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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르단, 보안인식 강화와 지역 정세로 CCTV 시장 급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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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요르단
  • 암만무역관 조기창
  • 2012-06-06
  • 출처 : KOTRA

 

요르단, 보안인식 강화와 지역 정세로 CCTV 시장 급성장

- 대형쇼핑몰은 물론이고 CCTV 설치하는 동네 소형 슈퍼도 점점 늘어 -

- 우수한 품질로 저가시장보다 유럽산 고가시장 공략 전략 유리 -

 

 

 

 

□ 시장 개황

 

 ㅇ 안전·보안산업은 중동 전역에서 호황을 맞음.

  - 요르단은 주변국인 이라크와 시리아의 테러 등 혼란에서 자국의 안정을 유치하기 위해 보안분야에 각별한 신경을 씀.

  - 2005년 호텔을 비롯한 공공 건물에서 테러로 인한 폭발이 있은 후 한층 더 보안이 강화됨.

 

 ㅇ 요르단에서 CCTV는 전량 수입에 의존하며 2011년 기준 시장규모는 575만 달러로 추정됨. 주요 수입국은 미국, 중국, 영국, 한국, 대만 등임.

  - 지난 5년간 꾸준히 성장했고 최근 1~2년 사이에 시장이 매우 커졌음.

 

 ㅇ 요르단에서 CCTV 등 보안장비의 주요 수요층은 정부기관, 호텔, 공항, 대규모 사설기업, 병원, 교도소, 대사관, 상업건물, 쇼핑몰, 금융기관, 보석상점 등임.

  - 최근에는 대형 몰이나 대형 마트뿐 아니라 동네의 비교적 큰 슈퍼마켓에서도 CCTV를 설치하는 곳이 늘어남.

  - 스튜디오와 같이 많은 가구가 모여있는 건물, 기숙사 건물에도 설치됨.

 

 ㅇ 보안제품의 요르단 수입은 까다롭지 않으며 관세 25%, 부가세 16%가 적용됨.

 

□ 수출입동향

 

 ㅇ 요르단에는 CCTV 제조업체가 없어 수출 관련 자료는 없음.

 

요르단 CCTV 수입 실적

                                                                                                             (단위: 달러, %)

순위

국가명

2009

2010

2011

합계

3년간

시장점유율

1

미국

288,729

409,332

2,147,923

2,845,984

20.44

2

중국

796,975

849,173

1,081,703

2,727,851

19.59

3

한국

712,358

869,144

862,218

2,443,720

17.55

4

영국

1,434,268

255,825

185,692

1,875,784

13.47

5

대만

253,518

408,982

451,353

1,113,853

8.00

6

일본

293,066

530,825

186,431

1,010,323

7.26

7

태국

91,664

78,516

451,353

612,533

4.46

8

독일

290,513

40,447

199,597

530,557

3.81

9

캐나다

204,340

11,270

68,575

284,185

2.04

10

네덜란드

47,866

46,808

33,452

128,125

0.92

총 수입

4,509,116

3,663,267

5,750,655

13,923,038

97.55

출처: 요르단 통계청

 

□ 경쟁동향과 진출방안

 

    

 

 ㅇ 약 80개의 요르단 업체가 다양한 가격대와 용도의 제품을 취급함.

 

 ㅇ 저가에 낮은 품질의 중국 제품들에 맞서 낮은 가격으로 시장을 공략할 것이 아니라, 우수한 품질과 서비스로 고가시장을 공략하는 것이 유리함.

  - CCTV의 화질과 A/S를 비롯한 사후 관리가 요르단 소비자의 가장 중요한 구매 고려요소 중 하나임.

 

 ㅇ 요르단 소비자들은 기능적으로 아주 특화된 제품을 많이 찾으므로 CCTV에 추가하거나 다른 제품들과 차별화되는 다양한 기능에 대한 R &D를 통해 경쟁력을 키워야 함.

 

 ㅇ 불과 몇 년 전에는 영국, 중국에서의 수입이 가장 많았으나 최근 미국이 순위를 뒤집었으며 중국에서의 수입은 꾸준히 증가함.

 

 ㅇ 한국산 제품들은 품질의 우수성을 인정받음.

 

□ 시장 전망

 

 ㅇ 앞으로도 지속적인 수요 증가가 예상돼 시장 전망이 매우 긍정적임.

 

 ㅇ 저가 제품과의 경쟁이 아닌 한국에 있는 기존 거래선과 차별화 해 양질의 바이어를 확보해야 함.

 

 ㅇ 설치와 관리까지 총체적인 시공을 의뢰하는 업체가 많으므로 개별 아이템과 사업 분야만을 취급하는 중소업체 간 컨소시엄 형태로 입찰에 응하는 것도 좋은 전략임.

 

□ 유통구조

 

 ㅇ 제조업체 → 에이전트 → 소비자로 이어지는 유통구조를 가지며 CCTV 특성상 유지·보수, 부품 조달을 책임지고 해줄 수 있는 현지 에이전트를 임명하는 것이 중요함. 또한 제조업체가 중간상인을 거치지 않고 에이전트를 경유해 소비자에게 공급되기 때문에 유통 마진을 줄일 수 있음.

 

 ㅇ 그러나 제조업체 → 도매상 → 소매상 → 소비자로 이어지면 A/S가 약화되고 중간 상인 존재로 제품 가격이 올라가는 단점이 있음.

 

 

자료원: 바이어 인터뷰 등 KOTRA 암만 무역관 자체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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