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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KEA사, 인도 가구시장 새 바람 일으키나
  • 트렌드
  • 인도
  • 뉴델리무역관 서우성
  • 2012-07-06
  • 출처 : KOTRA

     

IKEA사, 인도 가구시장 새 바람 일으키나

- IKEA, 인도에 18억4000만 달러 투자 확정 -

- 인도 단일브랜드 소매시장 새 바람 부나 -

     

     

     

□ IKEA사, 인도시장 투자 진출 결정

     

 ○ 세계 최대 가구소매기업인 스웨덴의 이케아사가 18억4000만 달러(15억 유로)를 투자해 인도 내 25개 매장을 개장하고 본격적으로 인도 시장에 진출할 계획이라고 발표함.

  - 이케아사는 100% 출자한 자회사를 설립해 인도 시장에 진출할 계획이며, 이를 위해 단계적으로 총 18억4000만 달러를 투자할 계획임.

     

 ○ 합리적이고 모던한 가구 판매로 유명한 이케아사가 인도 시장 진입을 발표함에 따라 고품질 저가격 제품이 도입돼 경쟁이 격화될 것임.

  - 전 세계 44개국에 336개 매장을 보유 중인 이카아사가 인도에 25개 매장 개장 시 독일, 미국, 프랑스의 뒤를 이어 가장 많은 수의 자체 매장을 보유한 국가가 됨.

 

     

 ○ 이케아사는 스웨덴의 다국적 가구 기업으로, 연 매출액이 250억 유로에 달하며 좋은 디자인, 저렴한 가격, 그리고 DIY(자가조립, Do It Yourself) 가구로 유명한 기업이며, 높은 인지도를 바탕으로 인도 시장에 큰 파급 효과를 낳을 것임.

  - 이케아사의 연간 매출 규모는 인도 최대 가구 소매업체인 Godrej Interio의 100배, 인도 최대 소매기업 Future Group의 14배에 달함.

     

이케아사의 마케팅 전략

 

1. 비교적 도시 외곽에 매장을 운영해 임대비용을 절감함.

  - 아시아 시장 진출 시에는 기차와 지하철역 인근이 매장을 운영해 접근성을 강화함.     

2. 가구를 조립형으로 설계해 납작하게 쌓아 운반해 물류비용을 절감함.     

3. 제품을 전시한 후 구매를 결정하면 고객이 차에 실어 가정으로 가져가므로 물류비용을 절감함.     

4. 고객 스스로 가구를 조립함으로써 제조업자와 개별 상점의 운영비용 절감

     

□ 인도 가구산업 현황

     

 ○ 인도 가구시장은 80억 달러 규모를 자랑하지만 유통망이 체계적으로 갖춰진 브랜드 가구의 점유율은 15%에 불과하고 나머지는 영세업체에서 제작해 공급함.

  - 인도 가구시장은 나무 제품이 주류를 이루는데 주로 구자라트, 우타르 프라데시, 펀잡, 케랄라, 안드라 프라데시, 웨스트 벵갈 주에서 생산됨.

     

    

자료원 : Italian Trade Commission

     

 ○ 인도 내수 가구시장은 일부 부유층이 수입가구를 선호하고 중산층과 하층계급의 경우 인도 내수시장에 의존함.

  - 도심지의 가구점에서는 고급가구를 전시하고 고가에 판매하지만 대부분 열악한 시설에서 가구를 생산해 판매함.

     

    

     

 ○ 인도 가구시장은 최근 수입이 급속히 증가하며 전체 수입의 50% 이상을 중국산이 차지해 저가 중국산에 대한 의존도가 매우 높음을 알 수 있음.

  - 인도는 2010/2011회계연도 기준으로 4억1600만 달러의 가구 수입을 기록했으며, 그 중 중국이 절반이 넘는 2억2800만 달러를 기록함.

  - 한국은 284만 달러의 수입액을 기록하며 전체 15위를 기록함.

     

순위

국가

수입액(백만 달러)

2010/2011회계연도 기준

1

중국

228.24

2

말레이시아

48.06

3

이탈리아

26.89

4

독일

20.25

5

싱가포르

12.57

6

미국

10.69

7

스리랑카

8.75

8

UAE

6.53

9

인도네시아

6.19

10

태국

6.19

15

한국

2.84

34

스웨덴

0.45

총계

416.85

자료원 : 인도 상공부

     

 ○ 인도 가구 산업은 전체적으로 영세하게 운영되지만 2010/2011 회계연도 기준 총 수출 4억145만 달러를 기록하며 수입액과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 수치를 기록함.

  - 미국에 가장 많은 액수인 1억1684만 달러를 수출했으며, 독일, 프랑스, 영국 등이 뒤를 이음.

  - 한국은 수입액이 55만 달러를 기록하며 54위를 기록하는데 그쳐 인도 가구제품의 한국 수출은 영향력이 크지 않은 것으로 분석됨.

     

순위

국가

수출액(백만 달러)

2010/2011회계연도 기준

1

미국

116.84

2

독일

50.57

3

프랑스

35.58

4

영국

33.8

5

호주

17.88

6

네덜란드

14.38

7

이탈리아

14.23

8

UAE

11.82

9

벨기에

10.89

10

스페인

8.04

17

스웨덴

3.2

18

중국

2.37

54

한국

0.55

     

합계

401.45

자료원 : 인도 상공부

     

 ○ 인도 가구시장은 수출입 모두 목제가구가 각각 60%, 90%의 비중을 차지해 전통적인 목제가구 시장이 여전히 강한 것을 알 수 있음.

     

□ 이케아사, 인도 싱글브랜드 소매업 새 지평을 열 수 있을지 주목

     

 ○ 이케아사는 인도시장 진출 발표 시 인도 시장이 중요하지만 단일 브랜드 소매업 진출 외국기업은 인도 중소기업에서 제품의 30%를 조달해야 한다는 조항의 ‘중소기업’에 대한 정의가 명확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밝힘.

  - 이케아사는 인도 정부에 초기 투자단계부터 제품의 30%를 인도 중소기업으로부터 조달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기 때문에 법규를 개정해 달라고 요청함.

     

 ○ 인도는 단일브랜드 소매업에 대한 외국인 직접투자를 100% 승인했으나 인도 중소기업에서 제품의 30%를 조달해야 하는 조항으로 많은 외국계 기업이 인도시장 진출을 꺼렸음.

  - 그동안 단일브랜드 소매업에 100% 투자 진출한 기업은 파버스(Pavers)가 유일했으며 이케아가 단일브랜드 소매업으로 인도시장에 독자 친줄하는 두 번째 기업이 됨.

     

 ○ 인도 정부는 이케아사의 외국인 직접투자 법규 개정 요구에 대해 긍정적으로 검토할 의사가 있음을 밝힘.

  - 인도 투자진흥청(DIPP)은 외국인 직접투자 기업이 설립 최초연도부터 인도 내 중소기업에서 구매 물품의 30% 이상을 조달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어려울 수 있으므로 물품조달 비율을 매년 증가시켜 진출 3년 후에 30% 이상을 달성하도록 법규 개정을 검토 중이라고 밝힘.

     

□ 시사점과 전망

     

 ○ 인도 가구시장은 2009년 한 때 침체기를 맞았으나 중산층 소득이 증가하고 유통망이 소도시 단위로 확대돼 향후 성장 가능성이 큰 것으로 분석됨.

  - 삶의 질적 향상을 중시해 생활 소비재에 지출 규모를 확대하는 젊은 인도 소비자 계층이 확대돼 인도 가구 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임.

     

 ○ 현재까지 인도 가구시장은 목재 관련 제품이 대다수를 이루었으나 이케아의 시장 진입으로 비목재 가구, 야외 인테리어 가구 등 가구 부문의 세부 카테고리가 다양하게 확대될 것임.

     

 ○ 인도 국가응용경제연구소(National Council of Applied Economic Research)에 의하면, 관광산업과 연계된 호텔업의 성장이 인도 가구산업 성장을 가속화할 전망

  - 현재까지는 자국 업체들이 주도했으나 향후 외국 업체들의 진출이 가속화될 것임.

  - 2010년도에만 78개의 호텔이 신규 건설됐으, 현재 신규 프로젝트가 300건이 넘게 진행될 것으로 전망돼 호텔산업을 통한 가구 수요 역시 증가할 것임.

     

 ○ 인도 정부는 이케아사의 투자 계획에 따라 단일브랜드 부문 외국인 투자 규범을 완화할 의사를 밝힌 바, 향후 인도 시장에 단일브랜드 소매업 진출을 고려하는 기업에 희소식으로 작용할 전망

  - 인도 정부가 단일 소매업 부문 100% 외국인직접투자를 개방했으나 다수 외국기업은 인도 중소기업에서 물품 30%를 조달해야 한다는 규정 때문에 투자진출을 망설였음.

     

 ○ 이케아사는 인도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2000년 초반부터 지속적으로 시도했으나 외국인 직접투자 규정이 너무 까다로워서 지금까지 진출을 못했음.

  - 인도 정부는 마침내 단일 브랜드의 경우, 외국인직접투자 한도를 기존 51%에서 100%로 상향 조정함.

     

 ○ 이케아사는 인도에 진출하기 오래전부터 인도에서 다양한 원자재를 공급받았고 기금을 조성해 카펫과 면화생산 지역에 자금을 지원하는 등 기업이미지가 좋아 성공 가능성이 큰 것으로 평가됨.

  - 이케아는 인도에 여성권익 향상, 교육, 건강지원과 산업기반 프로젝트를 추진해 여성과 어린이들에게 지속적으로 지원을 확대할 계획

     

     

자료원: 비즈니스라인, 비즈니스 스탠다드, 인도 상공부, 민트, KOTRA 뉴델리 무역관 의견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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