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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공항 내 소비 트렌드 변화
- 경제·무역
- 미국
- 시카고무역관 Gary Kim
- 2012-03-19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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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공항 내 소비 트렌드 변화
- 고객 특성 반영해 소비 가능성 확대 -
- 유명브랜드 영입, 쾌적한 휴식 시설 제공 -
미국 전역의 기업이 국제공항을 발전 가능성이 큰 소비시장으로 주목. 승객들이 공항에서의 시간을 쾌적하고 효율적으로 보낼 수 있도록 기념품 이상의 실용적이고 만족도 높은 구매 환경과 편안한 휴식이 가능한 공간 제공을 위해 많은 공항들의 혁신적인 투자 유치가 활발함. 주요 승객들과 지역적 특성을 반영한 공항 환경 조성이 현 트렌드
□ 기내 면세품 판매 순위와 현황
ㅇ 2008년 기준 2012년 예상치
- 시장조사 전문 기관 Aurthur D. Little에 의하면 2008년을 기준으로 현재 미국 내 공항 면세품 판매량은 9% 증가율을 보임.
- 세부 항목별로는 향수와 화장품 관련 제품이 전체의 38%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며 패션 잡화가 29%, 주류 제품이 16%, 과자, 고부가가치 제품, 담배 관련 제품이 동일하게 9% 판매율을 보임.
- 전문가들은 과자와 고부가가치 제품의 수요가 5년 이내에 두 자리 퍼센트로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하며 선물이나 기념품으로 판매되기 좋은 특성을 살리는 상업적 마케팅 전략을 제시함.
미국 기내 면세품 판매 현황(2008년 대비 2012년)
자료원: Aurthur D. Little 리포트
- 지난 5년간 미국 공항은 기내 면세품 판매 수익 이외에 공항 내 판매 소득 전략을 세워 면세, 납세품을 모두 포함해 연간 평균 소득을 14% 증가시켰고 기내를 제외한 공항 내 판매 소득을 50% 이상 증가시킬 포부를 밝힘.
- 판매율 1, 2위를 꾸준히 지킬 것으로 전망되는 향수와 화장품, 그리고 패션 잡화 수요를 주목해 미국 현지 공항은 인기 품목을 위한 판매 공간을 확장하는 노력을 보임.
□ 소비자들의 선호도를 반영한 공항 혁신
ㅇ 특색 있는 공항 구매 환경 조성
- 9.11 테러 사건 이후로 보안 규제가 전보다 엄격해 지면서 많은 승객들이 공항에 붙들려 장시간을 보내게 됐고 소매상들은 지역별로 승객들의 특성을 파악해 그에 맞는 상품 마케팅과 상점 유치를 시작함.
- Los Angeles 국제공항 (LAX), 라스베이거스의 McCarran 국제공항, 뉴욕의 John F. Kennedy 국제공항은 이미 이번 해에 유명 패션 브랜드 상점들을 영입했음.
- LA Times지에 의하면 소매상들은 이미 공항 터미널을 상품성 있는 시장으로 눈여겨보며 단순한 기념품, 샌드위치, 소설책뿐 아닌 의미 있고 실용적인 구매를 유인하는 상점들을 개점.
- 예를 들면 비즈니스맨들이 많은 곳에는 휴대용 충전기 등을 비롯한 실용적 전자기기 판매를, 가족 단위 방문객이 많은 곳에는 아이들을 위한 선물용 장난감 가게를, 국제 관광객이 많은 공항에는 면세점을 조성해 소비문화를 증진시킴.
- 또한 도시의 문화와 풍조를 담은 지역상품 판매로 관광객들에게 잠시 거치는 공항에서도 그 지역 분위기를 느낄 수 있도록 유도함.
LA 국제공항 면세점 풍경
자료원: LA Times
□ 시카고 오헤어 국제공항 혁신적 변화 추진
ㅇ 국제 터미널 5번에 2600만 달러 투자 유치
- 미국 Chicago Tribune지에 의하면 항공 위원 Rosemarie Andolino의 주도 하에 오헤어 국제공항의 국제 터미널 5번에서 이번 봄, 대대적 공사가 진행될 예정이며 현재 세입자들을 모집함.
- 2600만 달러를 투자해 승객들이 비행기 탑승 전에 보안 시스템을 통과한 후 면세점을 거쳐 가도록 배치할 예정
- 오헤어 공항 영업을 담당할 Westfield사와의 계약 체결을 통해 다양한 레스토랑과 시카고 기업들과 국내외 브랜드 영입을 위해 협상 추진 중
- 15분 메니큐어와 마사지 등을 제공하는 스파 시설, 삭막한 공항 환경에 자연을 더해 줄 오헤어 어반 가든 조성, 비행 동안 휴식을 취할 수 있는 휴식 공간과 단기간 대여 가능한 호텔 건설 계획
ㅇ 오헤어 국제공항의 장단점 극복
- 작은 공간에 모든 편의 시설이 몰려있어 터미널 간 이동시간이 짧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여러 인기 브랜드가 입점한 타 국제공항에 비해 소비 증진적 인상이 상대적으로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음.
- 시카고 관광에 밀접한 연관성이 있는 소매상과 식당들을 조합시켜 규모적 단점을 보완하고 시카고 특유의 활기를 전하는 공항의 분위기 조성에 대한 포부를 밝힘.
- 1년에 8500만 명의 관광객을 유인하는 시카고의 새로운 관광 명소 중 하나가 되도록 오헤어 국제공항을 발전시킬 계획
시카고 오헤어 국제공항 면세점
자료원: Duty Free Express
□ 시사점
ㅇ 공항과 투자자들이 주목해야 할 다섯 가지 성공 요인
- 소매상점 공간의 밀도를 높여 효율적 소비 공간 추진
- 승객 프로필을 반영한 소비 제안
- 쇼핑 시간을 증가시킬 수 있도록 구매자들에게 다양하고 창의적인 방법으로 접근
- 도심의 상인들에게 가격 특혜를 늘려 소비 시장 활성화
- 타깃 구매자 집단에 비 여행자과 도착 승객을 포함시켜 소비 가능성을 증가시키고 상점 배포 경로를 다양화
ㅇ 공항 소매업 시장 진출을 위한 준비 필요
- 공항 내 소비가 급부상하는 현 시점에 한국산 브랜드와 제조업체의 진출 가능성을 모색해야 할 때
- 특히 해외 유명브랜드의 판매 점유율이 높은 화장품과 패션시장에 비해 진입 장벽이 낮은 전자제품, 휴대폰 액세서리 등 국내 업체의 진출 가능성이 높은 제품군에 대한 장·단기적 진출 방법을 수립해야 함.
자료원: 시카고트리뷴, 엘에이타임즈, 벤쿠버 선, 무디리포트, Arhur D. Little 리포트, Duty Free Express, KOTRA 시카고 무역관 종합 및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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