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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안경시장 현황과 전망
  • 경제·무역
  • 인도
  • 뭄바이무역관 유리
  • 2012-06-22
  • 출처 : KOTRA

 

인도 안경시장 현황과 전망

- 로컬 브랜드와 글로벌 브랜드 모두 안경시장 공략 -

 

 

 

□ 인도 안경시장 현황

 

 ○ 인도의 안경시장 정의

  - 콘택트렌즈, 안구내 수정제, 라식, 렌즈 클리닝 솔루션, 안경 렌즈와 프레임, 선글라스를 포함함.

 

 ○ 인도의 안경시장 규모

  - 현재 시장 규모 약 37억8000만 달러(Rs21000crore)에 이르는 인도의 안경시장은 연간 30%의 성장률을 보이며 2015년까지 약 77억4300만 달러(Rs43000crore)의 규모에 이를 것으로 인도 상공회의소(ASSOCHAM)는 전망함.

 

 ○ 안경 및 렌즈 착용자 증가

  - 현대인의 라이프 스타일 변함에 따라 개인 여가를 활용해 다양한 레저 활동을 즐기는 인구가 늘고 있으며 TV나 컴퓨터의 사용 증가, 환경의 영향, 개성 추구 등을 위해 안경 및 렌즈 착용자가 증가하고 있음.

  - 또한 안경이 패션 아이템으로 진화하면서 인도의 상류층과 최근 경제성장으로 등장한 신흥 부유층은 고가 안경 수요의 핵심계층으로 이들은 가격보다는 기능, 재질, 디자인, 브랜드를 중요시 여김.

  - 이러한 추세 속에서 앞으로 안경에 대한 수요는 해마다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인도의 안경시장 중 콘택트렌즈의 규모는 약 1억2500만 달러(700crore)이며, 맞춤안경은 약 15억2000만 달러(8500crore), 선글라스는 약 3억9300만 달러(2200crore)임.

  - 인도에서 매년 콘택트렌즈가 400만 개 판매되며, 3000만 개의 선글라스, 4500만 개의 맞춤 안경이 팔림.

 

자료원: Hindustan Times, ASSOCHAM

 

 ○ 인도의 대표적인 시계 브랜드인 Titan은 안경을 포함한 패션 액세서리 부문으로 사업영역을 확장시키고 2년 내에 매장을 300여개 더 늘리기로 함. Himalayas는 2018년까지 매장 100개로 확장할 것이라고 함.

 

※ 2008년 Titan Industries Limited는 Titan Eye Plus를 통해 안경시장에 진출, 1,000여종이 넘는 다양한 종류의 상품을42개의 도시 86개의 전문매장을 통해 공급함.

  - 안경은 물론 콘택트렌즈와 선글라스 등 다양한 제품라인을 공급하고 있으며, 가격대는 약395〜20,000루피(약 9달러〜4백달러) 이르기 까지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음

  - Titan Eye Plus는 고객에게 무결점 시력 테스트와 각자의 얼굴형에 어울리는 안경테 선택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인도 안경 기업 중 유일하게 안경 수리와 교체에 따른 비용에 대한 무료 보험을최대 80%까지 1년간 제공함.

  -  최근 Titan Eye Plus는 자체 브랜드로서 세련된 도시남성을 위한 Manhattan collection, 유행에 민감하고 액세서리를 통해 개성을 표출하려는 성향이 강한 아동을 위한 Dash 등을 런칭함. 이 밖에도 세련된 여성을 위한 Enigma, 금요일 밤 화려한 드레스에 어울리는 Cabana, 젊은 층을 위한 Vybes의 브랜드 라인을 갖추고, 2005년 도시 젊은층을 대상으로 출시한 선글라스 브랜드 Fastrack은 신선한 디자인과 합리적인 가격으로 선풍적 인기를 끌고 있음.

  - Titan Eye Plus는 그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하기 위해 방갈로르를 중심으로 주요 도시의 매장을 재정비함으로써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와 고품질의 상품을 제공하고자 함.

 

 ○ 세계적인 브랜드들도 프리미엄 제품으로 인도 시장 진출을 망설이지 않으며 Ray-Ban, Nike, Guy Laroche, Esprit, Cartier, Tommy Hilfiger, Giorgio Armani, Hugo Boss, Cabana, Dolce & Gabana, Switchers, Vybes, Calvin Klein, Police와 Versace와 같은 해외브랜드들은 이미 다양한 유통 경로를 통해 판매됨.

  - 안경시장에서 글로벌 연간 성장률은 20%인데, 인도는 30%의 성장률을 보임.

  - 한국도 인도 안경시장에 적극적으로 진출하며, 특히 콘택트렌즈가 인기를 끌고 있음.

 

대인도 수입 통계

(단위: 백만 달러)

HS CODE 900130 콘택트렌즈

HS CODE 900140 맞춤형 안경

HS CODE 900410 선글라스

 

□ 인도 안경시장 전망

 

 ○ 세계에서 가장 큰 이탈리아 안경테 제조업체 Luxottica Eyewear의 마케팅 담당자의 말에 따르면 인구가 12억이나 되는 인도는 안경업체에 어마어마한 성장 드라이버이며 앞으로 미래의 큰 시장으로 부상할 것으로 보인다고 함.

 

 ○ 인도 소비자들 중 브랜드 의식과 품질을 고려하지만 상위계층을 제외한 인도인에 게 가격은 여전히 중요한 문제임

  - Titan Eye Plus의 내부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인도 소비자들은 45달러(Rs2500)을 브랜드 있는 신발에 쓰는 것은 아깝지 않지만 명품 안경에 쓰는 것은 망설이게 된다고 함.

 

 ○ 현재 전체 선글라스 시장에서 프리미엄 선글라스 판매는 30%를 차지하며 연간 40%의 성장률을 보임.

 

 ○ 인도에서 청소년 사이에서 데일리 콘택트렌즈와 쉽게 교체할 수 있는 렌즈에 대한 수요가 커지며 일회용 콘택트렌즈가 다음으로 큰 트랜드가 될 것으로 예상됨.

 

 ○ 소비수준 향상으로 인한 프리미엄 누진렌즈시장과 고부가 렌즈 소비의 확대는 더욱 가속화될 것 전망임.

 

□ 시사점

 

 ○ 안경 착용자들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를 보면, 인도 안경시장의 앞날은 매우 밝다고 평가할 수 있으며 안경원 매출 증대와 고객 만족도 증가를 위해 항상 새로운 변화를 추구해야 됨.

  - 또한 한국 안경의 우수한 품질과 디자인은 세계 시장에서 인정을 받음.

 

 ○ 단, 고객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고 고객의 관심도에 맞은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기업들의 전문성과 기술력이 뒷받침되어야 한다는 것은 아주 중요함.

 

 ○ 패션을 완성하는 액세서리 개념으로 보석·시계 및 안경류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과 수요가 점차 증가하는 가운데 미디어의 발달과 Indian Fashion Week와 같은 패션관련 행사가 많아짐에 따라 소비자들의 의식과 관심이 크게 높아짐.

  - 특히 직장 여성들의 보석수요가 높은 편으로 현대적 디자인을 갖춘 브랜드 액세서리에 대한 소비가 커짐.

  - 또한, 부를 표출하는 수단으로 값비싼 보석·시계류 소비에 관심이 많아지고, 신흥 고소득층의 구매 경향이 커져 한국 기업이 진출할 기회가 될 것으로 보임.

 

 

자료원: Hindustan Times, DGCI&S, Ministry of Commerce, KOTRA 뭄바이 무역관 자체 정보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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