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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2017년까지 엔진・터빈 제조업 전망
- 경제·무역
- 미국
- 마이애미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2-06-08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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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2017년까지 엔진·터빈 제조업 전망
- 2017년까지 연평균 0.6% 성장률 전망 -
- 기업의 합병·매수로 업체 수 감소 -
□ 엔진·터빈 제조업 현황
ㅇ IBIS의 자료 결과에 따르면 2012년 엔진·터빈 제조업은 미국 내 총 511개의 업체가 있으며, 매출 300억 달러 기록했음. 지난 5년간 연평균 1.2% 감소율을 보였으나 2016년까지 연평균 0.6% 성장률 전망으로 미진하나 지속적인 성장을 계속할 것으로 전망함.
- 엔진 제조업시장이 59.3% 점유율로 가장 큰 규모를 보였으며, 터빈 제조업은 18.3%의 점유율을 보임.
자료원: IBIS World, 마이애미 무역관
ㅇ 주요 엔진·터빈 제조업의 수요 시장은 수출(57.9%)이 제일 높게 차지하며 대형 트럭·장비 제조업체(21%), 주문자상표부착 생산업체(11%), 해양·항공우주산업체(5.1%), 공급시설 처리업체(5%) 등으로 조사됨.
ㅇ 주요 업체로는 General Electric Company(53.2%), Caterpillar Inc.(26.3%), Cummins Inc. (9.3%), 그리고 그 외 업체(11.2%)로 조사됨.
ㅇ 조사결과에 따르면 미국 내 엔진·터빈 제조업이 제일 활성화된 주는 캘리포니아(8.5%)이며, 네브레스카(6.5%) 텍사스(6.4%), 아이오와(6.4%), 캔자스(5.5%) 등이 그 뒤를 이음.
- 플로리다는 엔진·터빈 제조업의 1.8%의 점유율임.
자료원: 마이애미 무역관
ㅇ 성숙기에 접어든 엔진·터빈 제조업
- Industry value added(IVA)는 지난 1997년부터 2017년까지 20년간 엔진·터빈 제조업은 연평균0.1% 낮은 성장률을 보일 것이며, 이 기간 예상 GDP는 연평균 1.8% 성장률로 전망됨.
- 친환경적 제품과 관련한 신법에 의해 급성장함. 그 결과로 청정한 연소방식의 디젤 엔진의 시장이 형성됨.
- 2017년까지 기업의 합병과 매수로 업체 수는 감소할 것임.
□ 엔진·터빈 제조업 동향과 전망
ㅇ 무역가중 달러지수, 트럭 운송업 수요, 기계류 제조업 수요, 산업장비·기계의 민간투자, 철강업 가격변동, 발전량 수요, 전력수송 수요, 배전량 수요 등이 엔진·터빈 제조업에 영향을 미칠 것임.
ㅇ 트럭·버스 제조업체, 농업기계 제조업체, 발전소, 건설장비 업체의 변화추이에 의해 수요가 변동할 것임.
ㅇ 고용시장이 최대의 위기를 맞은 지난 2010년 2월 이후 미진하지만 꾸준한 회복세를 보이는 듯했으나 2017년까지는 거의 변동 없을 전망임.
자료원: IBIS World, 마이애미 무역관
□ 엔진·터빈 제조업의 수출입량은 계속 증가할 전망
ㅇ 2012년 수출량은 전년 대비 2.6% 증가해 181억 달러를 기록함. 풍력발전용 터빈의 급격한 수요증가로 수출량이 크게 늘었으며 주요 제조업체인 General Electric Company가 이러한 수출증가에 기여를 함. 주요 수출국으로는 캐나다(16%), 멕시코(16%), 중국(6%), 일본(4%), 그외 각국 순임.
ㅇ 2012년 수입량은 전년 대비 3.7% 증가해 166억 달러를 기록함. 주요 수입국으로는 멕시코(17%), 일본(17%), 독일(15%), 중국(9%), 그외 각국 순임.
- 지난 5년간 미국-멕시코 간의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로 멕시코에서 주로 저가품들을 수입했으며 값싼 인건비 때문에 많은 생산시설을 멕시코로 이전함.
- 주로 회전 변속 변확기, 산업용 고속 구동, 산업용 고속 기어 등과 같은 소형부품을 수입하며 값싼 가격과 대량 생산에 대해 다른 국가보다 비교우위에 있는 중국에서의 수입률이 연평균 3.4% 증가함.
□ 엔진·터빈 제조업의 미국 시장진입 장벽은 높음
ㅇ 미국 진출 시 가격, 품질, 고객 서비스가 중요한 경쟁력 요인임.
ㅇ 진입장벽은 높은 것으로 조사됐지만 요구되는 취급면허가 없으며 국가 규정 또는 자원억제 면에서 업체들은 보호를 받는 것으로 조사됨.
엔진과 터빈 제조업시장 진입장벽 요약
경쟁률
낮음( ) 중간( ) 높음(o)
시장 집중
낮음( ) 중간( ) 높음(o)
시장단계
도입기( ) 성장기( ) 성숙기(ㅇ) 정체기( ) 쇠퇴기( )
자본 집약도
낮음( ) 중간(o) 높음( )
기술 변동
낮음( ) 중간( ) 높음(o)
규제와 정책
낮음( ) 중간(o) 높음( )
산업 보조
낮음( ) 중간(o) 높음( )
자료원: 마이애미 무역관
□ 시사점
ㅇ 엔진과 터빈 제조업은 미진하나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미국 진출 시 새로운 기술력 빠른 습득, 최신 기술력 사용, 효과적인 품질 관리, 안전한 장기 계약, 확실한 수출전략 수립 등이 성공요인임.
자료원: ISIB World, KOTRA 마이애미 무역관 자체 자료 통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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