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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이제 `스포츠산업`이 각광받는다.
- 경제·무역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12-06-08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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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이제 "스포츠산업"이 각광받는다.
- 중국 스포츠산업 GDP 점유율 해마다 상승, 시장잠재력 거대해 -
- 스포츠용품 전람회에서 해외시장 개척기회 노려야 -
□ 2011년, 중국 스포츠산업 GDP 점유율 0.58%로 상승
○ 중국 내수시장의 왕성한 수요
- 중국은 전 세계 스포츠 용품의 주요 생산기지일 뿐만 아니라, 미국의 뒤를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스포츠 용품 소비시장임.
- 중국 사람들의 건강한 삶을 중시하고 운동에 대한 의식과 스포츠정신이 생기면서 중국 스포츠 용품 소비시장에 불을 붙인 기포제가 됨.
- 중국 스포츠산업은 현재 고속 발전 중에 있고, 업계 인사들은 스포츠 산업이 새로운 경제 성장의 신 동력이 될 것이라고 강조함.
□ 특히, 스포츠용품 시장 눈 여겨 볼 필요
○ '중국 스포츠용품산업 2010~2011 발전보고' 발표
- 스포츠 용품산업은 스포츠산업 가운데 비중이 가장 크고, 개방도와 경쟁력이 제일 높은 영역으로 2008~2011년 스포츠산업에서 스포츠용품이 차지하는 비중 증가율은 80~85%에 달하고 있음.
- 2006~2011년 중국 스포츠 용품 산업(운동복, 운동화, 운동기자재 및 관련 스포츠 산업의 제조와 판매) 증가액이 해마다 확대되며, 연 평균 증가율이 17.63%임.
- 특히, 2010년 운동기구관련 규모 이상 기업 판매수입이 830억4200만 위안(+28.54%), 운동화 판매수입은 161억4600만 위안(+25.89%), 운동복 판매수입은 131억9000만 위안(+14.90%)으로 스포츠 용품 중 운동기구 업종이 운동화나 운동복 업종보다 증가 속도가 빠른 것으로 나타남.
- 2011년에는 스포츠용품산업 규모가 1760억 위안까지 도달해 전체 스포츠 산업에서 80% 이상을 점유할 것으로 예상됨.
○ 주요 전문가들, 중국 스포츠시장 전망에 대해 긍정적 평가
- 중국은 중국 경제의 발전 및 소비자의 스포츠 참여의식 제고로 운동화, 운동복, 운동기구의 주요 생산기지가 됨.
- 중국 내 로컬브랜드와 외국브랜드는 이미 경쟁 중에 있고, 경쟁이 더욱 심해지면서 업계 내 구조조정을 격화시킬 것으로 예상
- 전자상거래의 발전이 향후 스포츠용품 기업의 핵심경쟁력으로써 핵심과제가 됨.
□ 최근 중국 스포츠산업 5대 주요 특징
○ 유명브랜드 점유율 높아져
- 현재, 주요 스포츠용품 브랜드는 비교적 완벽한 생산과 판매망을 확립해 국내 스포츠 용품 시장의 대부분을 점유함.
- 치열한 시장경쟁 가운데 유명브랜드의 시장점유율이 점점 높아져 가고 출고량도 높아지면서 스포츠용품 중소기업들의 생존은 더욱 힘들어 질 것으로 예측됨.
○ 생산집적도 높아져
- 중국 스포츠용품 산업은 주로 광둥성, 푸젠성, 장쑤성, 저장성, 베이징, 상하이 6개의 성시에서 주로 이뤄지며, 집중도가 85%를 초과함.
- 제품종류로 살펴보면, 운동화는 주로 푸젠성, 광둥성, 저장성, 장쑤성에 집중 ; 운동복은 주로 푸젠성, 광둥성, 저장성에 집중 ; 운동기구는 주로 저장성, 장쑤성, 허베이성에 집중 ; 농구, 배구, 축구 용품은 주로 상하이, 톈진, 저장과 푸젠성 등의 지역에 집중됨.
○ 운동기구 위주의 수출, 무역수지 흑자 큰 편
- 2011년 중국 스포츠용품 업계 수출입 총액은 165억9100만 달러로, 무역수지 흑자 152억4000만 달러를 실현함. 그 중 수입액은 6억7600만 달러(+16.40%)이고, 수출액은 159억1600만 달러(+8.75%)임.
- 수출입 제품유형 구조를 보면, 중국 스포츠용품 업계는 주로 운동기구를 수출하고 기타 관련 스포츠 용품을 수입함.
- 2011년 중국 스포츠용품업계 운동기구 수출액은 수출총액에서 48.87%를 점유하고, 기타 관련 스포츠 제품 수입액은 수입 총액의 67.79%를 차지함.
○ 지적재산권 문제, 개선되고 있어
- 특허출원 방면에서 2000~2010년 중국 체육용품 업계는 운동기구, 운동복, 운동화, 운동모자, 운동가방, 골프 설비, 탁구 설비, 볼링 설비 특허출원 검색횟수가 모두 1099건으로 연 평균 20.7건 증가하고 증가율이 22.94%에 달함.
- 그 중, 실용특허와 발명특허 위주로 의장권 신청은 2%에 불가함.
○ 2011년, 업계 발전속도는 둔화되면서 브랜드 경쟁은 가열
- 제15차 경제개발계획 기간 중 중국 스포츠용품 브랜드 상점수의 평균 증가율는 약 10%이지만 판매성적의 증가 속도는 약 20%였음.
- 그러나 대형 스포츠 브랜드 기업 위주로 발표된 2011년 연간 보고서에서는 높은 재고율, 원가 상승, 순 이익률 하락 등의 영향으로 업계 발전속도는 점차 완만해졌으며 그 가운데 브랜드 경쟁은 훨씬 치열해짐.
□ 중국 로컬브랜드, 올림픽협찬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 제고 중
○ 최근 많은 로컬브랜드들이 올림픽 등 주요 스포츠시합 협찬 등을 통해 국제시장에 브랜드 호소력을 높이고 있음.
○ 중국 운동화의 시조인 회이리(回力)는 일찍이 국제 농구, 배구, 탁구 등의 시합전문용 신발로 손꼽히면서 인지도를 강화했음. 2011년 회이리 매출액는 3억 위안으로 2010년 대비 50% 성장함.
○ 安踏는 중국 올림픽위원회 협력동반으로 런던올림픽 중국 대표단 복장후원, 기기 대여 등을 통해 인지도를 높이고 주요 국내외 일류기업과의 합작을 시도할 계획임. 더불어 최근 4년간 스포츠 대중브랜드를 유지하며 런던올림픽을 계기로 중국 내 선두 지위를 확보할 계획임.
○ 탁구용품으로 유명한 红双喜는 이미 올림픽과 성공적으로 손을 잡은 지 3회째임. 2006년 이래로 红双喜은 탁구에서 배드민턴 영역으로까지 사업을 확장하면서, 올림픽 배드민턴 시합기구의 공급상이 됨.
○ 2008년 올림픽에서 红双喜 독점연구개발의 자동 서브기구는 올림픽 위원회의 인가를 얻었으며, 동사 배드민턴 업무비율은 탁구부문의 4분의1 수준으로 크지 않지만, 매년 30~40%의 속도로 성장하고 있음.
□ 향후 중국의 스포츠산업 발전전망
○ 보호무역주의 등의 영향으로 로컬기업 약진 예상
- 2008년 금융위기 발발 이후 각국의 무역 보호주의가 다시 신속하게 나타남.
- 대다수의 선진국과 개발도상국 모두 중요 산업에 보조금 및 무역 장애물 등을 설치해 자국의 산업을 외국동종업계의 경쟁으로부터 보호하기 시작함.
- 스포츠용품 업계 역시 예외는 아니므로 자국의 스포츠용품 로컬브랜드가 해외브랜드의 경쟁에서우위를 차지하게 할 것임.
○ 중국내수에서 해외로 수출경쟁도 가속화
- 중국 내 스포츠산업 발전속도가 다소 둔화되고 브랜드 경쟁이 강화되는 추세에 있어, 스포츠용품 기업이 신흥시장개척으로 돌파구를 찾으려 하기에 해외 신흥시장 쟁탈은 더욱 더 격렬해질 것임.
○ 전자상거래 더욱 늘어날 듯
- 현재, 많은 중국의 운동화 운동복 브랜드는 전자상거래를 개척하고자 의지를 보이며 전자상거래를 통해 판매 원가를 줄이고, 재고량을 해소시킬 방법을 모색함.
○ 기능성 스포츠용품 각광
- 나노기술, 전자기술등 첨단기술의 발전은 점차 방직품등 원자재의 개발에 이용되면서 운동복이나 운동화 등이 점점 기능성화 되는 추세임.
□ 중국 스포츠산업관련 전시회, 우리 기업의 중국시장 개척을 위해 눈여겨 볼만해
○ 중국 스포츠전시회 추진방향
- 과거의 스포츠산업 전시회는 단순히 제품 전시에 불과했지만, 최근 스포츠산업 전시회는 기업의 제품 홍보 및 브랜드 가치를 제고 시키는데 훨씬 집중함.
- 중국 스포츠산업 전시회를 통해 국내 스포츠산업 브랜드 가치를 배양시키고, 중국 시장개척의 기회로 삼아 수출확대를 도모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임.
○ 중국 스포츠산업 주요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
2012 중국 국제 스포츠용품 전시회(China Sports Show 2012)
개최장소
중국(북경) 국제전시회센터 (中国(北京)国际会展中心(新馆))
개최기간
2012.5.17~20.
전시분야
운동복, 각종 스포츠용품
전시면적
164,120㎡
웹사이트
www.sportshow.com.cn
전시회명
2012 제 9회 중국 국제스포츠 시설 및 체육관 전시회
개최장소
중국(베이징) 국제전시회센터
개최기간
2012.11.10~13.
전시분야
스포츠시설, 체육관용품 등
전시면적
10,000㎡
웹사이트
www.csiso.com
전시회명
2012 아시아 야외용품 전시회(Asia Outdoor Trade Show 2012)
개최장소
중국(남경) 국제전시회센터(南京国际展览中心)
개최기간
2012.7.26~29
전시분야
야외 스포츠 운동 관련제품 및 기구
전시면적
50,000㎡
웹사이트
www.asian-outdoor.com
전시회명
2013 제 9회 아시아 운동용품 및 패션 전시회(ISPO BEIJING 2013)
개최장소
중국(베이징)국제회의센터(北京国际会议中心)
개최기간
2013.2.27.-3.2.
전시분야
운동용품, 운동기구, 운동복
전시면적
300,000㎡
웹사이트
www.ispo.com.cn
자료원 : 국제상보, 중국 스포츠용품업 2010-2011 발전공보, haozhanhui.com(好展会),
sportshow.com, athletics.org.cn, 칭다오 무역관 자체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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