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2012, 러시아 식음료시장(음료수, 커피) 동향과 전망
  • 경제·무역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12-08-15
  • 출처 : KOTRA

 

2012, 러시아 식음료시장 동향과 전망 – 음료수와 커피

- 냉음료시장은 전통음료와 신제품으로 트렌드가 양분 –

- 낮은 커피 소비인구에도 프리미엄제품 수요는 확대 -

 

 

 

 2015년까지 식음료부문 소비지출은 꾸준히 증가 전망

 

  EIU는 러시아 소비자들의 가처분임금 상승으로 구매력이 더 성장해 2015년에는 러시아가 EU에 가까운 식음료 부문 소비 지출형태를 나타낼 것으로 전망함.

  - 인구 1인당 식음료부문 소비는 2011년 연평균 1900달러에서 2015년 2800달러로 성장하며, 예측되는 연평균 성장률은 10.7%임.

 

  식음료부문 소비가 증가함에도 일반적 소비지출 특성이 선진국과 유사해지면서 전체 소비에서 식음료부문 지출 비율은 2011년 29%에서 2015년 26%로 하락할 것으로 전망

 

인구 1인당 식음료 부문 소비

(단위: 천 달러)

자료: EIU

 

□ 2015년까지 음료 판매량과 시장가격은 2010년기준에서 1.5배 성장할 것

 

  Euromonitor에 따르면 2011년 기준 러시아 인구 1인당 냉음료 평균 소비량은 총 45ℓ로 각각 생수 24ℓ, 주스는 21ℓ로 나타남.

 

  판매량 기준 냉음료 시장동향은 2011년 평균 12% 성장해 2015년까지 8~10% 연간 성장할 것으로 예측, 2015년 냉음료 소비량은 70억~72억ℓ에 달할 것으로 전망

 

  러시아 커피시장은 2011년 기준 1900억 루블에서 2015년까지 2800억~3000억 루블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

 

냉음료시장 동향 및 성장률

소비량 기준(10억ℓ)                                                  시장가격 기준(10억 RUB)

자료: Nielsen

 

 현재 러시아 전통음료를 선호하는 트렌드가 인기

 

  러시아 음료시장 전문가에 따르면 최근 레모네이드, 크바스, 미네랄 생수 제품군이 주스제품보다 선호됨.

 

  판매량과 시장가격 기준으로 예측된 시장성장률은 크바스, 탄산음료, 아이스티, 주스 순으로 나타남.

 

  현재 음료시장은 러시아 전통음료 추구와 새로운경험을 추구하는 두가지 트렌드로 나뉨.

 

음료 트렌드

트렌드 예

특징

대표 상품

시사점

러시아 전통

음료 추구

음료 크바스( Kvass)

러시아에서만 존재하는 음료로 이에대한 강한 자부심과 러시아 음료를 마시는 전통을 유지하려는 욕구에서 비롯

 . 크바스

 . 모르스

 . 소비에트식

   레모네이드

 . 지역 브랜드

  주스

탄산음료에서

러시아 전통음료로 선호도 이동

새로운

경험추구

Bon Aqua의 과일향 생수

대도심의 젊은 계층에서 선호되는 트렌드

 . 과일향이

   첨가된 생수

 . 레모네이드

관련 제품군

가치 증대

 

 전통적 차문화에 따른 낮은 커피소비 인구

 

  러시아는 차를 주로 음용하는 문화를 가졌기에 커피시장의 발전은 한계점이 있을 것으로 보이지만, 프리미엄 커피에 대한 소비는 점차 증대될 것으로 예측됨.

  - 러시아의 인구 1인당 연간 커피소비량은 0.8kg으로 핀란드 9.7kg, 스웨덴7.9kg과 비교해 매우 낮은 편임.

  - Euromonitor는 러시아 커피시장이 이미 포화된 것으로 분석, 이는 차를 즐겨 음용하는 인구에 비해 커피 소비인구 비율이 낮은 것에 기인

  - 2010년 러시아는 커피 소비국가의 소비량 비교에서 31위를 차지한 바 있음.

 

  커피시장은 2011년 기준 매해 8만3000톤가량 소비되며 시장가치는 710억 루블임.

 

  2015년에 이르러서는 소비량이 9만2000~9만7000톤 가량 증대, 시장가치는 900억~1100억 루블로 증대될 것으로 예측되나 연평균 성장률은 점차 낮아질 것으로 전망

 

커피시장 동향 및 성장률

        소비량 기준 (천 톤)                                        시장가격 기준(10억 RUB)

자료: Nielsen

 

 고품질 커피브랜드의 선호도 상승에 따른 프로모션 및 유통 활성화

 

  러시아 주요 커피 업체 마케팅 담당자에 따르면 현재 소비자 선호도는 기존 인스턴트 커피류에서 고품질의 유기농 원두제품으로 점차 전환됨. 이에 따라 프리미엄 커피제품의 유통 및 판매가 중요시됨.

 

  러시아 커피트렌드 대표적 특성은 품질 중시, 편리성 추구 그리고 각종 프로모션을 활용하는 소비자로 나뉨.

 

트렌드

트렌드 예

특징

제품 품목

시사점

품질 중시

러시아 커피전문점

슈콜라드니차

 . 더 나은 품질과 다  양한 제품, 유기농 제품을 선호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음.

 . 커피브랜드가 품질 보증수단으로 인식됨 

 . 브랜드별 신선한 원두콩

 

 . 커피캡슐과 커피머신

고품질 프리미엄 제품에 대한 선호도 향상

편리성

추구

 .현대적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시간절약과 사용 편리성

   3 in1 카푸치노.믹스

저가 커피제품군의 점유율 소폭 상승

영리한 소비자

커피 브랜드 Paulig 프로모션

 . 커피브랜드별 시간대 할인이나 프로모션 및 보상 프로그램을 찾는 소비자가 늘고 있음.

 . 절약형 패키지상품

 . 소매 할인상품

 . 1+1제품이나 구매에 따른 선물제공 프로모션

커피 생산업체의 마진 압박

 

 

자료원: KPMG, NIELSEN, 유로모니터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2012, 러시아 식음료시장(음료수, 커피) 동향과 전망)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