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신성장산업기술] 중국 교육산업의 정보화 바람
  • 경제·무역
  • 중국
  • 우한무역관
  • 2012-05-29
  • 출처 : KOTRA

 

중국 교육산업의 정보화 바람

- '교육 정보화 10년 발전 계획’ 발표 -

- 교육 정보화 hot 이슈 제품 -

 

 

 

□ 중국 교육산업 분야 정보화 투자규모 고속 성장 중

     

 ○ 중국 교육산업의 정보화 투자 증가율이 전체 IT시장 성장률을 상회

  - 중국 교육산업 정보화 투자규모는 2009년 620억 위안, 2010년 738위안, 2011년 871위안으로 2009년부터 연평균 18% 성장을 지속함.

  - 또한 2011년 ‘교육 정보화 10년 발전 계획’과 ‘국가 중장기 교육 개혁과 발전 계획’이 잇달아 발표됨에 따라, 중국 교육산업의 정보화 투자 증가율이 종전의 18%를 초과 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됨.

     

     중국 교육산업 정보화관련 투자규모와 증가율

연 도

2009년

2010년

2011년

규모(억 위안)

620

738

871

증가율(%)

18.5%

19%

18%

자료원: 中国教育部, 中国教育行信息化建设与IT趋势

          

□ ‘교육 정보화 10년 발전 계획’ 발표로 교육 정보화 가속

 

 ○ 정부 주도의 교육산업 정보화 추진

  - 현재 중국은 전국 1500여 개 대학과 10만여 개 중고등하교, 13만8000여 개의 미취학 아동 교육시설, 1만5000여 개의 직업 기술학교 등 다수의 교육 기관을 갖췄으나 교육 방식이 낙후 됐고 우수한 교육 리소스가 부족함.

  - 이에 2011년, 중국 교육부는 ‘국가 중장기 교육 개혁과 발전 계획’과 ‘교육 정보화 10년 발전 계획’을 발표해 중국 교육 정보화 발전을 선도 중임. 한 예로, 교육부는 각급 정부의 교육 정보화 예산 비율이 전체 교육 예산의 8% 이상을 차지하도록 규정함.

     

 ○ 중국의 ‘교육 정보화 10년 발전 계획’은 2011~2015년 기간 ‘교육 정보 기초 설비(시설)의 전면 구축과 교육 정보화 자원 전면 이용 실현’, 2015~2020년 기간 ‘교육 정보화 수준을 선진국 수준으로 도약시키며 정보 기술과 교육의 전면적이고 심층적인 융합을 실현’을 목표로 함.

               

‘교육 정보화 10년 발전 계획’ 목표

분 류

2020년 목표

기초교육

  - 전국 초·중·고등학교 인터넷 설비와 학생 6명당 컴퓨터 한 대를 보급하고 교사 개인 컴퓨터 보급 실현

  - 모든 미취학 아동 교육시설에 멀티미디어 교실 배치와 관리·제어 가능한 안전하고 친환경적인 디지털 교정 건설

직업교육

  - 전국 각지의 각종 직업학교에 인터넷 설비를 보급해 학습 전반에 활용하고, 멀티미디어 교실 및 IT관리 프로그램을 보급

  - 모든 핵심 과목의 디지털 교육 자료를 개발해 시뮬레이션과 인터넷 직업교육 시스템을 전면 보급하며, 교수들의 IT 활용 교육을 참여를 의무화 함.

고등교육

  - 대학과 대학원 내 인터넷 설비를 보강하며 모든 교실에 지능형 단말장치를 배치

  - 전국 대학과 대학원에 인터넷 수업을 개설해 80%의 과목에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혼합한 교육을 실시

  - 매 교육 기관은 전자 교무시스템을 건립하고 교내 전문 정보화 관리 부서를 설립해 전체 교직원 수의 4%의 인원을 배치

평생교육

(성인교육)

  - 전국 평생교육 기구의 자료와 서비스 시스템을 구축하며, 온라인 과목의 강의 평가 기준을 도입해 강의 품질을 제고

  -세계 일류의 개방대학(방송과 통신을 주매체(主媒體)로 삼는 고등교육 기관. 가정에서, 또는 직장생활을 하면서 일반대학교와 같은 수준과 내용을 교육하는 기관) 건설과 인터넷-위성 연동률 90% 달성

교육관리

  - 데이터 연동을 통한 총괄 데이터 정보 관리 실현. 교육 관리 업무 프로세스 전산화 비율을 90%까지 제고

자료원: 中人民共和国教育部

     

□ 전자칠판, 프로젝터 등 제품 시장 전망 밝아

     

 ○ 전자칠판, 프로젝터, 교육용 노트북, 전자도서 등은 정보화 산업의 핵심 제품으로써, 지속적인 수요 증가 추세를 보임.

  - 정보화 제품의 수요 증가의 주된 원동력은 교육 분야에서의 수요 증가로써 전자칠판의 경우 전체 수요의 93%가 교육 분야에서 발생함.

  - 교육 정보화 시스템을 활용한 교육은 환경보호와 정보 공유, 지속 발생하는 소모비용 절감 등 측면에서 기존의 교육 시스템을 활용하는 것보다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아 ‘교육 정보화 10년 발전 계획’ 사업 추진 전망이 밝음.

 

교육 정보화 hot 이슈 제품

품목

시장 상황과 전망

전자칠판

  - 현재 중국의 전자칠판 시장은 연 30%를 초과하는 높은 성장률을 보임. 향후 매년 30억 달러 이상의 시장 성장이 예측됨.

  - 전체 전자칠판 수요에서 교육산업의 수요가 차지하는 비율은 93%에 달함. 이 중 전국의 기초 교육기관(초·중·고등학교)의 전자칠판 수요가 88.4%임.

멀티미디어 디지털설비

프로젝터

  - 중국은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부터 대학 교육평가 강화, ‘校校通(샤오샤오통) 온라인교육프로젝트’, 농촌 초·중·고등학교 온라인 교육 프로젝트, 평생교육 발전계획 등 교육정책이 발표됨에 따라 교육 방식의 현대화가 요구됐고 이에 현대 정보화 교육의 기본 제품인 프로젝트의 수요가 증가 중임.

  - 현재, 중국 프로젝트 산업 매출의 50% 이상이 교육 분야에서 발생하며, 일본의 Toshiba, Sanyo, Epson, Panasonic 한국의 삼성 제품이 시장에서 인지도가 높음.

교육용

노트북과

전자 교과서

  - 2012년 중국은 전자 교과서와 전자 책가방 표준 기준을 제정했고, 관련 프로젝트(연구) 부서를 개설함.

  - 전자 교과서 시장은 정부가 주도해 개발하고 보급하기 때문에, 보급과 발전 속도가 빠를 것임. 향후 많은 전자 기업들의 시장 진입 경쟁이 예상됨.

  - 2011년부터 베이징, 상하이, 다롄, 선전, 난징 5개 지역의 중고등학교에서 교육용 노트북과 전자 교과서를 시범 사용 중임.

교내 통신망 설비

  - 교육부는 전국 초중고등학교 인터넷 설비(교내 통신망) 보급률을 90%까지 올릴 것과 ‘校校通 온라인교육프로젝트’ 실시를 제의함.

  - 교내통신망을 비롯한 온라인 교육의 핵심 사항인 방송통신 융합, 와이파이, 3G 기술, 클라우딩 컴퓨터 기술이 빠르게 발전함에 따라 교내 통신망 구축 역시 가속화 됨.

온라인 인터넷 교육

  - 중국은 세계에서 인터넷 온라인 학습 수강생이 가장 많은 국가로, 2011년 중국 인터넷 교육 시장 규모는 작년 동기대비 23.9% 증가한 552억 위안에 달함.

  - 온라인 인터넷 교육은 전 국민 교육수준 향상 및 교육비용 절감을 이루어냈고, ‘원거리 온라인 교육 발전 및 전 국민 평생교육의 학습형 사회’ 정책이 대두됨에 따라 온라인 교육시장 발전이 가속화 될 것임.

  - Oracle (甲骨文), Cisco(思科)시스템, SUN전자계산기 등 국제 IT 선두 기업이 프로젝트 합작 등의 방식으로 이미 중국 원거리 교육 시장에 진입함.

전자 도서관과 전자 서적

  - 전자도서관 ‘2010~2011년 중국 전자도서 발전 추세보고’에 따르면, 2011년 중국 전자도서 이용자수는 최근 5년 동안 3배 가까이 증가해 1억2000여 명에 달함.

  - 현재 모든 도서관의 전자 자료 구매 비용 및 비율은 꾸준히 상승 중이며 이미 전체 도서관 전체 자료 구매 비용의 50% 이상이 전자 자료 구매 비용임.

  - 3G 인터넷, 스마트폰의 보급에 따라 이동도서관(일정비용을 지불하고 휴대폰으로 정보 열람 가능)시장 역시 빠르게 발전 중

자료원: 百度, 中工控, 자체조사

 

□ 참고사항

 

 ○ 정부 구매 방식이 대부분

  - 교육 분야의 정보화 설비 구매는 대부분 학교에서 수요가 발생함. 이에 따라 2007년부터 정부가 통합 입찰해 구매를 진행하기 시작함.

  - 매년 5~6월, 9~10월 2회의 대규모 정부 구매가 이루어짐.

  - 정부 구매 이외의 각종 대리상을 통한 구매와 직접구매 방식들이 있으나 그 규모가 정부 구매의 규모에 비해 미미함. 이에 따라 교육정보화 초기 시장의 중소 브랜드 제품은 시장에서 도태됨.

     

     

자료원: 中人民共和国教育部, 百度, 中工控, 中国教育行信息化建设与IT趋势, 자체조사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신성장산업기술] 중국 교육산업의 정보화 바람)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