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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집트 도로 건설 프로젝트 관련 법규 및 향후 계획
  • 투자진출
  • 이집트
  • 카이로무역관 김효근
  • 2012-07-24
  • 출처 : KOTRA

이집트 도로 건설 프로젝트 관련 법규 및 향후 계획

- 이집트 정부 향후 수송 인프라 사업에 546억 달러를 투자할 것 -

 

 

2012-07-24

카이로 무역관

김효근( nabeel@kotra.or.kr )

 

 

□ 이집트 도로망 개요

 

  이집트 도로교량교통관할청(The General Authority for Roads, Bridges, & Land Transport - GARBLT)은 이집트 14개주에 걸쳐 연결되어 있는 총 길이 23,619km의 고속도로망을 총괄하고 있음.

 

 ○ 이집트는 50% 이상의 물품 운송을 도로로 활용하고 있는 등 도로 인프라는 이집트 물류분야와 지속가능한(Sustainable) 경제 성장을 실현하기 위해서 매우 중요한 운송수단으로 간주됨.

 

  이집트 도로 상태는 매우 열악한 실정으로 유지보수 현황은 더욱 심각함. 카이로 시내에도 일부 주요 도로를 제외하고는 차선조차 그려져 있지 않은 실정임. 이집트 도로망을 관리하는 교통부 산하 도로교량청(GARBLT)은 매년 약 2억 EGP 정도를 유지보수 비용으로 집행하고 있으나, 세계은행 보고서에 따르면 이집트 도로망의 유지보수를 위해 현행의 4배 정도의 규모인 최소 8억 EGP가 소요되어야 한다고 지적함.

 

  이집트의 열악한 도로 사정은 정부의 주요 과제로 여겨지고 있으며, 이에 이집트 정부는 국가 경제의 주요 요소인 수송인프라 사업 개발 및 향상을 위해 약 546억달러 규모의 투자를 실시할 것으로 예상됨.

 

연도별 이집트 고속도로망 총 길이

 

 

2001

2002

2003

2004

2005

2006

2007

2008

2009

2010

도로망 총 길이 (Km)

21,350

21,460

21,550

21,650

21,690

22,215

22,575

23,449

23,610

23,610

자료: 도로교량교통관할청(GARBLT)

 

□ 도로 건설 프로젝트 관련 주요 법규

 

 ○ 유료도로법(Roads Tolling)

 

  - 1998년 이집트 주택공공도시개발청(MHUUD)과 교통부(MOT)는 도로 유지 및 보수비용을 충당하고 교통안전 확립을 위해 도로 요금징수법을 도입했음. 그 결과 몇몇 도로가 유료 도로로 변경됨.

 

 ○ 민자사업법(Private Sector Investment)

 

  - 이집트 정부는 민관합동투자(PPP) 유치 및 외국 투자를 장려할 수 있도록 법규 개정안을 발표하였음. 새로운 개정안은 이집트 예산 적자를 줄일 수 있는 인프라 확충 산업을 유치하고 민간 분야(Private sector)를 확대하여 이집트 경제에 투자를 유발할 수 있도록 함.

 

  - 민관합동투자(PPP)는 90년대 이집트정부가 인프라 사업에 있어서 널리 채택해 온 BOT(Built, Operate, Transfer), BOOT(Built, Own, Operate, Transfer) 방식을 대체하기 위해 도입됨.

 

 ○ 토지보상법(Road Technical Alignment and Land Compensation)

 

  - 2010년 1월 2일 이집트 총리령 No.5에 의해 최초로 토지수용 및 부동산 건물 소유주에 대한 국가 환수 작업이 되었음. 토지수용은 서비스 제공자와 계약이 완료되기 전에 이뤄져야 함을 원칙으로 하며 법에 따른 보상조치를 제공하고 있음.

 

 ○ 외국인투자법(Investment Law and Corporate Law)

 

  - 법령 No.94 of 2005는 기업의 법적 규정을 통합하고 회사법과 투자법간의 새로운 연결 구조를 확립시키고 회사설립과 토지 부동산 소유절차를 간소화하도록 함. 또한 기업법 하에 설립된 회사들은 투자법에 따른 특권을 누릴 수 있도록 개정되었으며, 또한 이 두 법령은 새로운 세금제도와 세제관련 제도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개편되었음.

 

  - 투자법령 No. 8 of 1997은 인센티브 제도와 관세 면제 그리고 다양한 투자자 보호와 관련된 법령임. 이집트 투자법 No. 8 of 1997과 회사법 No. 159 of 1981, 이 두 법령의 개정은 이집트 투자환경을 규정짓는 주요 법령으로 여겨지고 있음.

 

  - 법령 No. 8 of 1997에 따르면 오직 이집트 투자청-GAFI(General Authority for Investment and Free Zones)만이 투자자 인센티브와 투자승인을 담당하는 관할청임. 이 법령은 투자자에게 약 20가지에 달하는 면제 서비스와 인센티브를 명시하고 있으며, 특별 활동으로 인해 투자자들이 얻는 이익에 대해 자동적인 누적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음. 이 법령은 외국인의 100% 회사 소유를 인정하고 이집트에서 얻은 소득에 대한 송금권한을 부여함.

 

 

□ 이집트 향후 건설 예정인 도로 프로젝트 현황

 

 ○ Alexandria - 델타 지구간 교통 혼잡 해결 프로젝트

 

  - 이집트 교통부는 Shubra와 Benha를 잇는 고속도로와 Kafr Al-Zayat와 Alexandria를 잇는 2개의 대형 규모의 고속도로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있음. Kafr Al-Zayat - Alexandria간 고속도로는 총 길이 110km에 달하며 총 예산은 2억7300만EGP(약 4500억 달러)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됨. 또한 이 고속도로 프로젝트는 델타지역에서 Alexandria까지의 교통 혼잡 완화에 높은 기여를 할 것으로 예상됨.

 

  - 또한 Shubra-Banha 도로 프로젝트는 하루 125,000대의 차량을 수용할 수 있는 규모로 총 예산은 1억2900만EGP(2150만 달러)임.

 

 ○ 6 October대교 신축 확장 공사 프로젝트

 

  - 6 October대교의 교통체증을 해결하기 위한 방편 중 하나로 확장 공사 프로젝트는 Nasr City와 Heliopolis 지역으로부터 이어진 Ramses 대로 확충 공사로부터 실시될 것임.

 

  - 이 확장공사는 본래 2010년 6월 중으로 공사에 착수하여 3년간의 공사기간을 목표로 완공할 계획이었으나 지난 2011년 1월 발발한 혁명으로 인해 아직 착수에 들어가지 않은 상황임. 이 공사는 지난 2008년 완공된 Al-Galaa대로 Al- Ahram 건물 앞의 병목현상을 해결했던 사례와 같은 케이스가 될 것으로 예상됨.

 

 ○ 이집트 교통부(MOT) 도로 프로젝트

 

  - 이집트 교통청(MOT)의 리모델링 프로젝트로 2014년 완공을 목표로 함. 다수의  도로가 현재 설계 및 건설 단계에 있으며 총 길이 23km의 The Cairo-Alexandria 고속도로는 무료 고속도로로 바뀔 계획임.

 

  - 다른 주요 프로젝트중 하나는 지중해 연안 국제 고속도로(Mediterranean Coastal International Highway)로, Port Said지역에서 Marsa Matrouh 지역까지 지중해 연안을 따라 건설되는 총 562km에 달하는 대형 도로 프로젝트임.

 

  - 두 프로젝트에는 각각 5억4600만 EGP(약 9100만 USD), 2억6900만 EGP(약 4500만 USD)가 될 것으로 예상

 

  - 도로 교통청의 또다른 주요 도로 건설 프로젝트는 Cairo-Ismailia desert road와 Heliopolis 지역의 Gisr Al-Suez를 잇는 프로젝트로 이 도로 공사는 New Cairo에서 Ain Al-Sokhna desert road 간 도로를 확장하는 공사가 될 것임.

 

 ○ 통합 대중교통 시스템 개발 및 대중교통 개선 프로젝트

 

  - 이집트 도로 상황에서 가장 심각한 문제 중 하나로 여겨지고 있는 교통체증을 해결하기 위하여, 교통 당국은 통합 대중교통 시스탬 개발 및 개선 방향을 모색하고 있음. Greater Cairo지역에만 2000만이 넘는 거주민이 살고 있으며 신축건물 및 자동차 수 증가로 인해 도심지역에 더 이상 새로운 도로공사 및 확장 공사를 실시할 수 없는 상황까지 다다르게 됨.

 

  - 2010년 호스니 무바라크 전 대통령은 모든 부서의 장관들과 교통 당국 관리들을 소집하여 교통 상황 개선 및 교통 정체 최소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회의를 개최하기도 하였음. 동 회의에서 도로 정체를 최소화 하기 위한 방안으로 새로운 지하철 라인의 설립 및 교량, 터널 건설등이 제시되었으며, New Cairo 지역, 6th of October City의 스마트 빌리지 지역의 외곽지역 도로를 개발하기 위한 탐사를 진행하였음.

 

□ 시사점

 

 ○ 이집트의 도로 인프라는 이집트 내 물류 분야와 경제 성장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지만 관리 부재와 보수 비용 문제 등으로 인해 대부분의 도로가 차선조차 그려져 있지 않을 정도로 열악한 상황임.

 

 ○ 도로는 이집트 물품 운송 중 50%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주요 운송 수단으로 여겨지고 있으며 이집트 물류산업과 경제성장에 있어 매우 중요하게 인식됨.

 

  이에 당국은 도로 시설 확충 및 보수에 많은 노력을 기울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정부는 국가 경제의 주요 요소인 수송 인프라 사업 개발 및 향상을 위해 약 546억 달러 규모의 투자를 실시할 것이라 밝힘.

 

자료: 이집트 터널청, 이집트 도로청(MOT), BMI, 카이로 무역관 보유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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