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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르단, 보안인식 강화와 지역 정세로 CCTV 시장 급성장
- 트렌드
- 요르단
- 암만무역관 조기창
- 2012-06-06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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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르단, 보안인식 강화와 지역 정세로 CCTV 시장 급성장
- 대형쇼핑몰은 물론이고 CCTV 설치하는 동네 소형 슈퍼도 점점 늘어 -
- 우수한 품질로 저가시장보다 유럽산 고가시장 공략 전략 유리 -
□ 시장 개황
ㅇ 안전·보안산업은 중동 전역에서 호황을 맞음.
- 요르단은 주변국인 이라크와 시리아의 테러 등 혼란에서 자국의 안정을 유치하기 위해 보안분야에 각별한 신경을 씀.
- 2005년 호텔을 비롯한 공공 건물에서 테러로 인한 폭발이 있은 후 한층 더 보안이 강화됨.
ㅇ 요르단에서 CCTV는 전량 수입에 의존하며 2011년 기준 시장규모는 575만 달러로 추정됨. 주요 수입국은 미국, 중국, 영국, 한국, 대만 등임.
- 지난 5년간 꾸준히 성장했고 최근 1~2년 사이에 시장이 매우 커졌음.
ㅇ 요르단에서 CCTV 등 보안장비의 주요 수요층은 정부기관, 호텔, 공항, 대규모 사설기업, 병원, 교도소, 대사관, 상업건물, 쇼핑몰, 금융기관, 보석상점 등임.
- 최근에는 대형 몰이나 대형 마트뿐 아니라 동네의 비교적 큰 슈퍼마켓에서도 CCTV를 설치하는 곳이 늘어남.
- 스튜디오와 같이 많은 가구가 모여있는 건물, 기숙사 건물에도 설치됨.
ㅇ 보안제품의 요르단 수입은 까다롭지 않으며 관세 25%, 부가세 16%가 적용됨.
□ 수출입동향
ㅇ 요르단에는 CCTV 제조업체가 없어 수출 관련 자료는 없음.
요르단 CCTV 수입 실적
(단위: 달러, %)
순위
국가명
2009
2010
2011
합계
3년간
시장점유율
1
미국
288,729
409,332
2,147,923
2,845,984
20.44
2
중국
796,975
849,173
1,081,703
2,727,851
19.59
3
한국
712,358
869,144
862,218
2,443,720
17.55
4
영국
1,434,268
255,825
185,692
1,875,784
13.47
5
대만
253,518
408,982
451,353
1,113,853
8.00
6
일본
293,066
530,825
186,431
1,010,323
7.26
7
태국
91,664
78,516
451,353
612,533
4.46
8
독일
290,513
40,447
199,597
530,557
3.81
9
캐나다
204,340
11,270
68,575
284,185
2.04
10
네덜란드
47,866
46,808
33,452
128,125
0.92
총 수입
4,509,116
3,663,267
5,750,655
13,923,038
97.55
출처: 요르단 통계청
□ 경쟁동향과 진출방안
ㅇ 약 80개의 요르단 업체가 다양한 가격대와 용도의 제품을 취급함.
ㅇ 저가에 낮은 품질의 중국 제품들에 맞서 낮은 가격으로 시장을 공략할 것이 아니라, 우수한 품질과 서비스로 고가시장을 공략하는 것이 유리함.
- CCTV의 화질과 A/S를 비롯한 사후 관리가 요르단 소비자의 가장 중요한 구매 고려요소 중 하나임.
ㅇ 요르단 소비자들은 기능적으로 아주 특화된 제품을 많이 찾으므로 CCTV에 추가하거나 다른 제품들과 차별화되는 다양한 기능에 대한 R &D를 통해 경쟁력을 키워야 함.
ㅇ 불과 몇 년 전에는 영국, 중국에서의 수입이 가장 많았으나 최근 미국이 순위를 뒤집었으며 중국에서의 수입은 꾸준히 증가함.
ㅇ 한국산 제품들은 품질의 우수성을 인정받음.
□ 시장 전망
ㅇ 앞으로도 지속적인 수요 증가가 예상돼 시장 전망이 매우 긍정적임.
ㅇ 저가 제품과의 경쟁이 아닌 한국에 있는 기존 거래선과 차별화 해 양질의 바이어를 확보해야 함.
ㅇ 설치와 관리까지 총체적인 시공을 의뢰하는 업체가 많으므로 개별 아이템과 사업 분야만을 취급하는 중소업체 간 컨소시엄 형태로 입찰에 응하는 것도 좋은 전략임.
□ 유통구조
ㅇ 제조업체 → 에이전트 → 소비자로 이어지는 유통구조를 가지며 CCTV 특성상 유지·보수, 부품 조달을 책임지고 해줄 수 있는 현지 에이전트를 임명하는 것이 중요함. 또한 제조업체가 중간상인을 거치지 않고 에이전트를 경유해 소비자에게 공급되기 때문에 유통 마진을 줄일 수 있음.
ㅇ 그러나 제조업체 → 도매상 → 소매상 → 소비자로 이어지면 A/S가 약화되고 중간 상인 존재로 제품 가격이 올라가는 단점이 있음.
자료원: 바이어 인터뷰 등 KOTRA 암만 무역관 자체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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