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카자흐스탄, 몸짱 열풍으로 휘트니스시장 확대
  • 경제·무역
  • 카자흐스탄
  • 알마티무역관 안수현
  • 2012-08-08
  • 출처 : KOTRA

 

카자흐스탄, 몸짱 열풍으로 휘트니스시장 확대

- 다양한 서비스와 설비의 증가, 한류와 연계하는 휘트니스 시장 유망 -

     

     

 

□ 중산층의 증가로 확대되는 휘트니스 시장

     

 ○ 기존에 웰빙에 대한 관심은 서구 사회에서 높았으나 최근 들어 카자흐스탄의 중산층, 고소득층 비율이 확대되면서 건강과 미용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 휘트니스 산업 또한 이 중 하나로 현재 연간 15~20%의 성장률을 기록함.

     

 ○ 카자흐스탄의 휘트니스 사업은 10~15년 전에 최초로 생겼으며 현재 다양한 규모의 체육관이 생기며 샤워 시설, 트레이닝 기구·서비스 등이 다방면에서 개발됨.

     

 ○ 카자흐스탄 프로페셔널 스포츠 연합에 따르면 카자흐스탄에는 2010년을 기준으로 3500여 개의 스포츠센터와 휘트니스 센터가 운영되며 이 중 200여 개가 알마티에 위치한 것으로 조사됨.

     

 ○ 카자흐스탄 내의 휘트니스 시장은 연간 2억5000만~3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하며 현재 프리미엄, 이코노미 클래스 등 다양한 가격대로 서비스를 분류해 제공함.

  - 알마티의 경우 당초 전문적인 운동선수들만을 위한 서비스와 설비만을 제공했으나 최근 들어 스포츠에 관심을 가지는 대중들을 위한 기구와 렌탈 서비스가 증가했음.

     

□ 카자흐스탄의 휘트니스 시장 동향

     

 ○ 현재 카자흐스탄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하는 브랜드는 Matrix, Technogym, Hammer, Kettler Sport 등이며 기타 저가의 스포츠 센터의 경우 소련 시대의 기구를 개조해 사용함.

     

 ○ 카자흐스탄 시장의 휘트니스 클럽들은 A, B, C 등의 세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는데 A 카테고리의 휘트니스 센터는 고급, B는 중급, C는 저렴하고 기본적인 시설만 제공하는 휘트니스 센터임.

  - A 카테고리의 경우 가장 다양한 종류의 서비스를 제공하며 스포츠 센터를 방문해 운동을 하는 것은 물론 스파 센터, 일광욕실, 유아 센터 등의 시설도 갖추었으며 스포츠 레슨도 제공함. A 카테고리에 속한 스포츠 센터들은 일반적으로 여러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보너스 시스템, 기념일 행사 등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한다는 특징이 있음.

 

 

  - 이 외에 B 카테고리는 A 카테고리보다 제공되는 서비스의 종류가 한정됐으며 할인 혜택과 보너스 지급 등의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으며 C 카테고리에 속하는 휘트니스 센터는 회원권이나 연간 이용권 등의 서비스가 없으며 주로 그 지역을 고객층으로 하기 때문에 기본적인 서비스만 제공한다는 특징이 있음.

     

□ 카자흐스탄 휘트니스 시장의 글로벌 경제위기의 극복 방안

     

 ○ 카자흐스탄 휘트니스 시설들 중 중소규모의 센터들은 지난 2년간 글로벌 경제 위기를 크게 체감한다고 언급함. 이와 관련해 문화체육부 장관 Mr. Talap Imataliev는 카자흐스탄의 휘트니스 센터 사용률이 약 30% 감소했다고 밝힘.

     

 ○ 경제 위기로 인한 산업의 타격에 대해 카자흐스탄 휘트니스 센터들은 가격 할인으로 대응함.

  - 휘트니스 수요는 경제 위기 이전보다 20~30% 감소했으며 소비를 줄이기 위한 수단으로 이용을 자제하기 시작함.

  - 이에 따라 월간·연간 이용권이나 회원권, 할인권 등을 통해 저렴한 가격을 제안하는 센터가 증가했음.

  - 또한 다양한 스포츠 특강을 개설해 소비자들의 흥미를 유도했으며 장기고객을 유치함으로써 경제 위기를 극복함.

     

2011년 인기 스포츠특강

자료원 : Fidelity Marketing

 

 ○ 휘트니스 센터에서 제공되는 스포츠 강의 중 가장 인기있는 프로그램은 요가였으며 2위는 체중조절 프로그램인 것으로 조사됐음. 또한 공동 3위를 에어로빅과 보디빌딩이 차지했음.

  - 이 외에도 Fidelty 휘트니스 센터장은 최근 들어 댄스와 체조 강의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증가해 라틴댄스, 방송댄스, 발레 등의 댄스 강좌를 이용하려는 소비자들이 급증한다는 점이 눈에 띈다고 설명했음.

     

     

□ 시사점

     

 ○ 한편 현재 알마티에 진출한 한국의 휘트니스 클럽은 존재하지 않으나 카자흐스탄 시민의 한류에 대한 관심 증가로 한국 휘트니스 시장의 양질의 시스템과 전문성, 마케팅 활동을 기반으로 한국 드라마, K-POP, 태권도와 같은 한류와 연관한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높은 관심을 끌 것임.

     

     

자료원: Fidelty Marketing 2011, Information annalistic company "Business Resource", KOTRA 알마티 무역관 자체  통합 자료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카자흐스탄, 몸짱 열풍으로 휘트니스시장 확대)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