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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르단 수건시장, 이슬람식 기도 덕에 호황
  • 트렌드
  • 요르단
  • 암만무역관 조상재
  • 2012-08-15
  • 출처 : KOTRA

 

요르단 수건시장, 이슬람식 기도 덕에 호황

- 수입산이 90%, 현지 가정용 직물 기업과 연계해 진출해야 효과적 -

- 브랜드보다 가격과 흡수 성능이 주요 구매 요인 -

 

 

 

□ 시장 규모

 

 ○ 요르단의 수건시장 규모는 연간 1000만~1200만 달러로 추정되며, 이 중 90%는 수입, 10%는 현지 생산임.

 

 ○ 향후 몇 년간 수건시장 수요가 10~15%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2006년부터 2008년까지 수건 시장의 수요는 유동적이었고, 2007년에 대비 2008년의 수요는 82%까지 감소했음. 최근 요르단 경기 침체로 수건 시장의 수요가 감소했으나, 요르단의 인구 증가와 호텔 등 레저시설 발달로 수건 시장의 전반적인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보임.

  

□ 시장 특징

 

 ○ 수건시장 수요의 65%는 가정용 목적이며, 35%는 상업용 목적임.

 

 ○ 소재에 따른 수건 수요는 면 70%, 리넨 20%, 벨벳 5%, 기타 5%임. 면 소재가 가장 인기 있으며 주요 면 소재로는 기본(Standard), 이집트산(순수 이집트산 면은 매우 고급이며 비쌈.), 마이크로(Micro), 피마(Pima) 네 종류임. 요르단에서는 면 소재 수건 중 테리(Terry) 수건이 가장 인기 있음. 테리 수건은 가장 내구성이 좋으며, 두껍고 흡수력이 좋은 것으로 평가됨.

 

 ○ 요르단 사람들은 평균적으로 4~8개월마다 새 수건을 구입함. 목욕 가운은 사치품으로 인식돼 수요가 적음.

 

 ○ 수건 구매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다음과 같음.

 

 ① 성능(흡수성)

  - 요르단의 무슬림은 우두(Wudo'o)라 하는 이슬람식 기도를 하루에 다섯 번 하기 위해 몸의 일부분을 물로 씻어야 함. 이 때문에 수건을 매우 자주 사용하며, 특히 흡수성이 높은 고성능의 수건을 필요로 함. 요르단 사람들은 수건이 두꺼울수록 흡수성이 좋다고 인식함.

 ② 부드러운 촉감

 ③ 내구성(사용 지속성)

 ④ 섬유의 종류

  - 섬유의 종류나 직조 패턴 등도 사용 용도에 따라 구매의 중요한 요소임.

 ⑤ 가격

  - 수건은 단순하면서도 기본적인 제품이기 때문에 가격이 구매의 매우 중요한 요인임. 고품질의 수건을 찾는 소비자 또한 가격을 중요하게 여김.

 ⑥ 유행, 스타일 또는 디자인

  - 잠재적인 구매자에게 영향을 주기 위해서는 신선하고 다양한 수건 디자인을 도입해야 함. 요즘 요르단에서는 가정용, 상업용 모두 자연스러운 기본 패턴이나 수건 가장자리에 직선의 수를 놓는 등의 현대적인 느낌의 단순한 디자인이 유행임. 특히 호텔은 무늬가 없는 수건을 주문함. 이외에도 생산자는 비치나 수영장용 수건, 아동과 여성을 대상으로 한 디자인의 수건을 생산해야 함.

 ⑦ 색

  - 흰색 수건이 가장 기본임. 잠재적 시장 점유를 위해 라인별로 다양한 색의 수건을 갖추는 것도 필요함. 요즘 요르단의 신세대는 빨강, 분홍, 주홍, 노랑, 하늘색 등 밝은 색상의 수건을 선호함. 반면 중장년층은 검정, 흰색, 남색 등 클래식한 색상이나 갈색, 회색, 베이지색 등의 자연적인 색상을 선호함. 상업용 수건은 청결한 이미지를 위해 대부분 흰색을 주문함.

 ⑧ 빠른 건조

 ⑨ 브랜드

  - 브랜드명은 수건 구매에 상대적으로 중요하지 않은 요소임. 그러나 스포츠 수건은 소비자는 아디다스, 퓨마, 나이키 등의 특정 브랜드를 선호함.

 ⑩ 마감 처리

  - 몇몇 소비자는 항균성, 항알레르기성 수건이나 향이 나는 수건 등 수건의 추가적인 처리를 원함.

 

 ○ 용도에 따른 수건의 종류는 다음과 같음.

 ① 세안용 수건과 손수건. 세안용 수건은 구매 수요와 빈도가 가장 높음. 세안용 수건의 보편적인 면적은 90x45cm와 72x45cm임.

 ② 목욕용 수건은 두 번째로 수요가 높음. 성인 목욕용 수건의 면적은 137x70cm, 아동용의 면적은 112x57cm임.

 ③ 스포츠용, 비치용 수건은 여름에 수요가 가장 높음. 누울 수 있는 크기로 면적이 145x75cm임. 스포츠, 비치용 수건은 색이나 패턴이 매력적이어야 함.

 

하늘색 작은 수건부터 세안용(小), 세안용(大), 목욕용 수건(小), 목욕용 수건(大), 비치용 수건

 

 ○ 요르단인은 고품질의 세안용 수건에 대해 평균적으로 최대 8.6달러까지, 평균 이하 품질의 세안용 수건에 대해서는 최대 5.3달러까지 지불할 의사가 있다고 답함.

 

 ○ 수건과 목욕가운은 다양한 경로로 판매됨. 요르단의 최종 소비자가 수건을 구매하는 두 가지 주요 경로는 다음과 같음.

 

 ① 대형마트

  - Wholesale Center, Carrefour, City Mall, Safeway, Ahlia Abella, C-Town 등이 있음. 최근 요르단 대중들은 점점 대형마트에서 수건을 구매함. 이는 대형마트에서 수건뿐만 아니라 다양한 상품을 한 번에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고, 전시된 수건을 소매점보다 상대적으로 편안하게 구경하고 고를 수 있기 때문임. 수건 종류는 다양하지 않고 품질이 다소 떨어지나 가격이 저렴함.

 

대형마트 Safeway와 Carrefour의 수건 코너

 

 

 ② 수건 전문점

  - 소매점 형태의 수건 전문점은 고품질의 수건, 선물용 수건, 목욕가운, 개인 미용 관리품, 잠옷 등 다양한 목욕 관련 제품을 판매함. 요르단에서 수건 전문점은 고품질, 고급 브랜드의 수건을 취급한다고 인식되며, 수건을 샀을 때 액세서리 상자나 추가 구성품을 제공함. BED N'BATH 수건 소매점은 선물용 수건 세트에 비누, 나무, 자연석, 목욕용 수세미나 장갑 등 다양한 목욕 관련 제품을 포함시킴.

  - 이러한 수건 전문점은 도매상을 통해 수건을 공급받음. 또는 수입업자(특정 브랜드의 에이전트)가 직접 판매점을 열어 최종 소비자에게 판매함.

 

요르단의 유명한 수건 전문점 BED N'BATH

 

 

□ 수입 동향

 

 ○ 요르단의 수건시장은 수입산 90%, 현지 생산품 10%로 구성됨. 현지 생산 수건은 가격 면에서 경쟁력이 낮음.

 

 ○ 요르단으로 면소재 수건과 목욕가운을 수출하는 주요 국가는 터키, 이집트, 중국, 파키스탄, 인도, 아랍에미리트, 이탈리아, 영국임.

 

 ○ 과거 시리아산 수건은 가격이 저렴하고 품질이 좋아 많이 수입됐으나, 최근 시리아 사태로 교역이 중단됐음. 현재 요르단의 인접국인 시리아를 대체해 가까운 터키산 수건이 많이 수입되고 있음. 중국산 수건이 가격 면에서 선점하며, 이탈리아, 파키스탄, 터키, 인도산 수건은 품질 경쟁을 하고 있음.

 

대요르단 테리 수건, 터프트 수건 수출국

                                                                                                (단위: 천 달러, %)

국가

2006

2007

2008

시장점유율

아랍에미리트

0

282,486

0

282,486

40.03

중국

356

224,712

25,113

250,181

35.45

파키스탄

5,520

57,355

39,116

101,990

14.45

이탈리아

0

20,921

3,179

24,100

3.42

터키

0

4,290

18,025

22,315

3.16

영국

815

0

18,620

19,435

2.75

시리아

0

0

1,695

1,695

0.24

독일

336

856

0

1,192

0.17

인도

0

0

996

996

0.14

스페인

0

706

0

706

0.10

이집트

582

0

0

582

0.08

7,609

591,325

106,744

705,678

100.00

출처 : 요르단 통계청

 

 ○ 시장에서 인지도가 있는 수건 브랜드는 다음과 같음.

  - Djordj(중국), IKEA(스웨덴 브랜드로, 인도나 파키스탄에서 생산됨), Crystal(이탈리아), Revere Mills(파키스탄), Coctail(이집트), Aquarelle(프랑스), John Rocha(터키), Cannon(레바논), Vienna(파키스탄)

 

□ 시장 진출 방안

 

 ○ 현지 시장에 한국 기업을 소개하고 현지 에이전트와 연결해 수건을 홍보하고 판매하는 데에 6개월에서 1년의 시간이 필요함.

 

 ○ 수건시장은 가격 지향적임. 요르단 소비자들은 적절한 성능의 기본적인 수건을 적합한 가격에 사려함. 고급 수건을 다루는 협소한 시장은 이탈리아, 영국, 터키가 주도함.

 

 ○ 수건은 특히 사용하는 사람의 이미지를 보여주므로 최근 유행에 맞춰 매력적인 색이나 디자인의 수건을 공급하는 것이 중요함. 최근에는 단순하고 깔끔한 패턴의 현대적인 디자인이 선호됨.

 

 ○ 한국 기업이 요르단 수건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모든 것을 아우르는 전략을 통해 잠재 소비자까지 사로잡아야 함. 이를 위해서 손수건, 세안용, 목욕용, 비치용 수건 등 다양한 라인의 모든 제품과 목욕가운, 부엌용 행주, 화장실·실내 슬리퍼 등의 액세서리도 함께 생산해야 함.

 

 ○ 한 번 어떤 브랜드에 만족한 요르단 소비자는 계속해 같은 브랜드만 구입하기 때문에 한국의 새로운 브랜드가 도입되기 다소 어려움. 한국 기업이 가장 효과적으로 요르단 시장을 진출할 방법은 수건·가정용 직물사업에서 믿을만한 현지 기업을 통해 현지 홍보와 판매를 하는 것임.

 

□ 관세 및 판매세

 

 ○ 수건의 판매세는 16%임.

 

 ○ 테리수건 종류 중 면 수건은 관세는 없으나, 다른 소재는 20%의 관세가 부가되며, 터프트 직물(tufted textile)에도 20%의 관세가 부가됨.

 

 

자료원 : KOTRA 암만 문역관 자체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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