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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리핀 소매유통시장 진출전략
  • 경제·무역
  • 필리핀
  • 마닐라무역관 허진원
  • 2012-06-30
  • 출처 : KOTRA

 

필리핀 소매유통시장 진출전략

- 2011년 605억 달러, 2015년도에는 12.1% 증가한 678억 달러 기록 전망 -

- 기존 유통망 납품과 입점 또는 프랜차이즈 형태로 진출 유망-

 

 

 

□ 지속적인 경제성장에 따른 비교적 안정적인 소비층 형성

 

 ㅇ 2012년 1/4분기 중 필리핀 해외근로자의 본국송금액이 48억 달러를 기록해 전년대비 5.4% 증가

  - 2011년도 필리핀 해외근로자의 본국 송금액은 201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필리핀 중앙은행(BSP)은 올해 전년대비 5% 증가한 211억 달러의 송금 전망

   * 2011년 201억 달러로 필리핀GDP의 11%, 수출액의 42.0% 수준

  - 본국 가족들의 소비지출은 국내 내수시장의 기반이 되고 건설경기 호황, 송금 비즈니스를 위한 은행의 급증, 필리핀 외환 보유고 증가 등 경제전반에 걸쳐 큰 파급효과

 

 ㅇ 2011년 필리핀 IT-BPO 산업은 전년 대비 24% 증가한 110억 달러의 총 매출액을 달성했으며, 고용규모는 22% 증가해 총 63만8000명이 이 산업에 종사해 소비층 형성에 기여

 

 ㅇ 2011년 실질 경제성장률 3.7% 기록, 2012년도 5~6% 경제성장 전망에 따라 개인가처분소득 증가에 따른 구매력 증가

   * 1인당 GDP: 1745달러(2009) -> 2346달러(2011)

  - 2012년 1/4분기, 경제성장률 전년 대비 6.4% 성장

 

□ 소매유통시장, 2011년 기준 605억 달러 규모

 

 ㅇ 소매유통은 크게 점포판매와 무점포 판매로 나누어 볼 수 있으며 점포 판매는 전체 매출액의 98.2%, 무점포판매는 1.8%를 차지함.

  - 점포판매액은 식품잡화 362억7000만 달러, 집과 원예용품 39억1000만 달러, 건강·미용용품 35억4000만 달러 등으로 식품잡화 비율이 61% 비중을 차지함.

  - 무점포 판매는 최근 인터넷 이용자의 급증으로 인터넷마케팅이 점점 확대됨.

   * 필리핀의 2011년 인터넷사용자는 전체인구의 29%에 해당하는 2900만 명으로 아시아 국가 중7위를 기록

 

 ㅇ Euromonitor International에 의하면, 필리핀 경제성장과 BPO산업 발달, 해외근무자 본국 송금액 증가 등의 이유로 소매유통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해 2015년도에는 2011년대비 12.1% 증가한 678억 달러를 기록할 전망

 

소매유통매출액 규모(2009-2011)

            (단위: 억 달러)

구 분

2009

2010

2011

점포판매

553.8

571.8

594.1

  - 식품잡화

338.7

349.8

362.7

  - 집 및 원예용품

37.7

37.8

39.1

  - 건강 및 미용용품

34.3

34

35.4

  - 가전제품

29.9

31.3

32.8

  - 의류

21.2

22

22.7

  - 레저 및 개인용품

21

21.6

22.2

  - 혼합제품

37

40.7

43.4

  - 기타

34

34.6

35.8

무점포판매

9.3

10.3

11.1

  - 직접판매

6.7

7.5

8

  - 홈쇼핑

0.05

0.05

0.05

  - 인터넷쇼핑

2.5

2.7

3

  - 자판기

0.05

0.05

0.02

합계

563.1

582.1

605.2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 현지와 외국계 유통기업의 소매유통망 경쟁동향

 

 ㅇ 2000년 3월 소매자유화법(The Retail Trade Liberalization Act, Republic Act No. 8762)만들어지기 전까지는 외국계 회사의 현지 소매 유통망 진출이 불가능해 소매유통망은 대부분 필리핀 현지기업이 차지함.

  - 아래표와 같이 소매유통 주요 브랜드 중 외국계 브랜드는 Watsons, 7-Eleven 등 일부

   * 필리핀에 진출한 대표적인 외국계 프랜차이즈 브랜드는 McDonald, KFC, Mister Donut, Dunkin' Donuts, Pizza Hut, 커피전문점인 Starbucks, Coffee Bean, 편의점인 7-Eleven, Ministop 등으로 외식업, 편의점, 커피숍 등 외식산업에 집중

 

소매유통 주요 브랜드 시장점유율(%)(매출액 기준)

브랜드

회사명

2009

2010

2011

SM Department Store

SM Retails Inc

2.3

2.4

2.5

Mercury Self-Serve

Mercury Drug Corp

2.4

2.3

2.4

SM Supermarket

SM Retails Inc

1.2

1.5

1.7

Puregold

Puregold Price Club Inc

1

1.1

1.2

Rustan

Rustan Group of Cos

0.9

1

1

SM Hypermarket

SM Retails Inc

1

1

1

Robinsons

Robinsons Retail Group

0.6

0.9

0.9

Mercury Drug

Mercury Drug Corp

0.8

0.7

0.7

Watsons

Watson's Personal Care Store

Philippines Inc

0.5

0.5

0.6

Save More Supermarket

SM Retails Inc

0.6

0.5

0.5

Monterey Meatshop

Monterey Foods Corp

0.4

0.4

0.5

SM Appliance

Star Appliance Center Inc

0.4

0.4

0.5

SM Homeworld

Homeworld Shopping Corp

0.3

0.4

0.4

7-Eleven

Philippine Seven Corp

0.3

0.3

0.3

Abenson

Abenson Inc

0.3

0.3

0.3

Shopwise

Rustan Group of Cos

0.2

0.2

0.3

S &R Membership

Shopping

PSMT Phils Inc

0.2

0.2

0.2

Ace Hardware

Ace Hardware Philippines Inc

0.2

0.2

0.2

Rose Pharmacy

Rose Pharmacy Inc

0.2

0.2

0.2

National Book Store

National Book Store Inc

0.2

0.2

0.2

기타

 

86.1

85.1

84.5

합계

 

100

100

100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 우리 기업의 진출 현황

 

 ㅇ 한국의 'Thefaceshop'은 2006년에 필리핀 의류전문유통업체인 슈엔코퍼레이션(Suyen Corporation, 중국계)과 총판계약을 맺고, 필리핀 시장에 진출해 현재 24개의 점포 개설, 판매 확대 중

 

 ㅇ 2009년까지만 해도 한국계 프랜차이즈 진출 브랜드는 더 페이스샵, 스킨푸드, BBQ 치킨 정도였으나 이후 다수 기업 진출

  - 최근 한류 열풍 타고 외식 프랜차이즈인 불고기 브라더스(2011. 8.), 사리원(2012. 4.), 셰프의국수전(2012. 5.), 본촌치킨(2011. 10.), 커피 전문점인 까페띠아모(2010. 5), 할리스(2011. 7.), 까페베네(2012. 8.), 생활용품 브랜드인 락앤락(2009. 7.), 화장품 브랜드인 더 페이스샵(2006. 7.), 스킨푸드(2006. 11.), 에뛰드 하우스(2010. 12.) 등이 진출함.

 

ㅇ 한국기업은 프랜차이즈진출형태로 외식업, 화장품 등에 집중, 중산층 이상을 주요 타깃기업으로 함.

 

□ 시사점과 전망

 

 ㅇ 외국인기업이 필리핀 소매유통분야에 진출시 자본금 250만 달러, 매장당 83만 달러 이상 등 요건이 까다롭고 개도국 시장특성상 부패, 불공정, 불투명, 관료주의가 만연해 소매시장 진출이 쉽지 않음.

  - 소매업은 기본적으로 필리핀 외국인투자법, Negative List에 외국인 투자 금지업종으로 명시됐음. 단, 소매자유화법(The Retail Trade Liberalization Act, Republic Act No. 8762, 2000.3월 발효)에 의거, 일정한  경우에 한해 외국인의 직접투자를 허용

 

 ㅇ 필리핀 소매유통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직접적인 유통망을 구축하기보다는 기존 유통망에 제품을 납품하거나 입점하는 방식이 선호되며 필리핀 내 유력 프랜차이즈 기업과 마스터 프랜차이즈 계약을 통해 진출하는 전략 필요

 

 

자료: Euromonitor International, KOTRA 마닐라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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