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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금고시장 동향
  • 트렌드
  • 인도네시아
  • 자카르타무역관 이장희
  • 2012-07-06
  • 출처 : KOTRA

 

인도네시아 금고시장 동향

- 높은 경제성장과 중산층 확산으로 금고 판매 호조 -

 

 

 

□ 판매 현황

     

 ㅇ 인도네시아 최대 DIY 전문 스토어인 Ace Hardware는 약 60개 매장에서 매일 약 800개의 금고 판매 실적을 올림.

     

 ㅇ 자카르타 중심부의 대표적 쇼핑몰인 Grand Indonesia에 입점한 ACE Hardware의 마케팅 메니저 Kik씨에 따르면, 금고는 ACE Hardware의 5대 인기 품목 중 하나이며, 불경기를 타지 않는 대표적인 효자상품이라고 밝힘.

     

 ㅇ 중산층 확산으로 보석, 현금 등 귀중품을 안전하게 보관하려는 가정용 금고 수요와 경제 활황에 따른 신규 회사 설립 증가로 사무실용 금고의 수요도 늘어남.

     

 ㅇ 한편, 금고의 대체재인 은행 대여금고 서비스가 안전성과 편리함으로 인기를 얻지만 비싼 가격과 공급 부족에 따른 오랜 대기시간 등의 제약요인으로 늘어나는 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함. 따라서 금고의 판매량에 큰 위협요인으로 작용하지 않음.

     

 ㅇ 약 100달러 내외의 연간 이용료, 6개월간의 이용 대기시간이 소요되는 은행 대여금고보다는 200달러 내외의 금고 구입을 소비자들은 선호함.

     

Bank Central Asia의 은행 대여금고 사용비용

            (단위: 달러)

크기(mm)

형태

임대료(연간)

일시 납부금

250x260x600

대형

63~95

42~63

120x260x600

중형

42~69

42~63

 자료원: Bank Central Asia

     

□ 수입 동향

     

 ㅇ 2009년 글로벌 금융위기로 약 400만 달러 수준으로 급감했던 금고 수입시장 규모는 2010년 약 700만 달러, 2011년 800만 달러로 꾸준히 성장

  

인도네시아 금고 수입시장 규모

            (단위: 천 달러)

구분

2008

2009

2010

2011

금액

5,049

3,864

6,613

7,998

증가율

41.9%

-23.5%

71.1%

21.0%

                                      자료원: World Trade Atlas

     

 ㅇ 수입 금고시장은 중국산 제품이 48.8%의 시장 점유율로 1위를 차지하며, 미국(12.8%), 태국(11.8%), 한국(8.5%), 싱가포르(5.6%)의 순임.

     

  ㅇ 단순 기능의 저가 품목은 중국산이 석권하며, 방수기능, 이중 잠금장치 등의 고성능 제품은 미국산과 한국산 제품이 비교 우위 보유

 

상위 5대 수출국과 시장점유율

 (단위: 천 달러, %)

국가

2009

2010

2011

점유율(2011)

중국

1,600

3,200

3,900

48.8

미국

600

600

1,000

12.8

태국

700

900

900

11.8

한국

400

700

700

8.5

싱가포르

100

300

400

5.6

합계

3,900

6,600

8,000

100

자료원: World Trade Atlas

     

 ㅇ 한국-아세안 FTA 체결로 한국산 제품은 무관세며 부가가치세 10%만 부과되는 반면, 미국을 포함한 일반 국가 제품에는 관세 10%와 부가가치세 10%가 부과, 금고는 국가표준 인증제도(SNI) 강제인증 품목에 속하지 않으며 수입 시 특별한 규제는 없음.

     

□ 유통구조: 수입상, 도매상, 소매상의 3단계 유통구조

     

 ㅇ 일반적으로 외국산 금고는 수입상, 도매상, 소매상의 3단계 채널을 거쳐 시장에 유통됨. 수입상은 5~20%의 마진을 붙여 도매상에 판매하고 도매상은 소매상에 10~30%의 마진을 부과하는 것으로 알려짐.

     

 외국산 금고의 유통 구조

    

 ㅇ 물류와 재고 비용의 높은 부담으로 도매상 또는 소매상이 직접 수입하는 경우는 많지 않으나 일부 대형 업체는 수입을 병행

     

 ㅇ 효과적인 인도네시아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수입상 또는 대형 도매상을 타깃으로 설정해 집중 공략하는 것이 바람직

     

 ㅇ 한편 호텔, 병원과 같은 대량 구매 업체는 소매상을 거치지 않고, 도매상 또는 수입상에서 직접 구매하는 경우도 있음.

          

□ 주요 유통업체

 

구분

업체명

주요 특징

수입상

 Ace Hard Ware

 ㅇ 미국계 가정 생활용품과 하드웨어 전문 체인으로 인도네시아 전역에 약 60개 매장 보유, 2011년 매출액 2억6000만 달러

 ㅇ 금고를 미국, 한국, 중국에서 수입

Offistarindo

Adhi Prima

 ㅇ 사무용 기기와 교육용 기자재 수입과 도매 전문 기업

 ㅇ 미국, 일본 한국산 제품 취급

도매상

Datascript

Indonesia

 ㅇ 사무용 가구와 사무용품의 제작, 수입, 도매를 병행

 ㅇ 한국에서 OEM 방식으로 제품을 들여오며 'Datascript' 상표를 부착해 판매

Naiki Semesta

 ㅇ 사무용 기기를 전문으로 취급하며 사무용 의자를 전문적으로 수입하는 Pagoda jaya Semesta의 자매회사

 ㅇ 일본의 Itoki, Ichiban에서 제작한 금고 판매

소매상

Gunung Agung

 ㅇ 인도네시아의 대표적인 서점으로 사무용품 판매를 병행, 인도네시아 전역에 약 32개 매장 보유

 ㅇ 한국과 일본산 제품 판매

Muti Kencana

 ㅇ 사무기기 전문업체로 Chubbsafe, ITAKA, Ichiban 등의 브랜드를 취급

     

□ 인기품목과 바이어 의견

     

 ㅇ ACE Hardware에서 가장 잘 팔리는 금고 브랜드는 미국의 Sentry Safe로 전체 판매량의 50%를 차지함. 디지털 잠금장치와 일반 잠금장치를 장착한 이중 Lock System으로 927도의 높은 열에도 견딜 수 있게 설계, 아울러 방수기능도 갖춰 화재 진압 시 사용되는 물에 의해 금고 내부의 보관물이 훼손되지 않도록 함.

     

 ㅇ 판매 후 평생 Warranty를 제공하고 화재로 금고가 훼손될 경우 제품을 교환해 주는 서비스를 통해 소비자의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를 높임. 소매 판매가격은 약 600만 루피아(645달러)임.

 

 

 ㅇ 이 밖에 인기리에 판매되는 브랜드로는 Krisbow가 있으며 ACE Hardeare 판매량의 약 30%를 차지함. Krisbow도 Life time Warranty를 제공하며 3번 이상 틀린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경보음이 울리는 기능을 보유한 것이 특징

     

 ㅇ 대부분의 바이어는 한국산 제품에 가격과 품질 면에서 경쟁력을 갖췄다고 판단하나 새로운 디자인 개발, 알람 등 신기능 추가, 보증기간을 연장할 경우 판매량이 더욱 늘어날 것이라는 의견이 다수

     

 ㅇ 일부에서는 한국 제품은 상대적으로 무겁기 때문에 고객에 배달하는 비용이 많이 드는 단점이 있다고 지적, 중국 등 다른 나라 제품과 경쟁하려면 가격을 좀 더 낮추기라는 의견도 있었음.

     

     

자료원: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자료 종합 및 관계자 인터뷰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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