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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디지털카메라시장, 나머지 94%를 잡아라
  • 트렌드
  • 인도
  • 뉴델리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2-03-16
  • 출처 : KOTRA

 

인도 디지털 카메라시장, 나머지 94%를 잡아라

- 선진국에서 둔화되지만 인도는 이제부터 고속 질주 -

 

 

 

□ '디카 재미'에 빠진 인도

 

 O 인도 디지털 카메라 시장은 총 9억2000만 달러 수준으로 현재까지 디지털 카메라 보급률이 6%에 그침.

  - 2010/2011년 인도 디지털 카메라시장 성장률은 69%에 달했으며, 인도 전체 소형 카메라(Compact Camera) 판매 성장률은 40%를 기록

 

 O 디지털 카메라는 2002년 처음 인도에서 출시된 이래 카메라가 장착된 휴대폰으로 생활 속 사진 촬영이 보편화, 디지털 카메라 판매를 촉진시키면서 콤팩트 카메라와 DSLR의 판매가 급신장함.

 

 O 취업 인구의 증가로 젊은층의 소득 증대와 사진 애호도가 매우 높은 인도인의 특성이 디지털 카메라의 판매 신장에 기여한 것으로 분석됨.

  - 200달러 가격대 디지털 카메라가 판매량 75%를 차지하는 등 저가 카메라 판매 급증도 큰 기여

 

인도 디지털 카메라 시장 규모

(단위: 달러)

자료원: Economic Times

1달러=약 49루피

 

□ DSLR 카메라, 성장 동력

 

 O 중산층과 고소득층을 중심으로 DSLR(Single Lens Reflex)의 인기 급상승 중

  - 인도는 대표적인 가격시장이지만 DSLR 카메라는 고가임에도 사치품이 아닌 사진 애호가의 기호품이자 소장품으로 인식돼 대중적인 전문제품으로 인기

  - 특히 Facebook같은 SNS나 블로그에 업로드하기 위한 고품질 사진 촬영을 원하는 소비자들의 수요가 높아짐.

 

 O DSLR 카메라 시장은 현재 1억6000만 달러 수준의 규모로 전체 카메라시장의 17%를 차지하며 2010/2011년도 120% 성장률을 달성하며 지난 수년간 연평균 성장률 100%로 수직 상승 중

  - 전 세계 DSLR 판매 성장률이 연 20% 수준이던 것에 비해 5배 성장률을 나타냄.

  - 동일본 대지진, 태국 홍수 사태, 미국 경제 악화와 유럽발 경제 위기 여파 등으로 세계 DSLR 시장이 상당히 위축된 것에 반해 인도 시장은 100% 성장률을 기록해 관련 기업들이 인도 시장을 집중 공략하게 함.

 

 O 니콘과 캐논이 DSLR 시장 99%를 잠식, 치열한 1위 경쟁을 벌임.

  - 캐논 인도 법인은 3년 후 인도 시장 내 디지털 카메라 매출이 10억 달러를 넘을 것으로 예상하며 DSLR 카메라의 비중은 절반 이상이 될 것으로 전망

 

 O 2012년도 이 분야 시장 전망에 따르면 DSLR 카메라 예상 판매량은 45만 대로 이는 중국의 예상 판매량 200만 대에 훨씬 못 미치는 수치이나 중국보다 가파른 증가율을 보임.

  - 중국 대도시는 디카 보급률이 70%를 상회하며 이미 완만한 성장세를 보임.

 

 O 인도 카메라 액세서리 제품 시장 역시 1억6000만 달러 규모로 적지 않은 비중을 차지

  - 렌즈, 플래시 메모리 카드와 주변 기기에 대한 수요도 계속 가파른 증가세를 보임.

 

□ 인도 디카 시장의 다이나믹스: 일본 VS 일본의 전쟁

 

 O 캐논은 현재 점유율 3위를 보이나 인도 시장 내 마케팅 활동 강화

  - 인도 시장 진출 이래 10년 동안 연평균 18% 성장을 기록하다 최근 3년간 30%를 상회하며 확대되는 시장 공략을 가속화함.

  - 특히 현재 32개 도시를 중심으로 Canon Image Square와 같은 전용 전시 매장을 운영하며 올해110개 매장을 추가 오픈하고 2015년까지 300개 단독 매장을 운영해 브랜드 마케팅을 중점화함.

  - 또한 일본과 신제품 출시 시차를 최대한 줄이며, 조만간 일본에서 런칭될 예정인 Wi-fi 기능이 장착된 카메라를 인도에서 수주 이내 출시, 카메라 촬영 후 즉시 PC나 스마트 폰에 업로드 기능을 제공할 계획

  - 캐논 인도 법인에 따르면 현재 캐논의 소비자 제품 대비 사무기기 비율이 60:40이나 내년부터 디카 판매 비중을 늘려 70:30으로 시장을 공략할 계획

 

 O 니콘은 DSLR 카메라 부문에서 55% 점유율로 2위 캐논과 치열한 접전을 벌이는 가운데 인도 내 광고 캠페인 예산만 2400만 달러를 투입, 총 3000만 달러의 예산을 책정해 올해 공격적인 마케팅을 전개할 계획임을 발표

  - 3월 15일 36메가픽셀 카메라를 포함, 3종의 고성능 DSLR을 동시 출시하며 신제품 출시 공세를 통해 시장 장악을 노력 중이며 향후 수년간 40~50% 연성장률을 목표

  -  또한 캐논에 못지않게 대도시별 22개 서비스 본부와 18개 서비스 센터를 가동, 소비자 만족도 제고를 위한 네트워킹 사업을 전개

 

2010/2011년도 인도 디지털 카메라 시장 점유율 Top 3

            (단위: %)

전체 디지털 카메라

 

콤팩트 카메라

 

DSLR 카메라

Sony

27

 

Sony

28

 

Nikon

56

Nikon

24

 

Nikon

22

 

Canon

37

Canon

15

 

Kodak

15

 

 

 

자료원: CyberMedia Research

 

□ 2012년도 시장 판도 변화 예감

 

 O 최근 소비자 조사 기관의 보고서에 의하면 실제 점유율과 브랜드 선호도가 차이를 드러냄.

  - 2011년도 전체 디카 시장 점유율 3위를 보인 캐논이 브랜드 인기 조사에서 33% 응답률로 1위를 차지, 26%를 차지한 니콘과 15% 소니를 제치고 선호도 1위를 차지

 

자료원: Sortable.com

 

 O 온라인 쇼핑사이트의 최대 판매 제품 군이 디지털 카메라를 위시한 전자제품임을 감안할 때 디지털 카메라의 브랜드 이미지와 선호도, 소비자 평가는 온라인 구매자들에게 결정적인 요소로 작용

  - 캐논은 전문 온라인 사이트 ‘Canon Edge’를 운영, 현재 20만 명에 가까운 회원을 확보했으며, 오피니언 리더 그룹 관리 마케팅을 지속적으로 전개

 

 O 또한 미러리스(Mirrorless) 카메라 등 최신 기술에 대한 인지도와 선호도가 높아 신제품 출시와 성능 경쟁이 시장 판도 변화에 큰 영항을 미칠 것임.

 

□ 시사점

 

 O 선진국 디지털 카메라 보급률이 전체 가구의 80%에 달하는 점을 감안하면 인도 디지털카메라 시장 성장 잠재성은 막대한 것으로 평가됨.

  - 특히 인도의 페이스북 사용자만 5000만 명에 달하는 등 인터넷 사용자 인구가 1억 명을 초과하며 디지털 콘텐츠 사용이 급증함에 따라 디지털 카메라 보급률은 향후 수년간 지속 상승할 것임.

 

 O 인도인의 여행 급증현상은 전체 디지털 카메라 판매, 그 중 특히 DSLR의 판매신장 효과를 나타내는 주 요인 중 하나로 지목됨.

 

  인도 현지 기업의 니콘, 캐논 제품 수준 생산은 불가능하며 고품질 카메라 생산을 위해서는 아직 많은 시간이 필요할 것임.

 

  인도시장은 현지 생산과 주 지역 간 운송 시 세금 구조가 복잡하고 인프라 시설 개발도가 낮아 인도 디지털카메라 시장을 독점하는 일본 기업들도 현지 생산에 어려움을 겪는다고 토로

  - Canon의 Corporate Affairs 담당자 말에 따르면 타국가에 비해 인도 법인 근무 직원에 높은 인센티브를 제공한다고 함.

 

 

자료원: KOTRA 뉴델리 무역관 내부 자료 및 의견 종합, Economic Times, Nasscom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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