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말레이시아 카페프랜차이즈 시장의 4대 특징
  • 트렌드
  • 말레이시아
  • 쿠알라룸푸르무역관 정윤서
  • 2012-07-09
  • 출처 : KOTRA

 

말레이시아 카페프랜차이즈 시장의 4대 특징

 - 자국산 프랜차이즈 우세, 성장세 둔화, 아침메뉴시장 발달, 적극적 정부지원 -

- 무엇보다 철저한 현지화가 필요 -

 

 

 

□ 외국계 프랜차이즈 대비 자국 프랜차이즈가 우세

 

 o 말레이시아 카페 프랜차이즈는 자국 프랜차이즈 우세한 가운데 외국계 프랜차이즈도 선전함.

  - 자국 프랜차이즈로는 Dôme, Secret Recipe Cakes & Café, Old Town White Coffee, San Francisco Coffee Co 등이, 외국계 프랜차이즈로는 Starbucks, Gloria Jean's 등이 있음.

  - 시장점유율은 자국 프랜차이즈가 아직은 우세해 Secret Recipe Cakes & Café가 24%, Old Town White Coffee가 7% 수준의 시장점유율을 보이며, 외국계 프랜차이즈로는 Starbucks가 가장 선전해 8%대의 시장점유율을 보임.

 

 카페 프랜차이즈별 연도별 시장점유율

                                                                                                                       (단위: %)  

프랜차이즈명

운영기업

2007년

2008년

2009년

2010년

Secret Recipe Cakes

& Café

Secret Recipe Cakes & 
Café Sdn Bhd

21.2

21.9

22.4

24

Starbucks

Starbucks Berjaya Coffee Co (M) Sdn Bhd

8.8

9.6

8.4

8.3

Old Town White Coffee

White Café Sdn Bhd

4

4.7

5.3

6.9

Coffee Bean & Tea Leaf,

Coffee Bean & Tea Leaf (M)
Sdn Bhd, The

4

3.7

3.4

3.1

Gloria Jean's

Wonderful Lifestyle Sdn Bhd

0.8

1.2

1.3

1.2

Dôme

Dôme Café Sdn Bhd

2.9

1.6

1.3

1.2

San Francisco Coffee Co  

San Francisco Coffee Co

1.5

1.1

1.2

1.1

Black Canyon

Black Canyon Coffee (M)
 Sdn Bhd

0.3

0.4

0.4

0.3

Segafredo

Segafredo Zanetti Espresso

0.2

0.2

0.2

0.2

기타

기타

56.4

55.5

56.2

53.7

100

100

100

100

자료원: 유로모니터

 

□ 프랜차이즈 간 경쟁 확대로 둔화되는 카페 프랜차이즈 시장 성장세

     

 o 말레이시아 카페 프랜차이즈 시장은 최근 5년간 지속적으로 성장세를 보였으나 앞으로는 그 성장세가 다소 둔화될 것임.

  - 카페 프랜차이즈 규모는 2005년 12억 링깃(약 4억 달러)에서 2011년 23억 링깃(약 7억7000만 달러)으로 2배 가까이 성장했음. 하지만 2015년 예상 시장규모는 26억 링깃에 머물 것임.

  - 이같이 시장성장세가 둔화될 것으로 전망되는 배경으로는 프랜차이즈 간 경쟁이 심해졌고 프랜차이즈 점포 수도 어느정도 포화상태에 이른 것으로 분석되기 때문임. 프랜차이즈 카페 점포 수는 2005년 415개에서 2011년 847개로 늘었음. 시장이 2배 가까이 커진 만큼 점포숫자도 이에 비례해 늘어났음.

     

□ 코피티암 전통으로 발달한 아침식시 시장

 

 o 말레이시아 카페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카페와 다소 차이가 있음. 우리가 생각하는 카페는 일반적으로 커피, 차 등을 팔며 간단한 서양식 빵류(케익, 쿠키, 샌드위치 등)를 파는 곳이나 말레이시아에서 카페는 커피나 차뿐 아니라 말레이시아식 식사를 팔기도 해 카페보다는 식당의 느낌이 드는 곳이 많음.

  - 예를 들어 Old Town White Coffee는 말레이시아 중부에 있는 Ipoh라는 도시에서 유래한 커피를 팔기도 하지만 말레이시아식 면류, 밥류 식사를 같이 팔고 있음.

 

 o 말레이시아에서 카페가 이와 같이 운영되는 kopitiam의 유산 때문임. kopitiam은 말레이시아나 싱가포르 등 말레이반도 지역에서 아침과 커피를 파는 전통 커피점을 뜻함. Kopi는 커피를 의미하며 tiam은 가계를 뜻함.

     

 o 이에 말레이시아의 카페에서는 다양한 아침메뉴를 개발해 판매하며 아침식사 시장 관련 경쟁이 매우 치열함. 서양식 카페에서도 빵 종류뿐 아니라 나시르막(현지 쌀요리), 현지식 토스트, 치킨라이스 등 현지 메뉴를 판매하기도 함. 스타벅스도 현지식사류를 판매하지는 않으나 Kapitan Pie(일종의 카레빵), Ozzie Roll(현지 소시지 빵) 등 현지화된 음식류를 개발함.

 

 주요 프랜차이즈별 아침메뉴

정보원 : 각 프랜차이즈 매장 방문실사

 

□ 자국 프랜차이즈 산업 육성을 위한 정부의 노력

 

 o  말레이시아에는 프랜차이즈 산업을 진흥하기 위한 PNS(Perbadanan Nasional Berhad)라는 공기업이 있음. 자금 제공과 자본 조달을 통해 중산층 말레이계가 우량한 프렌차이즈 기업을 운영하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함. 또한 외국계 프랜차이즈에 투자해 최종적으로 말레이계에 프랜차이즈 영업권을 불하하기도 함.

  - 이같은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PNS는 Malaysia International Franchise Sdn Bhd라는 자회사를 설립했음. 이 회사는 'MyFranchise'라는 이름으로 알려짐.

     

 o MyFranchise가 운영하는 외국계 프랜차이즈로는 Gloria Jeans'가 있음. Gloria Jeans'는 호주 커피 프랜차이즈로 당초에는 말레이시아 기업인 Berjaya가 마스터 프랜차이지였으나 2007년 PNS Berjay에서 마스터 프랜차이즈 권한을 인수하면서 Gloria Jeans'의 말레이시아 사업은 새로운 국면을 맏게 됐음.

     

 o Malaysia International Franchise Sdn Bhd는 Gloria Jeans' 프랜차이즈 운영을 위해 Wonderful Lifestyle Sdn Bhd를 세워 실제 프랜차이즈 사업은 Wonderful Lifestyle Sdn Bhd이 운영함. 2011년 Malaysia International Franchise Sdn Bhd은 Gloria Jeans' 사업을 통해 1000만 링깃의 수익을 올린 것으로 알려짐.

 

 o Gloria Jeans' 프랜차이즈의 영업장 형태는 전용매장(Full Store) 및 간이매장(Kiosk)형태로 나눌 수 있는데, 간이매장의 경우 초기 설립 비용이 20만~30만 링깃이 소요되며 전용매장의 경우 최소 30만 링깃 이상이 필요하다고 함. 또한 프랜차이즈 비용은 간이 매장은 5만2000링깃, 전용매장은 6만2000링깃으로 알려짐.

     

 전용매장                                                               간이매장

      

 

 o 말레이시아에서 커피전문점 양대 프랜차이즈는 Starbucks와 Coffee Bean & Tea Leaf로 각각 8%대, 3%대의 시장점유율을 시현하며, 현재 Gloria Jeans' 시장점유율은 1%대로 높지는 않음. 하지만 Gloria Jeans'는 최근 적극적으로 사업을 확대하기 위해 노력함. 지금까지 말레이시아에 17개를 운영 중이나 2016년까지 매장수를 50개로 확대한다는 계획을 가짐. 지금 운영 중인 매장 17개 중 14개는 프랜차이즈 방식으로 운영함.

 

□ 시사점

 

 o 말레이시아 카페 프랜차이즈 시장의 4가지 특징을 보임. 우선 외국계 프랜차이즈의 거센 도전에도 자국 프랜차이즈가 우세한 점, 둘째 시장이 어느정도 포화상태에 이르러 시장성장세가 둔화되는점, 셋째 코피티암 전통으로 아침메뉴 시장이 발달된 점, 마지막으로 정부 차원의 프랜차이즈 산업 육성 노력이 적극적으로 진행되는 점이 그 4가지 특징임.

 

 o 위 특징에서 우리 기업이 현지 프랜차이즈 시장 진출 시에는 프랜차이즈 시장 축소와 경쟁격화는 위협요인으로 아침메뉴시장 발달과 프랜차이즈산업 육성 노력은 기회요인으로 작용할 것임.

 

 o 무엇보다 말레이시아의 경우 코피티암으로 인해 카페의 역사가 길고 특유의 카페 문화와 메뉴가 발달된 바, 이에 대한 철저한 준비가 필요할 것임.

 

 

정보원: 유로모니터, 현지매장 실사 등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말레이시아 카페프랜차이즈 시장의 4대 특징)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