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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성장상품] 中, 건강검진시장 확대로 외국기업 진출 증가
  • 경제·무역
  • 중국
  • 다롄무역관
  • 2012-07-27
  • 출처 : KOTRA

 

中, 건강검진시장 확대로 외국기업 진출 증가

- 중노년층 중심으로 건강검진 이용자 확대 -

- 미국, 싱가포르, 대만 등 외국 건강검진기구 진출 증가 -

 

 

 

□ 건강검진 시장 현황

 

 ○ 중국 건강검진 산업은 10여 년 전부터 발전하기 시작했으며 여전히 성장 산업임. 2002년 베이징에 중국 첫 건강검진기구가 설립됨.

  - 당시 건강검진 산업에 대해 많은 전문가들이 부정적인 전망과 성장하지 못할 것이라는 판단을 함. 그러나 중국 소비자의 생활수준 향상과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건강검진 수요가 점차 증가함.

  - 특히 뤄징(羅京), 천샤오쉬(陳曉旭) 유명인들의 갑작스런 사망사건이 잇따라 보도되면서 중국 사회에서 건강검진과 예방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

 

 ○ 1990년대 중국에서 건강검진이란 주로 특정한 목적을 위해 실시하는 경우였음. 예를 들어 회사에 입사하거나 군대에 들어가기 위해 건강검진을 받았으며 비영리성 공립 의료기구에서 받음. 그러나 건강검진에 대한 일반 소비자들의 수요가 증가하면서 많은 병원에서 건강검진센터를 설립하고 전문 인력과 설비, 진단환경을 조성함. 동시에 건강검진 기록의 보유와 자문, 교육, 건강관리 등으로 영역이 확대됨.

 

 ○ 2011년 베이징에는 700여 개의 건강검진기구가 있으며 연간 검진자 수는 700만 명 이상에 달함. 상하이에도 800여 개 건강검진 기구가 있으며 검진자 수는 1000만 명에 달함. 건강검진 이용자가 빠르게 증가하면서 중국의 건강검진 수입도 연간 100억 위안에 근접하게 발전함.

  - 그러나 중화예방의학회 만성병 예방과 억제지회의 조사에 따르면 중국의 건강검진 이용자 수는 전체 인구의 5%에도 못 미치고 자신이 원해서 적극적으로 건강검진을 실시하는 경우는 전체 인구의 0.3%에 불과해 아직 시장의 초기 단계라고 볼 수 있음.

 

 ○ 건강검진 시장의 성장으로 중국 내 건강검진기구 수가 증가하고 서비스도 개선됨. 그러나 아직 초기 단계로 문제도 많이 발생함.

  - 많은 건강검진기구가 중국 관련 부서의 비준을 받지 않고 운영하거나 설비가 위생소독 조건을 갖추지 못하는 등 문제가 발생함.

  - 그 외 건강검진 비용이나 실시항목 등에 대해서 전반적인 체계가 아직 갖춰지지 않음.

 

□ 주요 건강검진기구

 

 ○ 중국에서 전국적인 프랜차이즈 건강검진기구는 7~8개이며 일반 민영 건강검진기구는 100여 개가 운영 중임. 그 외 5000여 개의 병원에서도 건강검진 업무를 담당함. 전체적으로 건강검진기구의 수는 중국 시장수요에 미치지 못함.

 

 ○ 중국에 건강검진기구가 많이 있지만 규모를 갖춘 곳은 몇 곳에 불과함. 대부분인 민영 소규모 건강검진기구는 간단한 검진만이 가능하고 오진율도 상당히 높으며 일부는 정식 법률적 비준도 없는 경우가 많음.

 

중국의 주요 건강검진기구

순번

회사명

특징

비고

1

慈銘健康體檢機構

Ciming Physical Examination Center

전문적으로 건강검진에 종사하는

기구로 주로 국유기업, 외자기업,

상장업체를 겨냥함.

민영, 상장업체

2

愛康國賓醫療

Aikang Physical Examination Center

전문 건강검진기구로 본사가

베이징에 있음.

중·미 합자업체

3

瑞新醫療中心

Ruixin Physical Examination Center

상하이에 본사를 두고 운영하는

전문 건강검진기구임.

싱가포르 투자업체

4

德立普體檢機構

Delipu Physical Examination Center

산시성(陝西省)에 소재한 민영

건강검진기구임.

민영업체

5

和睦家醫藥

Hemujia Physical Examination Center

상하이에 본사가 있으며 전국

프랜차이즈 건강검진기구임.

 

자료원: KOTRA 다롄무역관 실사

 

□ 중노년층 수요 많아, 어린이 건강검진도 주목

 

 ○ 중국 건강검진 수요는 대부분 50~70세에 집중돼 전체 수요의 56%를 차지함. 따라서 건강검진의 기본적인 수요층은 중노년층으로 볼 수 있음.

  - 40~50세의 수요는 전체의 19%를 차지했으며 30~40세의 수요는 10%를 차지함.

 

 ○ 특징적인 점은 중국 건강검진 수요의 7%를 20세 이하 어린이·청소년이 차지한다는 것임. 자녀의 건강에 대한 높은 관심이 어린이 건강검진 수요를 확대해 매년 15% 이상의 속도로 증가함.

 

중국 건강검진 수요자 연령대 분석

자료원: 中國産業競爭情報網

 

□ 건강검진 가격대 천차만별

 

 ○ 건강검진기구의 증가에 따라 각 기구에 따라 또는 건강검진 유형에 따라 검진 비용도 큰 차이를 보임.

  - 일반적으로 노인 검진, 임산부 검진, 결혼검진, 회사직원 검진 등 유형으로 나누고 같은 유형에서도 검진 내용에 따라 비용이 천차만별임.

  - 노인검진은 주로 뇌, 심장혈관, 혈압, 간기능, 눈 등을 중점으로 하며 회사직원 검진은 주로 혈액, 심장, 폐 등의 일반적인 검진 위주임.

 

 ○ 의료제도나 의료보험 등의 원인으로 병원에서 건강검진을 받으면 더 경제적인 측면이 있어 소비자들은 병원에서 주로 건강검진을 받고자 함. 그러나 시장의 확대와 관련 복지제도의 조정, 특히 병원에서 제공하는 서비스가 전문 건강검진기구에 비해 만족스럽지 못한 점 등 때문에 최근 전문 건강검진기구를 찾는 소비자도 빠르게 증가함.

 

 ○ 전문 건강검진기구의 건강검진 가격은 100~5000위안까지 큰 폭의 차이를 보임.

  - 慈銘健康體檢機構의 검진가격을 예를 들면 가장 저렴한 A세트는 450위안이며 가장 고급인 F세트는 6411위안임. A세트는 주로 체중, 혈압, 정맥채혈, 심전도, 가슴, 심장, 폐 등 내과, 눈, 코, 목, 시력, 구강, 적혈구, 소변, 흉부 X레이 등 항목이 포함된 가장 일반적인 검진임. 검진이 더욱 상세해지고 다양해질수록 가격은 급격히 상승함.

 

□ 시사점

 

 ○ 중국 건강검진 시장의 잠재력을 보고 외국 건강검진기구도 2003년부터 중국시장에 진출하기 시작함. 대부분 대규모 자금을 투입해 전국적인 건강검진기구를 설립함. 중국기업과 합자 또는 독자 방식으로도 진출함.

  - 그 중에서도 중국의 기존 병원이나 건강검진기구와 합자를 통해 운영하는 방식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남.

 

 ○ 중국 의료산업에 외국병원의 진출이 증가하고 건강검진산업의 개방도 확대되면서 향후 중국에 진출하는 외국 건강검진기구는 더욱 늘어날 것이며, 우리 기업의 중국 건강검진시장 진출도 기대됨.

  - 2012년에도 대만의 독자 의료기구인 상하이허신의원(上海禾新醫院)이 정식으로 개업하는 등 여러 국가의 기업들의 진출이 확대됨.

 

 

자료원: 中國産業競爭情報網, 網易, 中國醫療器械網, 中國體檢網, KOTRA 다롄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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