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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집트, 새롭게 변하는 패스트푸드 시장
  • 경제·무역
  • 이집트
  • 카이로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2-06-06
  • 출처 : KOTRA

 

이집트, 새롭게 변하는 패스트푸드 시장

- 프랜차이즈 기업, 이집트 시장에 확장 중 -

- 현지 문화에 적합한 패스트푸드 인기 -

 

 

 

□ 확대되는 이집트 패스트푸드 시장

 

이집트 패스트푸드 매장 현황

 

2007

2008

2009

2010

2011

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

559

657

751

840

860

패스트푸드 독립점포

21,229

21,216

21,423

21,682

21,868

Bakery 패스트푸드

22

28

33

33

33

  - 프랜차이즈

22

28

33

33

33

  - 독립 점포

-

-

-

-

-

Burger 패스트푸드

82

90

100

113

114

  - 프랜차이즈

82

90

100

113

114

  - 독립 점포

-

-

-

-

-

Chicken 패스트푸드

4,754

4,622

4,693

4,771

4,817

  - 프랜차이즈

104

122

125

126

126

  - 독립 점포

4,650

4,500

4,568

4,645

4,691

Convenience Stores 패스트푸드

60

72

88

106

106

  - 프랜차이즈

60

72

88

106

106

  - 독립 점포

-

-

-

-

-

Ice Cream 패스트푸드

319

330

338

349

353

  - 프랜차이즈

38

44

49

55

57

  - 독립 점포

281

286

289

294

296

Middle Eastern 패스트푸드

15,380    

15,487

15,620

15,780

15,907

  - Chained

60

67

70

74

75

  - Independent

15,320

15,420

15,550

15,706

15,832

Pizza 패스트푸드

116

121

129

142

145

  - 프랜차이즈

38

39

46

57

59

  - 독립 점포

78

82

83

85

86

기타 패스트푸드

1,055

1,123

1,173

1,228

1,253

  - 프랜차이즈

155

195

240

276

290

  - 독립 점포

900

928

933

952

963

총 계

21,788

21,873

22,174

22,522

22,728

자료: Euromonitor

 

 ○ 2011년 이집트 패스트푸드 판매 매출액은 약 1434만 이집트파운드 규모에 달했으며, 총 패스트푸드 매장 수는 2만2728개로, 이 중 프랜차이즈 매장 수는 860개에 달함.

  - 소비자들의 음식 문화가 점점 서구화돼 패스트푸드 입지가 확대추세를 보이며 외국계 프랜차이즈 기업이 점점 유입됨.

  - 현재 이집트에는 KFC, 맥도날드, 버거킹 등 다양한 패스트푸드 체인점이 입점함.

 

 ○ 인구증가 특히 여성의 사회 진출, 젊은층의 인구 증가 등으로 패스트푸드 시장 규모는 지속적인 성장을 나타냄. 이에 패스트푸드 레스토랑은 점점 증가하며 역 주변, 대학가, 쇼핑센터 등 넓은 지역에 걸쳐 분포함. 또한 경제 위기에 따른 외식문화의 감소에도 싸고 빠르게 먹을 수 있는 장점으로 패스트푸드 수요 성장을 촉진시킴.

  -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세트메뉴를 선호

 

 ○ 많은 프랜차이즈 기업이 입점하나 여전히 독립적 패스트푸드 매장이 전체 96%의 높은 점유율을 차지함.

  - 독립적 패스트푸드 매장의 저렴한 가격으로 저·중소득층의 소비자들이 주로 이용함.

 

 ○ 강한 성장을 보이는 분야는 Pizza 프랜차이즈 분야로 전년대비 41% 성장률을 기록함.

 

□ 주요 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와 브랜드 점유율

 

이집트 주요 프랜차이즈 시장점유율

            (단위: %)

브랜드

2008

2009

2010

2011

KFC

23.7

21.7

19.9

20.0

McDonald’s

12.4

11.9

11.3

11.5

Mo’men

10.8

10.9

9.5

9.3

Cook Door

5.9

7.4

6.6

6.4

El Shabrawi

5.4

5.0

4.5

4.3

Gad

5.1

4.9

4..5

4.6

Hardee’s

4.2

4.0

3.9

3.8

Wessaya

2.6

3.5

3.2

3.3

Cinnabon

3.3

3.1

2.9

2.9

Dar El Amar

3.1

3.0

2.6

2.5

Chicken Tikka

2.9

2.7

2.5

2.5

Burger King

1.8

2.0

2.2

2.3

자료: Euromonitor

 

 ○ 다양한 분야의 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 기업 입점 증가

  - 햄버거나 피자와 같은 음식종류와 더불어 아이스크림, 커피와 같은 다양한 프랜차이즈 기업들이 입점함. 아이스크림 프랜차이즈 기업인 Hagen-daz는 2011년 카이로에 첫 입점을 이후로 알렉산드리아, 후르가다 등 주요 도시에 매장을 확장함.

 

 ○ 이집트 내 가장 강세를 보이는 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 매장은 KFC로 약 20%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며 McDonalds가 11%, Mo’men 9%의 점유율로 그 뒤를 따름.

 

 ○ 외국계 패스트푸드 기업들은 거대한 자본을 바탕으로 TV광고와 전단지, 다양한 프로모션 홍보 활동에 막대한 투자를 함. 이에 소비자들의 관심도를 높이며 시장 규모를 증가시킴. 이러한 패스트푸드 매장들은 단순히 식사공간이 아닌 ‘패밀리 레스토랑’ 개념으로 인식됨.

 

 ○ 또한 외국계 패스트푸드 업체들은 현지 사회문화를 고려한 전략으로 소비자들에게 접근함.

  - KFC는 금식월인 라마단월에 ‘라마단 세트’ 라는 상품을 출시하며 McDonalds의 McArabia라는 현지 식습스타일을 적용한 상품을 출시함. 현지 스타일에 맞춘 상품들은 소비자들에 가장 인기가 높은 제품임.

 

 ○ 증가하는 외국계 프랜차이즈 매장으로 현지 패스트푸드 업체들도 점점 프랜차이즈화 되는 경향임. Mo’men, El Shabrawi, GAD등 다양한 매장들이 있음.

 

 ○ Mo’men는 외국계 기업과 달리 현지 음식이 전체 상품의 90% 이상이며 현지 음식을 패스트푸드화 해 소비자들을 공략함. 이에 높은 시장 점유율 차지하며 매장 수도 확장함.

 

 ○ 신규 패스트푸드 독립 점포 또한 점점 확장됨. 기존의 패스트푸드 기업들과 비교해 차별화된 다양한 아이템으로 진출함. 저소득층 소비자들은 주로 가격경쟁력과 더불어 맛과 영양을 갖춘 패스트푸드 독립 점포를 이용함.

 

□ 변화하는 이집트인들의 생활 문화

 

이집트 소비자 지출 동향

 

 ○ 2011년 이집트 한 가구당 식품과 음료 지출은 3480달러를 기록했으며 이는 전년대비 3% 증가했으며 음료시장의 경우 연평균 성장률 8%를 기록하며 꾸준한 성장을 보임. 이집트 내 소득과 인구의 증가로 이 분야에 대한 지출은 점점 커질 것임.

 

 ○ 이집트인들의 여가활동 지출 비용은 2010년 주춤했으나 2011년 이후로 점점 증가함.

 

 ○ 이집트 소비자들의 식·음료와 여가생활의 증가로 외식기회를 확대함. 프랜차이즈 시장이 더욱 활성화 될 것이며 기존의 개념에서 벗어나 가족이 와서 모두 즐길 수 있는 ‘패밀리 레스토랑’ 개념으로 정착시킴.

  - 맥도날드는 이미 유아들을 위한 놀이시설 제공 등 가족들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기존의 이미지에서 탈피함.

 

□ 시장 전망과 시사점

 

 ○ 패스트푸드 시장은 향후 5년간 연평균 성장률 7~10%가 예상되며 높은 성장잠재력을 가진 산업군으로 여겨짐. 또한 이집트 내의 온라인 쇼핑구매의 확대로 패스트푸드 또한 배달 시스템이 체계화되면서 수요는 더욱 증가할 전망

 

 ○ 외국 프랜차이즈 경우 현지 문화를 적용한 아이템으로 소비자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으며 성장함. 이에 외국 패스트푸드 업체들의 진출이 계속됨.

 

 ○ 이집트 프랜차이즈와 패스트푸드 시장 수요 증가로 다양한 제품이 요구됨. 이에 한국 프랜차이즈 업체들 또한 중동 소비자 기호에 적합한 메뉴를 개발해 시장 진출을 모색해야 함.

 

 

자료원: Euromonitor, 이집트 현지 매체 및 시장 조사, KOTRA 카이로 무역관 보유 자료 및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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