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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성장산업기술] 1000억 엔 시장, 건담의 비밀
  • 경제·무역
  • 일본
  • 나고야무역관 홍승민
  • 2012-05-14
  • 출처 : KOTRA

 

1000억 엔 시장, 건담의 비밀

- 치밀한 차별화 전략으로 상업적 대성공 -

- 비즈니스적 측면 시사점 다대 -

 

 

 

□ ‘건담’은 애니메이션 이상의 ‘비즈니스 모델’

 

 O 1979년에 TV 애니메이션을 시작한 ‘건담’ 시리즈는 30년 이상이 지난 지금도 지속적인 성공을 거둠.

  - 초대 작품 등장 이후 작품 수는 33년간 극장판, OVA를 포함해 40개를 상회

  - 반다이남코 그룹이 판매하는 비디오, DVD, 블루레이디스크 등의 영상물 판매실적은 1700만 개를 상회, 프라모델도 누계 4억 개 이상으로 건담 관련 매출액만 연간 500억 엔 규모

  - 서적, 음악 등과 같은 관련 비즈니스를 포함하면 시장규모는 1000억 엔 이상이며 소비자는 100만~200만 명에 달함.

 

 O 1999년에는 건담 게임을 시판, 게임업계로 건담 팬층을 확대

  - 플레이스테이션 2의 등장으로 CG를 활용한 리얼한 움직임을 추구하는 한편, 원작에는 없었던 새로운 스토리를 제공

  - 가정용 게임기를 통해 약 250개의 타이틀을 시판

  - 오락실 게임을 통해서는 건담의 조종실에 탑승해 실제로 조정하는 듯한 환경을 제공해 5년 이상 인기를 모음.

 

건담 관련 사업 현황

구분

프라모델

동영상

게임

이벤트 참가

서적

음악

규모

4억600만개

1716만편

250개 타이틀

415만명 이상

4,000권 이상

200곡 이상

*프라모델: 1980~2011년 판매누계, 동영상: 1987~2011년 판매누계

 

□ 성공의 이면에는 치밀한 전략

 

 O 기존 로봇 애니메이션의 상식을 뒤집은 설정과 스토리 구성으로 탄탄한 팬덤을 구축

  - 전쟁을 주제로 하면서도 단순히 로봇을 타고 악을 무찌르는 권선징악형 스토리가 아님.

  - 주인공은 겁이 많고 적의 조직에도 내부적인 여러 상황이 전개되는 등 복잡한 인간 드라마가 엿보임.

  - ‘우주세기’라는 가공의 시대를 설정함으로써 그후 주인공 등을 바꾼 외전 등도 상당수 등장

 

 O 다각적인 사업전개, 이른바 미디어믹스의 성공이 주효

  - 소니뮤직과 신작 애니메이션의 주제가에 거물가수를 등용

  - 미디어 다각화를 위해 브로드밴드의 보급에 발맞춰 NTT와 함께 프로그램의 인터넷 전송 개시

  - 여성 극작가를 기용, 복잡한 연애 드라마적 내용을 구성

 

 O 초기 팬층의 지속 관심을 유지하는 기술혁신

  - 건담 프라모델은 80년 대에 시판돼 프라모델 붐을 조성

  - 전차, 비행기 모형과 마찬가지로 실제크기의 144분의 1에 달하는 새로운 스케일을 발표, 가공의 작품임에도 정밀한 설정과 마무리의 참신함이 인기

  - 새로운 애니메이션 작품이 발표될 때마다 새로운 프라모델을 발표, 팬층이 확대

 

도쿄(오다이바)에 전시 중인 실물크기 건담 조형물

     

 

□ 시사점

 

 O 건담이라는 단일 캐릭터의 연간 시장규모가 우리나라의 남성화장품, 홍초시장 규모(약 1조 원)을 상회하는 것은 애니메이션 강국이라는 일본의 특성에도 기인하나 마케팅 측면의 성공이 원동력이라고 할 수 있음.

 

 O 마케팅적 시사점

  - (원소스 멀티유스) 문화산업재산업의 보편적인 형태로 하나의 캐릭터를 다양한 형태의 상품으로 재창조해 캐릭터 창출에 따른 추가적 부담을 최소화하면서 다른 상품으로 전환해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

  - (차별화 마케팅) 리얼한 메카닉 설계와 스토리로 기존 로봇 애니메이션과 차별화되는 영역을 구축, 성인층과 매니아층의 인기를 확보

  - (구소비층의 관심 지속적 환기) 과거 소비자의 주의를 지속적으로 환기시킬 수 있는 이벤트, 영상물 등을 시리즈 형태로 발표함으로써 반복 구매를 유도해 ‘롱테일효과’를 실현

  - (지속적 기술혁신) 현실적인 메카닉 디자인 구현을 위해 우주항공연구개발기구(JAXA), 자위대의 기기들을 철저히 연구해 리얼함을 추구하면서 지속적으로 관련 기술을 혁신

 

 O ‘건담 현상’은 비단 우리나라의 유관 콘텐츠, 캐릭터 업계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전반에 다각도의 심도있는 시사점을 던져준다고 볼 수 있음.

 

 

자료원: 주간 다이아몬드, KOTRA 나고야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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