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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집트 구동축 정보
  • 상품DB
  • 이집트
  • 카이로무역관 신준열
  • 2021-09-29
  • 출처 : KOTRA

- 난폭한 운전습관으로 구동축 교체주기 짧은 편 -

- 가격 민감도가 높아 저가격 전략이 시장 진출 시 필수 고려사항 -

- HS 코드 : 8708509000 -

 

 

이집트에서 운전을 하다보면 급정거나 급출발은 일상이다. 이집트 대부분의 도로에는 차선이 없고 도로에 갑자기 공사장비가 정차해 있거나 길이 끊기고 도로가 갑자기 움푹 파이는 등, 방향을 급하고 크게 꺽어야 하는 경우가 자주 있다. 이로 인해 자동차 부품 교체 주기가 빠른 편이고 특히 급하게 방향을 전환하는 운전으로 인해 자동차 바퀴와 엔진을 연결해주는 구동축(Driving Axle)이 쉽게 손상될 수 있다. 이에 이집트 시장 내 구동축 정보를 알아보고 자동차부품 시장 진출과 관련한 시사점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 시장 규모 및 동향

 

ㅇ 시장 규모

 

   이집트 정부가 자동차 부품의 현지 생산을 장려하고 있지만 현재는 부품 수입-완제품 조립 모델에 의존하고 있다. 이에, 구동축 수입규모로 시장규모를 측정해 볼 수 있다.

 

<이집트 구동축 수입규모>

구분

2017

2018

2019

2020

수입액(US$)

78,690,892

111,332,553

96,246,933

97,055,785

증감율(%)

Δ37.67

41.48

Δ13.55

0.84

자료 : 이집트 통계청 (CAPMAS)

 

ㅇ 시장동향

 

<이집트 자동차 시장 총지출 예상치>

자료 : Fitch Solutions

 

구동축은 자동차의 엔진의 구동력을 앞바퀴에 전달해주는 장치로 고무로 덮여 있는데, 급한 회전이나 고속운전으로 고무덮개가 마모될수 있으며, 이럴 경우 윤활유가 금방 휘발되어 기계 간 마찰이 발생해 손상되기 쉬운 부품이다.

코로나19 백신 접종에 따라 소강상태에 있던 글로벌경기가 살아나면 이집트 자동차 시장도 활기를 띌 것으로 기대되는데, 이에 따른 부품 수요도 같이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이집트에는 2019년 부터 ‘Let it Rust’ 라는 캠페인이 SNS 등을 통해 빠르게 전파된 바 있다. 자동차 부품을 교체 하지 말고 그대로 녹슬게 방치하자는 내용의 캠페인으로, 중간마진 등으로 높아진 자동차 부품 가격에 항의하는 대중 캠페인이였다. 반면 국제조사기관 Fitch Solutions는 전 세계 코로나 19 백신 접종 상황과 과거 ‘Let it Rust’ 캠페인으로 억눌렸던 자동차 및 부품에 대한 수요가 정상화 되어 2021년 자동차에 대한 총지출규모가 전년 대비 11.4% 정도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 수입동향

 

ㅇ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순위

국가

수입액 (US$)

점유율 (%)

2018

2019

2020

증감율 %

('19~'20)

2018

2019

2020

1

중국

23,310,672

20,802,874

28,917,547

39.01

20.94

21.61

29.79

2

태국

27,565,503

27,445,134

28,353,582

3.31

24.76

28.52

29.21

3

일보

8,548,843

10,795,526

8,675,578

Δ19.64

7.68

11.22

8.94

4

대한민국

14,238,639

9,005,483

7,946,291

Δ11.76

12.79

9.36

8.19

5

인도

5,467,665

5,617,248

4,909,764

Δ12.59

4.91

5.84

5.06

6

터키

6,251,986

4,791,838

3,911,311

Δ18.38

5.62

4.98

4.03

7

미국

5,972,692

4,133,693

3,549,048

Δ14.14

5.36

4.29

3.66

8

독일

10,079,298

3,569,187

3,109,328

Δ12.88

9.05

3.71

3.20

9

아랍에미리트

2,118,461

2,509,603

1,474,235

Δ41.26

1.90

2.61

1.52

10

대만

1,143,763

1,160,962

1,346,679

16.00

1.03

1.21

1.39

합 계

111,332,553

96,246,933

97,055,785

0.84

0.84

100.00

100.00

주 : 총 수입액은 상위 10개국 수입액의 합과는 다름

자료원 : CAPMAS

 

ㅇ 바이어 인터뷰로 보는 국별 수입사유

 

제조국 / 브랜드

중국 / GSP

현지 에이전트

Your Parts

선호사유

가격이 중국산 제품을 선택하는 가장 큰 요인이다. 바이어들에 따르면 예를 들어, BMW의 정식 구동축을 독일로부터 수입해오려면 1,807달러 정도인데 중국산은 89.5달러로 수입해 올 수 있기에 이집트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제조국 / 브랜드

태국 / EMY

현지 에이전트

Al Adham Auto Spare Parts

선호사유

태국 역시 한국산 제품을 모방하여 싼 가격으로 이집트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현대 베르나, 악센트와 같은 모델의 구동축용 제품을 공급할 수 있으며 구동축에 들어가는 다른 부품도 공급 가능해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제조국 / 브랜드

일본 / NKN

현지 에이전트

El Bolty Group

선호사유

1958년에 설립된 이후 이집트 자동차 부품 바이어들에게 신뢰를 쌓아왔다. 기술과 제품 질이 우수한 것으로 알려져 있고 일본산 자동차 부품을 제공하는 대표업체로 자리잡았다. 최근에는 전기차나 레이싱카의 드라이빙쉐프트를 공급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제조국 / 브랜드

대한민국 / Mobis

현지 에이전트

GB Auto

선호사유

한국산 차량이 이집트에서 인기가 많아서 자연스럽게 관련 부품 제공 업체인 Mobis의 인지도가 같이 높아지게 되었다. 현대/기아차 부품을 제공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최상의 제품과 기술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로 인식되고 있다.

 

□ 경쟁동향

 

ㅇ  주요 구동축 경쟁기업

 

브랜드

제조국

스펙

가격(US$)

시장점유율(%)

GSP

중국

오른쪽 축

적용모델: BMW X3-E83 (2003-2011)

SKU: 01DF64DF-D

268.4

13

EMY

태국

등속구동축

적용모델 : 현대 Excel - Accent

Code: MI - 1 - 1001

90

9

NKN

일본

외부 구동축 키트

적용모델 : 기아 Carens (2014-2019)

Product Code: NKN-1

115

7

Mobis

대한민국

왼쪽 풀조인트 MD

251.63

6

: 시장점유율은 매출액 기준으로 바이어 인터뷰 통한 무역관 자체 추정치

자료 : Your Parts, Tawfiqia, GB Auto 및 제조사 홈페이지

 

위에 소개된 브랜드 외에도 BST(중국), After-Market(중국), PLI(중국), CTS(대만), UKC (일본), KOR-TEK(말레이시아), SCHMACO(말레이시아), Anka(터키), YAC(대만), ZF(독일) 등 다양한 국가의 브랜드가 시장에 진출해 있다.

이집트 자동차부품 시장에서는 가격이 가장 중요한 구매결정 포인트이며, 중국과 대만이 저렴한 가격으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차량 모델, 생산 년도, 무게, 크기, 앞면인지 뒷면인지 등에 따라 가격이 다양하다.

 

□ 유통 구조

 

<구동축 유통구조>

<조립시장 내 구동축 유통구조>

 자료 : 무역관 자체 작성


일반적인 구동축 유통구조는 위 왼쪽 도식과 같다. 해외제조업체는 자동차부품 쇼룸이나 서비스 센터를 보유하고 있는 도매상이나 유통업체들에게 직수출하고 일반 소비자들이나 기업고객들에게 전달되는 구조이다. 이런 유통구조를 통해 이집트 시장에 들어온 구동축은 보통 교체용 부품으로 미리 바이어들의 쇼룸에 비치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한편, 조립업체로 바로 전달되는 부품용 구동축의 경우도 있다. 이집트에는 현대 자동차 CKD 공장 등 조립공장이 진출해 있어 조립시장으로의 구동축 유통도 활발한 편이다.

 

ㅇ 주요 유통업체

 

업체명

개요

Egyptian Axles Company - El Khanagry

브레이크 부품, 조립축 등을 제공하는 업체로 다음 업체들이 주요 고객이다.

General Motors Egypt

Nissan Egypt

GB Auto (Hyundai- Geely – Chery)

BMW Egypt

Chrysler Egypt

Toyota Egypt

Societe Frainçaise De Voiture (SFV)

1989년에 설립된 업체로 스페어부품을 수입 유통하는 업체이다. 볼베어링, 서스펜션, 브레이크 림, 엔진파트, 클러치 벨브, 라디에이터, 구동축, 워터 펌프 등을 취급한다.

Bergen Misr

1983년 부터 이집트 시장에서 비즈니스 활동을 시작해 고무제품, 볼베어링, 스파크플러그, 클러치, 구동축 등을 30년이 넘는 기간 제공해 왔다. 이집트 수도 카이로 시내와 압바시야(Abbasseya)와 알렉산드리아에 지점이 위치해 있다.

 

 

□ 수입정보

 

ㅇ 수입관세: 5%

 

  5%의 수입관세 이외에도 14%의 부가가치세가 부과된다. 수입관세는 국가에 관계없이 이집트로 수입되는 모든 같은 HS코드 상품에 부과되나, 이집트와의 FTA 체결국은 제외된다. 아래는 이집트가 체결한 FTA 목록과 주 내용이다. 이집트 관세청에서 발표한 자료를 기준으로 하였다.

                    

1) 이집트-터키 FTA

 - 협정에 적용되는 상품에 대해서 관세 100% 면제

 

 2) 이집트-EFTA(유럽자유무역연합) FTA

 - 체결상대국 : 리히텐슈타인, 아이슬란드, 노르웨이, 스위스

 - 협정에 적용되는 상품에 대해서 관세 100% 면제

 

 3) 이집트-EU FTA

 - 체결상대국 : 오스트리아, 벨기에, 불가리아, 크로아티아, 키프로스, 체코, 덴마크, 에스토니아, 핀란드, 프랑스, 독일, 그리스, 헝가리, 아일랜드, 이탈리아, 라트비아, 리투아니아, 룩셈부르크, 몰타, 네덜란드, 폴란드, 포르투갈, 루마니아, 슬로바키아, 슬로베니아, 스페인, 스웨덴

 - 협정에 적용되는 상품에 대해 관세 100% 감세

 

 4) 이집트-MERCOSUR FTA

 - 체결상대국 : 아르헨티나, 브라질, 파라과이, 우루과이

 - 협정에 적용되는 상품에 대해 관세 100% 면제

          

5) 이집트-영국 FTA

 - 협정에 적용되는 상품에 대핸 관세 100% 면제

          

ㅇ 수입규제 : 없음

 

이집트 수출 입법 개정 내용과 4 검사 기준 (수입 단품, 중고 수입품, 특수 조건에 따른 수입품, 수입품 품질 관리 검사 수수료 대상품) 상 구동축 수입에 대한 별다른 규제 사항은 없다. 다만, 화물1Kg마다 0.01 이집트파운드의 검사비를 지출해야 하며 이집트 표준화 품질기구 (EOS)  따라 구동축은 아래와 같은 현지표준(선택, 의무아님) 을 준수하는 게 권장된다.

 

1) 6131 / 2007 (road vehicles with two axles – determination of center of gravity)

  * 국제표준 10392:1992, Road vehicles with two axles – Determination of center of gravity에 준하는 표준

 

바이어 인터뷰

 

ㅇ Ghabbour Auto (GB Auto) 세일즈책임 (Mr. Mohamed Fawzi)

GB Auto는 현대 자동차의 공식 에이전트로 많은 Mobis 브랜드 자동차부품들을 수입하고 있다. 한국산 차량의 부속품을 공급하려면 Mobis 보다 낮은 가격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GB Auto는 이집트 시장 외에 최근 이라크 시장에 집중하고 있다. 이라크 시장으로 재수출하기 위해 한국으로 부터 자동차 부품을 수입하는 경우도 종종 있는 편이다. 수출업체는 충분한 물량을 확보해야 할 필요가 있는데, 일부 한국업체들이 물량을 공급하지 못했던 과거 사례가 있기 때문에 특히 주의를 요한다.

 

ㅇ Bergen Misr 공동창립자 (Mr. Edward Anwar Bernaba)

대량구매 에이전트를 우선 타게팅 하는게 중요하다. 독점에이전트 계약을 진행하는 것도 조언하는 바이며 GB Auto나 EIM  같은 한국자동차 공식 에이전트와 같은 역할을 희망하는 현지 에이전트를 공략해야 한다.

공식 에이전트와 거래선 확보가 어렵다면 쇼룸이나 일반트레이더 같은 작은 규모의 업체들과 거래를 진행할 수 있다. 한국 업체는 이런 소규모 업체를 통해 자사 제품을 홍보하여 시장점유율을 늘려 갈 수 있다.

 

ㅇ Societe Frainçaise De Voiture 사업개발매니저 (Mr. David Awad)

  한국업체들은 지불 조건에 있어 유연한 자세를 가질 필요가 있다. 한국 업체들은 특히 대금지급에 대해 민감한 편이라, 지불 조건을 매우 엄격히 지키는 편이다. 하지만 중국, 독일이나 다른 유럽 업체들은 장기간 거래관계를 염두해 1백만 달러 정도는 신용한도를 설정해주고는 한다. 물론 신용거래 전 기업의 규모, 업계 평판, 자금확보 정도 등을 면밀히 살펴보아야 하는 건 당연하다.

 

ㅇ Y&M Trading Import Co. 공동설립자 (Mr. Mohamed Hussein Marei)

  마케팅 비용을 별도 산정하여 홍보활동에 집중하는게 중요하다. 이집트,아랍, 아프리카 최초 USA 포뮬러 드리프트에 참가한 라미 세리(Rami Serry)와 같은 유명인사를 섭외하여 한국제품을 홍보할 수 있다. 엠베서더 임명을 통해 제품 인식도 제고시키고 브랜드 이미지 자체를 향상시킬수 있다. 이집트는 중동아프리카에서 SNS 사용이 활발한 편으로 유투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을 통해 제품 바이럴을 일으킬 수 있다.

 

□ 시사점

 

ㅇ 코로나19 이후 소비심리 회복 등 눈여겨 봐야

이집트는 인구 1억명에 달하는 시장으로 도요타, 현대 등 다양한 국제 자동차 브랜드들이 진출해 있다. 최근에는 중국과 합작해 전기자동차 조립공장도 설립 예정인 바 이집트의 자동차 시장에 대한 관심은 높은 편이다. 코로나19로 소비가 잠시 주춤하였지만, 이집트의 경제성장률 및 예금 규모 등이 회복세를 보이고 있어 과거에 억눌렸던 자동차 부품 교체 수요가 급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아직 코로나19로부터 글로벌경제가 완전히 회복되지는 않은 시점이기에 신차 구매보다는 자동차 부품 교체 움직임이 더 크게 나타날 것으로 예상되는 바 재고관리를 통해 적시에 부품을 제공할 여력을 준비해 두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ㅇ 유통구조를 최대한 짧게하여 최종제품가 낮출 필요

  이집트의 소비력이 점차 회복세를 보이고 있으나, 자동차 부품 가격이 최종 구매에 여전히 큰 영향을 미친다. 이집트 거리에는 부품을 교체하지 않고 녹슬어 가는 차량을 그대로 운전하고 다니는 경우도 많아 부품 교체에 대한 인식이 한국에 비해 떨어지는 것도 사실이다. 이에 한국 제조업체들은 이집트 시장 진출 시 제품의 중간 유통 단계를 최대한 줄여서 제품가격을 낮출 필요가 있다. 통관 절차 지원 등의 이유로 현지 에이전트를 통하는 경우가 많기에, 에이전트가 자체 쇼룸을 보유하고 있거나 각지에 물류창고를 운영하고 있어서 소비자와의 거리를 좁히고 운송비용 등을 낮출 수 있는 역량을 가지고 있는 게 중요하다.

 

 

자료 : 이집트 통계청, 관세청, EOS, Fitch Solutions, 현지 언론 및 무역관 자체 수집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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