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핀란드, 글로벌기업을 이긴 토종제품 성공 키워드
  • 트렌드
  • 핀란드
  • 헬싱키무역관 조재은
  • 2012-03-15
  • 출처 : KOTRA

 

핀란드, 글로벌기업을 이긴 토종제품 성공 키워드

- 국내 브랜드 베네콜, 콜레스테롤과 맛 두 마리 토끼를 잡다 -

 

 

 

□ 외국 브랜드 강세이던 핀란드 시장에서 폭발적인 인기

 

 ○ 핀란드에서는 콜레스테롤 과다섭취로 인한 관상 동맥질환이 사회적 문제가 돼왔음. 국제 보건 기구에 따르면 40세 남성의 경우, 혈중 콜레스테롤 농도를 10%만 줄이면 심장 관련 질환의 위험을 반으로 줄일 수 있다는 결과를 발표함.

 

 ○ 핀란드의 버터와 마가린시장은 오랜 시간 다국적 브랜드가 대세였던 탓에 국내 브랜드가 진입하지 못했음.

 

 ○ 핀란드의 콜레스테롤 과다섭취의 가장 큰 원인은 잘못된 식습관

  - 버터와 마가린을 너무 많이 섭취하는 핀란드인들의 식습관이 콜레스테롤 과다 섭취의 가장 큰 원인

  - 라이시오사(Raisio corporation)의 판매 개발 이사 잉마 웨스터씨는 이러한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1985년부터 건강에 해롭지 않은 지방 개발에 힘씀.

 

 ○ 라이시오의 성장

  - 1990년대에 웨스터 씨는 스태놀 에스터라는 성분이 인체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출 수 있다는 것을 발견

  - 스태놀은 과일, 야채, 견과류, 시리얼, 채소 등에서 자연적으로 섭취할 수 있는 성분이지만 특유의 맛을 없앨 수 없다는 한계가 있었음.

  - 웨스터씨는 스태놀을 야채오일과 섞어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 맛이나 제형에 변화를 주지 않는 성분으로 변형시키는 데 성공함.

  - 라이시오는 이 새로운 성분을 마가린에 첨가해 건강에 도움을 주는 베네콜 마가린을 탄생시킴.

 

□ 소비자들의 열광적인 반응

 

 ○ 출시와 동시에 베네콜 마가린은 전 세계적인 관심을 받기 시작

 

 ○ 기존의 마가린 맛과 가격 면에서 차이가 없는데다 건강에 좋은 성분까지 첨가됐다는 사실에 핀란드 소비자들의 즉각적인 호응을 이끌어냄.

  - 라이시오는 유럽위원회의 건강 기능성 인증을 받은 건강식품 기업이 됨.

 

 ○ 라이시오는 회사규모를 세계적인 수준으로 키우고자 했으나 아직은  작은 회사 규모를 감안하면 직접적인 진출은 어려울 것이라고 판단

  - 각국의 로컬기업들이 그 나라의 소비자들에 대해    것이라는 판단을 내려 제품을 판매하기 보다는 전 세계 30개 이상의 국가들에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성분특허를 판매함.(2008년에 아시아 시장에도 진출)

  - 현재 베네콜 제품은 요거트, 버터, 크림치즈, 우유, 두유, 빵, 오트밀에 이르기까지 다양함.

 

□ 베네콜 제품별 특성

 

 

요거트 드링크

 병당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성분인 스태놀이 2g씩 포함됐음. 베네콜 요거트 드링크는 유제품이 함유되지 않은 과일 맛부터 간장 맛까지 다양한 맛을 선보임.

버터

핀란드에서 판매되는 베네콜 버터는 32% 지방을 함유. 지방의 주요 성분은 캐놀라 (평지씨)오일. 영국에서 판매되는 다양한 베네콜 버터  올리브 버터는 55%의 지방, 진한  버터는 63%, 연한  버터는 35%의 지방을 포함함.

요거트

저지방 바이오 요거트는 다양한 맛을 선보임. 영국과 아일랜드에서 판매되는 요거트는 0.8g 스태놀 성분이 있고 그 밖의 지역에서는 요거트에 2g 스태놀 성분이 함유됨.

크림치즈 버터

20g 또는 4 티스푼의 베네콜 크림치즈 스타일 버터에는 0.8g 스태놀 성분이 들어감.

베네콜 호밀빵 4 조각에는 스태놀 성분이 2g 함유됨.

 

□ 시사점

 

 ○ 베네콜 마가린은 국내시장이 원하는 특징을 잘 잡아내야만 국내 시장에 꼭 들어맞는 좋은 상품을 개발할 수 있다는 좋은 예

 

 ○ 라이시오사의 성공은 그러한 특징이 세계적으로도 사랑 받는 제품이 될 수 있다는 좋은 예를 보여줌.

 

 

자료원: 베네콜 홈페이지, KOTRA 헬싱키 무역관 인터뷰 자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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