 좁아지고 판매 가격도 낮출 수 밖에 없었음.

     

 ○ 이러한 힘든 시장환경 속에서 고령층 고객에게 상품을 직접 판매해 이들을 안정적인 고객으로 확보해주는 배송사업은 새로운 수익원을 찾는 일본의 식품 제조사에 매력적으로 다가오는 것임.

     

□ 식품 제조사 택배사업 참여 - 기회와 도전

     

 ○ 야노 경제연구소의 조사에 따르면 2011년 택배시장 규모는 약 1조7000억 엔에 달했으며, 2015년에는 약 1조9000억 엔으로 확대될 전망임.

  - 시장 성장에 대한 기대는 크지만 그에 따른 업체 간 시장 쟁탈전도 치열해지며 여러 대기업의 참가가 계속되는만큼 가격 경쟁도 치열함.

  - 또한, 고정고객 확보와 배송 메뉴의 조리 표준화 등 배송에 소요되는 작업을 어떻게 효율화할 것인가 하는 것도 중요한 과제임.

     

     

           

□ 시사점

     

 ○ 일본의 장기 불황 속에서 최근 일본 기업의 타깃시장은 집에서 간호를 받는 개호 대상자와 노령인구임.

  - 일본 정부는 2012년 사회보장 예산의 70%를 노인연금, 의료, 개호 지원에 충당하는 것에 비해 육아 등에 배정된 예산은 전체의 4%에 불과함.

  - 막대한 재정 적자에도 사회보장비, 그 중에서도 특히 노령인구와 관련된 예산은 앞으로도 큰 규모로 감축되거나 하지는 않을 것임.

  - 앞서 설명한 최근 일본 식품업체의 배송사업의 주요 타깃 고객은 대부분 고령인구와 그 중에서도 집에서 요양 중인 개호 대상자들임.

  - 따라서, 향후 개호 관련 제품군이 우리 기업의 일본시장 진출 유망분야가 될 것임.

 

 

자료원: 일본경제신문, 각 사 홈페이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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