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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 건강관리에 소비지출 증가 추세
  • 트렌드
  • 태국
  • 방콕무역관 박영선
  • 2012-07-13
  • 출처 : KOTRA

 

태국, 건강관리에 소비지출 증가 추세

 

 

 

□ 태국 정부, 운동시설 확충과 국가 의료비 지원확대

     

 ㅇ 태국 정부는 국민 건강정책의 일환으로 국민에게 지속적으로 건강관리에 관한 의식 개선을 호소함. 또한 정책적으로 국가 의료비 지원 비율을 점점 늘려 정부 의료비 지원은 2010년 기준으로 전체 의료비 지출에서 82% 가까이 늘어남.

     

  태국 의료비 지출 비율

                                                                                                                     (단위: %)

구분

2006

2007

2008

2009

2010

정부 의료비 비율

68.0

73.2

75.1

77.3

81.7

개인 의료비 비율

32.0

26.8

24.9

22.1

18.3

자료: Euromonitor International

 

 ㅇ 태국인의 건강한 삶을 사는 기대기간은 2010년 기준으로 남자는 59.2세, 여자는 62.6세로 남자보다는 여자가 좀 더 빠르게 늘어나고 전체 평균은 62.5세로 해마다 늘어남.

     

 ㅇ 국민이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는 기간을 늘리기 위해 태국 정부는 체육관 건립과 운동시설 확충에 많은 예산을 투입할 것임. 따라서 관련 스포츠 용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날 것임.

     

태국인 건강한 삶의 기대 기간

구분

2006

2007

2008

2009

2010

전체

61.7

62.0

62.2

62.4

62.5

여성

64.4

65.0

65.2

65.4

65.6

남성

58.8

59.0

59.1

59.1

59.2

자료: Euromonitor International

     

□ 의료·식품비 소비지출 증가

     

 ㅇ 지난 2002년 아시아를 공포로 몰아넣었던 급성 호흡기 중후군(SARS), 2009년 신종플루(H1N1)는 태국인에게 면역력의 중요성을 알게 하는 계기가 됐음.

     

 ㅇ 태국 정부 또한 국민들이 건강을 관리하도록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미디어를 통해 면역체계와 건강을 유지하는 방법에 관한 보도를 지속적으로 실시해 현재 태국인들은 예전보다 건강식품이나 의약품을 많이 복용함. 2010년 기준 태국인들이 비타민, 건강보조식품 구입에 지출한 금액은 266억 바트(8억8000만 달러)에 이름.

     

태국인 약품·건강에 대한 소비지출

                                                                                                                  (단위: 백만 바트)

구분

2006

2007

2008

2009

2010

진통제, 수면제

3,261

3,398

3,472

3,781

3,972

감기, 열병, 알레르기 치료제

5,405

5,708

5,794

6,285

6,565

비타민, 건강보조식품

18,756

20,517

21,739

24,533

26,633

자료: Euromonitor International

 

 ㅇ 태국인들은 또한 유기농 자연식품이 자신들의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인식함. 따라서 태국인들은 육류보다는 야채나 과일 등 자연식품에 대한 선호도가 증가했음.

     

 ㅇ 실제로 육류 소비는 2006년 1220억 바트(40억 달러)에서 2010년 1090억 바트(36억 달러)로 10.6% 줄어든 반면, 과일·채소의 소비는 이 기간 중 각각 11.2%와 12.8%로 증가했음.

     

 ㅇ 지금까지는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 때문에 이러한 자연식품에 대한 소비가 중상류층이 주도했으나 태국시장에서 자연식품 사람들의 관심과 인기 때문에 자연식품시장은 점점 더 확대될 것임.

     

태국인 식료품 소비지출 현황

                                                                                                  (단위: 10억 바트)

구분

2006

2007

2008

2009

2010

빵, 시리얼

243

246

247

242

247

육류

122

118

115

109

108

생선, 해산물

122

130

143

149

160

우유, 치즈, 계란

105

107

110

109

112

식용류

44

45

47

47

49

과일

107

111

117

119

126

채소

202

210

222

228

244

설탕, 스낵

32

32

33

32

32

기타

64

62

62

59

60

전체

1,041

1,061

1,095

1,93

1,137

자료: Euromonitor International

 

□ 시사점

     

 ㅇ 태국 정부는 국민건강 증진정책의 일환으로 2012년부터 2016년까지 3조4950억 바트 규모의 운동 경기장 건립과 운동시설의 확충하는 예산계획을 통과시켰음. 이를 계기로 태국남성이 좋아하는 축구, 배드민턴, 테니스나 여성이 좋아하는 수영, 에어로빅, 요가와 관련된 스포츠 상품 수요가 증가할 것임.

     

 ㅇ 태국의 많은 소비자들은 비타민과 건강보조식품에 관심이 있으며 수요 또한 증가함. 특히 급성 호흡기 중후군(SARS)와 신종플루(H1N1)에 대한 기억으로 인해 감기나 기침에 면역력을 키우는 비타민C가 들어간 상품을 특히 선호함. 그 외에도 늘어나는 평균 수명으로 피부 노화를 억제하는 ‘안티 에이징 크림’, 몸매를 가꾸기 위한 ‘다이어트 보조제’ 등이 인기를 얻음.

     

 ㅇ 현재까지 자연식품은 가격의 문제로 중상류층이 주로 이용했음. 하지만 건강에 대한 서민층과  중산층의 높은 관심으로 자연식품에 대한 소비가 늘어날 것임. 실제로 자연식품의 소비는 매년 10%씩 증가하며 특히 아이들을 위한 자연식품 또한 수요가 늘어날 것임.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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