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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리핀 소매업, 내수소비시장 잠재력 막대
  • 트렌드
  • 필리핀
  • 마닐라무역관 현성룡
  • 2015-07-09
  • 출처 : KOTRA

 

필리핀 소매업, 내수소비시장 잠재력 막대

- 현지 대기업과 화교기업이 소매업과 유통시장 장악 -

 

 

 

□ 매년 꾸준히 성장하는 필리핀 소매업 현황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4년 기준 필리핀 소매업은 3조763억 페소(약 684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하면서 전년대비 4.7%의 성장률을 기록함.

  - 점포 판매는 3조42억 페소, 무점포판매는 721억 페소의 매출액을 기록함.

 

 ○ 2009년 이후 2014년까지 연평균 5% 성장률을 기록했으며, 특히 최근 3년간 성장률은 6~7%대를 유지하다가 2014년 4.7%로 성장률이 소폭 하락한 상황임.

 

2009~2014년 필리핀 소매업 매출액(점포판매 VS 무점포판매 기반)

            (단위: 10억 페소)

기반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점포판매

2,345.0

2,423.8

2,530.6

2,708.3

2,871.0

3,004.2

무점포판매

49.2

55.0

59.1

64.1

67.9

72.1

합계

2,394.2

2,478.8

2,589.7

2,772.3

2,939.0

3,076.3

전년대비 성장률

-

3.5

4.5

7.0

6.0

4.7

자료원: 유로모니터

 

□ 소매업 세부 현황

 

 ○ 점포판매는 필리핀 소매 매출액 중 약 98%를 차지하고 있으며 식료품 판매가 전체의 61%를 차지하고 있으며 비식료품 판매(32.2%), 종합판매(6.4%)가 그 뒤를 이음.

  - 비식료품 판매액(9685억 페소) 중 건강·미용(1981억 페소), 집·정원(1981억 페소), 전자제품(1595억 페소) 순으로 많이 팔리고 있음.

 

2009~2014년 필리핀 업종별 소매업 매출액

            (단위: 10억 페소)

기반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식료품 소매업

1,440.8

1,492.5

1,557.9

1,669.6

1,766.8

1,843.4

비식료품 소매업

771.5

787.9

818.8

870.0

922.2

968.5

종합(Mixed) 소매업

132.8

143.4

153.8

168.7

182.0

192.4

고급품 소매업

-

-

-

5.1

5.6

6.1

합계

2,345.0

2,423.8

2,530.6

2,708.3

2,871.0

3,004.2

자료원: 유로모니터

 

2009~2014년 필리핀 비식료품 소매업 매출액

            (단위: 10억 페소)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의류 및 신발, 잡화

86.0

89.2

92.0

101.1

106.0

112.2

전자제품

125.6

131.3

137.7

146.0

156.5

159.5

건강, 미용

160.4

160.8

167.6

177.2

188.7

198.1

집, 정원

158.2

158.7

164.4

175.1

185.9

198.1

레저, 개인용품

98.5

102.7

106.8

112.6

119.6

126.5

기타 비식품

142.7

145.3

150.4

157.9

165.5

173.9

합계

771.5

787.9

818.8

870.0

922.2

968.5

자료원: 유로모니터

 

 ○ 무점포판매는 필리핀 소매 매출액 중 약 2%를 차지하며 현재 규모는 크지 않지만 꾸준히 판매액이 증가하고 있음. 인터넷쇼핑몰, 인터넷 기반 판매와 모바일 판매는 시대 변화의 흐름상 매출액 증대 규모가 매년 확대되고 있음.

 

2009~2014년 필리핀 무점포판매 매출액 및 판매방법

            (단위: 백만 페소)

판매방법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직접판매

42,286.3

47,136.4

50,407.2

53,775.7

55,926.7

57,940.1

홈쇼핑

176.3

185.1

199.4

179.4

163.3

152.7

인터넷 판매

6,577.5

7,477.0

8,430.5

10,033.7

11,774.5

13,923.3

길거리 판매

179.1

152.2

99.0

90.1

83.4

78.4

모바일 판매

-

-

0.0

100.3

235.5

417.7

합계

49,219.2

54,950.7

59,136.0

64,079.0

67,947.9

72,094.4

자료원: 유로모니터

 

□ 필리핀 소매업 특징

 

 ○ 필리핀 특유의 소비문화 발달

  - 1억 명에 달하는 내수 소비시장의 잠재력이 막대하며, 400여 년에 걸친 스페인과 미국 식민지배의 영향으로 브랜드 제품 중심의 소비성향이 강함. 지속적인 경제성장과 함께 내수시장 확대로 인해 2014년 기준 소매시장 규모는 684억 달러를 기록, GDP의 23.6%를 차지했음.

  - 또한 2014년 기준 해외취업근로자(OFW) 수는 약 1024만 명으로 이들이 송금하는 금액이 연 240억 달러를 돌파하면서 부동산, 가전, 미용, 레저, 건강 분야에서 소비가 높아지고 있는 추세임.

 

 ○ Mall 중심의 소비문화 발달

  - 필리핀은 SM. Robinsons, Rustans 및 중형 규모의 Mall이 각지에 산재해 있으며 Mall 안에는 슈퍼마켓, 식당, 소매점, 약국, 영화관, 병원 등이 같이 존재하면서 한 분야만이 아닌 다양한 소비가 동시에 이루어짐.

 

 ○ 가격이 저렴한 일반소비재만 TV 광고를 진행함.

  - 세제, 맥주, 치약 등 소비자들이 매일 구입하는 저가의 일상용품들 위주로 TV 광고가 방영되며, 이로 인해 광고가 이루어지는 제품은 소비자들의 충성도가 높아 특정 브랜드가 독점적 지위를 차지하고 있음.

  - 부가가치가 높은 전자제품, 휴대폰 등은 소셜네트워크 등을 통해 광고가 진행돼 인터넷 사용이 용이한 부유층 또는 젊은 층이 인터넷을 통해 구매를 주로 함.

 

□ 시사점 및 전망

 

 ○ 필리핀 소매시장은 필리핀 성장률 및 소비문화 특성으로 보았을 때 기업에 매력적인 시장으로 보이나 현지 대기업, 화교 기업들이 소매업 및 유통시장을 장악한 상황이며 소매업 진출 제한으로 인해 외국기업들이 직접 진입하기에는 장벽이 있음.

 

 ○ 현재, 현지 시스템 낙후 및 인터넷 사정으로 온라인 쇼핑시장 규모는 전체 소매업 중 미약한 편이나 성장률은 매년 급증하는 만큼 효과적인 마케팅 방법 및 현지 유명 온라인 판매기업과의 제휴로 진출를 시도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판단됨.

 

 

자료원: 필리핀 현지 언론, 필리핀소매인연합(PRA), 유로모니터, KOTRA 마닐라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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