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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적 가구업체 IKEA, 인도 진출 무한 보류
  • 투자진출
  • 인도
  • 뉴델리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9-06-12
  • 출처 : KOTRA

 

세계적 가구업체 IKEA, 인도 진출 무한 보류

- 10억 달러 규모의 투자 계획 무산 -

 - 제한적인 외국인투자 규제가 주요인으로 작용 -

     

     

     

□ IKEA(이케아), 인도 진출 및 투자계획 철회

     

 ○ 세계적인 가구업체인 'IKEA'는 인도시장 진출을 취소하기로 결정함.

  - 최근 인도정부 관계자와 미팅을 갖은 IKEA는 델리(Delhi)와 뭄바이(Mumbai) 등 인도의 주요도시에 약 10억 달러의 투자비용을 들여 25개의 매장을 설립하려는 계획을 취소함.

  - 아시아지역 담당자인 이안 더피(Ian Duffy)는 외국인투자 규제법은 인도에서 민감한 정치적 문제이며 새 정부가 각 당의 의견을 조정하기까지 많은 시간이 걸릴 것이라며 진출 포기의 이유를 밝힘.

  - IKEA는 델리와 구르가온(Gurgaon) 중간에 위치한 드와르카(Dwarka)에 첫 번째 매장을 열고 25~30명의 직원을 고용할 계획이었음.

     

 ○ IKEA의 이번 결정은 인도의 제한적인 외국인 투자법 규제로 인한 것임.

  - 인도에서 매우 민감한 정치적 문제거리이며 새 정부가 각 당의 의견을 조정하기까지는 시간이 더 걸릴 것”이라고 진출계획 철회의 이유를 밝혔다.

  - 인도정부는 현재 자국의 소매업 외국인 투자(FDI)를 단일브랜드에 한하여 51%의 지분을 허용하고 복합브랜드의 경우는 투자를 금지함.

  - 리복(Reebok), 루이뷔통(Louis Vuitton), 프렌치 커넥션(French Connection), 지미추(Jimmy Choo)등의 많은 글로벌 브랜드들이 이런 단일브랜드 형태로 인도시장에 진출해 있음.

  

 ○ IKEA는 합작투자를 위한 적합한 인도 파트너 찾기에 어려움을 겪고 인도정부의 단일브랜드에 대한 외국인 지분을 51%에서 100%로 상향해 주기를 희망함.

  - IKEA는 인도정부에게 2년 동안 외국인투자 규제 완화를 설득해왔음.

  

 ○ IKEA는 새롭게 출범한 인도정부가 투자법을 완화시켜 줄 것을 기대했지만 상공부 장관인 아난드 샤르마(Anand Sharma)는 당분간 외국인 투자법을 변경할 계획이 없음을 밝힘.

     

□ IKEA와 인도시장

     

 ○ IKEA는 스웨덴의 최고 가구기업으로 세계적인 체인망을 가지고 약 40개국에 300개 이상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음.

  - IKEA는 저렴한 가격, 스칸디나비아(scandinavian)반도의 목재를 사용한 듯한 세련된 스웨덴식 디자인과 스타일, 고객이 스스로 제품을 선택하고 조립하는 시스템 등의 전략으로 전 세계인으로부터 큰 인기를 얻고 있음.

     

 ○ IKEA는 인도에서 전 세계 매장에서 소비되는 자재 중 5%의 원자재를 아웃소싱하고 있으며 이는 약 190억 루피(약 40억 달러) 규모에 이름.

  - IKEA의 아웃소싱 사업과 관련해 고용된 직원 수는 11,000여 명이며 간접적으로 60,000여 명의 일자리를 제공하고 있음.

  - IKEA의 관계자에 따르면, 인도에서의 아웃소싱 사업은 이번 인도시장 진출 취소와는 상관없이 계속해서 이루어질 것이라고 함.

     

 ○ IKEA는 인도는 유럽시장과 견줄만한 시장규모를 가지고 있어 사업 확대의 기회가 충분하다고 판단하여 꾸준한 관심을 보여옴.

  - 2006년에 IKEA의 CEO인 Anders Dahlvig는 사업 조건이 맞는다면 2011년까지 인도에 첫 번째 매장을 열겠다고 언급함.

  - 그러나, 인도는 인프라시설, 공급 체인망, FDI 규제, VAT와 높은 수입관세율 등의 기본 사업조건이 부족하고 토지 가격와 인건비가 점점 오르고 있어 당시 인도시장 진출의 어려움을 토로한 바 있음.  

     

                                            유럽의 'IKEA' 매장 밖과 안의 모습

    

           

     

     

     

     

     

     

     

     

     

     

  

     자료원: Retail Bulletin

     

○ IKEA의 디자인은 유럽과 미국의 서구문화를 접한 인도의 중상류층과 젊은 세대들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해주는 아이콘으로 큰 인기가 있음.

  - 이들은 주로 해외여행 시, IKEA 매장에 들러 쇼핑을 하거나 IKEA의 홈페이지(www.ikea.com)를 통해 온라인 구매를 함.

  - 대도시의 쇼핑몰에는 IKEA 스타일의 가구를 취급하는 고급 가구매장이 늘고 있으며 IKEA 제품을 접할 수 없는 인도 소비자들은 IKEA 제품과 유사한 디자인을 선택하거나 주문 제작하기도 함.

     

□ 시사점 및 향후전망

     

 ○ 글로벌 가구업체인 IKEA는 인도시장 진출을 앞두고 인도의 제한된 외국인투자 규제의 벽을 넘지 못하고 잠정적 취소를 결정함.

  - IKEA는 외국인투자 규제법의 완화가 결정되면 인도시장 진출을 다시 고려한다는 입장임.

     

 ○ 인도는 거대한 시장잠재력을 지닌 시장으로 전 세계의 기업들이 투자와 진출 기회를 엿보고 있으나 인도의 엄격한 외국인투자 규제는 가장 큰 저해요소로 작용하고 있음.

  - 인도 유통시장은 3,500억 달러의 시장규모를 이루고 있으며 2012년까지 5,90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 IKEA의 진출철회로 인도는 10억 달러 이상의 자본유치와 고용창출 효과 등 많은 경제 및 사회적 기회를 놓치게 됨.

  - 또한, IKEA의 결정은 인도 진출을 고려하고 있는 다른 글로벌 기업들에게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여 인도는 외국인 투자유치에 타격을 입을 가능성이 있음.

     

 ○ 인도정부는 당분간 현 외국인투자 규제법을 변경하지 않을 것으로 보이나 이번 IKEA의 결정은 인도정부의 규제 완화 및 변경 시점을 앞당기는 계기로 작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됨.

     

     

자료원: 이코노믹 타임즈, 타임즈오브인디아, Retail Bulletin 등 각종 언론종합 및 KBC 의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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