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싱가포르 푸드 엑스포 2012 참관기
  • 현장·인터뷰
  • 싱가포르
  • 싱가포르무역관 이상훈
  • 2012-05-31
  • 출처 : KOTRA

 

싱가포르 푸드 엑스포 2012 참관기

- 가공식품 위주의 홍보와 판매 장터 -

- 지역 내 상품 인지도를 높이는 수단으로 활용해 볼만 -

 

 

 

□ 싱가포르에서 맛있다는 식품들은 모두 한자리에

 

 ○ 싱가포르 식품제조협회(Singapore Food Manufacturer's Association)가 주최하는 음식 이벤트인 싱가포르 푸드 엑스포가 싱가포르 엑스포에서 지난주 금요일부터 5일간 개최됨.

 

싱가포르 푸드 엑스포 개요

전시회명

Singapore Food Expo 2012

개최장소, 기간

싱가포르 엑스포 Hall 5, 2012년 5월 25일~5월 29일

분야

식음료

개최주기

연 1회

주최

싱가포르 식품제조협회(SFMA)

참가규모

140여 개사 참가

 

 ○ 올해로 13회 째인 푸드 엑스포는 싱가포르 산 식음료의 홍보와 판촉을 위해 시작됐음.

  - 현재는 무역, 유통업체를 통해 해외 브랜드 제품도 같이 전시·판매됨.

  - 식품수의청(AVA), 건강진흥원(HPB), IE Singapore 등이 후원하며 전시규모도 꾸준히 증가해 매년 60만 명 정도의 관람객을 끌어모음.

 

□ 현장 분위기

 

 ○ 10만m² 크기의 홀을 가득 매운 방문객과 상품들로 현장은 마지막 날임에도 활기가 넘쳤음.

  - 행사 2~3일째였던 주말은 관람객이 훨씬 더 많았다고 함.

 

푸드 엑스포 2012 현장 이미지

 

 

 ○ KGC인삼공사의 정관장 제품도 부스를 차리고 판매됐음.

  - 올해로 2년째 참가하며 브랜드 인지도를 계속 높여가는 중이라고 함.

  - 시음을 했던 방문객 반응도 대부분 긍정적이라고 함. 건강보조식품인 때문인지 행사장 분위기는 다른 식품군에 비해 상대적으로 차분했음.

 

 ○ 롯데는 행사장 천장에 로고가 인쇄된 풍선을 띄워 쉽게 부스를 찾을 수 있도록 함.

  - 카스타드, 초코파이, 빼빼로 등을 판매했으며, 특히 아몬트 빼빼로의 판매가 잘 된다고 함.

  - 행사는 올해 처음 참가하는 것인데 결과에 만족스럽다고 함.(7~8점)

 

 ○ 꼬꼬면, 처음처럼, 국순당 막걸리, 밀키스 등 다양한 한국 식음료를 싱가포르에 들여오는 고려 트레이딩의 부스도 많은 사람으로 붐볐음.

  - 올해로 3년째 참가하며 여러 가지 주류를 패키지로 묶어 판매하는 방식으로 제품을 홍보했음.

  - 꼬꼬면도 시식코너를 통해 소개하고 있었으나 아직 큰 인기는 실감하지 못한다고 함.

 

 정관장                                             고려 트레이딩

 

 

 ○ 농심의 라면을 유통하는 로컬기업 Nacpac Marketing은 아예 신라면 이미지로 부스를 장식

  - 신라면, 김치라면, 감자탕면 세 가지가 가장 잘 팔리며 아침부터 산처럼 쌓여있던 상품들이 빠르게 사라졌다고 함.

  - 행사에는 3년째 참가 중이며 큰 이변이 없는한 꾸준히 참가할 계획

 

 ○ CJ의 제품들을 유통하는 싱가포르 최대 유통사인 NTUC의 부스는 연예인 브로마이드를 설치하고 방문객들을 끌어 모았음.

  - 불고기 양념, 잡채, 고기전 등을 맛볼 수 있는 시식코너에도 많은 사람들이 몰려 있었고 직원들은 조리방법을 간단히 설명해주기도 함.

 

Nacpac Marketing                                   NTUC

 

 

 ○ 행사장 한쪽에는 무대를 설치해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한 이벤트도 진행됐으며 제품 구입 시 할인혜택을 제공하는 제휴 카드사들의 홍보 부스도 눈에 띄었음.

 

□ 한국 식품에 대한 현지 소비자 인식

 

 ○ 이제 한국 식품은 싱가포르의 일반 상점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으며, 많은 제품이 현지인들에게도 익숙한 브랜드로 자리매김함.

  - 한국 음식은 건강한 음식이라는 이미지가 있기 때문에 HPB의 노력에 힘입어 건강한 먹거리를 찾는 경향이 지속되는 싱가포르에서 홍보나 판매에 유리함.

  - 지속되는 한류도 긍정적인 영향

 

 ○ 신선식품을 제외한 싱가포르의 식품시장 규모는 5년간 매년 2% 정도의 완만한 성장을 지속할 것이며, 특히 냉장식품(3.53%), 면류(2.89%), 파스타(2.62%)의 성장이 상대적으로 클 것임.

 

싱가포르 식품시장 성장 전망(신선식품 제외)

                  (단위: S$ 백만)

분류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Packaged Food

2,554.11

2,582.23

2,607.59

2,630.93

2,651.01

Nutrition/Staples

1,317.67

1,328.52

1,337.28

1,344.47

1,349.34

Impulse and Indulgence Products

835.25

849.55

863.24

876.42

888.78

Bakery

572.81

579.53

586.52

593.73

601.06

Dairy

424.86

430.5

435.4

439.47

442.9

Meal Solutions

424.09

427.4

430.6

433.8

436.8

Dried Processed Food

391.82

392.47

392.06

391.23

389.05

Confectionery

272.05

278.53

284.73

290.69

295.87

Canned/Preserved Food

129.15

129.87

130.25

130.35

130.15

Ice Cream

119.74

121.72

123.67

125.58

127.44

Sweet and Savoury Snacks

120.78

121.84

122.4

122.64

122.84

Frozen Processed Food

99.24

100.14

101.11

102.12

103.1

Sauces, Dressings, Condiments

91.11

92

92.83

93.65

94.48

Oils and Fats

92.11

92.64

93.08

93.44

93.73

Baby Food

90.15

91.22

92.15

92.88

93.47

Chilled Processed Food

77.42

77.94

78.67

79.61

80.67

Noodles

66.04

67.28

68.34

69.21

69.9

Ready Meals

50.44

50.8

51.04

51.22

51.33

Spreads

40.92

41.39

41.8

42.16

42.44

Soup

26.55

26.81

27.09

27.42

27.76

Meal Replacement

19.6

19.7

19.78

19.84

19.9

Snack Bars

11.31

11.66

11.99

12.31

12.61

Pasta

11.54

11.67

11.81

11.93

12.05

자료원: Euromonitor

 

□ 시사점과 전망

 

 ○ 푸드 엑스포 행사의 느낌은 전시장이라기보다는 상품 판매에 더욱 집중된 시장같은 분위기였음.

  - 지난 4월에 개최됐던 싱가포르 식품박람회(FoodAsia)가 다양한 식품군을 전시하고 수출 판로를 개척하는 비즈니스를 염두한 자리였다면 푸드 엑스포는 일반 시민에게 상품들을 소개하고 저렴하게 구입할 기회를 제공하는 판매 장터에 가까움.

  - 전시, 홍보되던 거의 모든 식품이 가공식품이었고, 과일, 야채, 생선 등은 보이지 않았음.

 

 ○ 국제적인 행사는 아니지만 싱가포르 내에서는 입소문을 낼 수 있는 여건이 갖춰진 행사로 보임.

  - 싱가포르에 이미 진출한 한국 식품업체라면 제품의 인지도를 높이는 목적으로 참가해볼 만함.

  - 처음부터 독립적으로 부스를 차리기보다는 현지 유통업체와 협력해 타사제품과 같이 시범적으로 행사에 참가해 보는 방법이 좋을 것임.

 

 

자료원: Food Expo홈페이지, Euromonitor, 싱가포르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싱가포르 푸드 엑스포 2012 참관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