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태국, 소셜커머스 시장 활성화
  • 트렌드
  • 태국
  • 방콕무역관 박영선
  • 2012-03-09
  • 출처 : KOTRA

 

태국, 소셜커머스 시장 활성화

 

 

 

□ 태국 소비자 트렌드 변화

 

 ㅇ 태국 소비자들은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이동기기를 통해 과거보다 사이버 상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남. 이에 따라 태국에서는 온라인 거래가 점차 활성화되고 태국 소비자들은 이제 국내뿐 아니라 해외 온라인 거래 사이트를 자주 방문해 제품을 구입함.

 

 ㅇ 일부 태국 소비자들이 외국 사이트를 선호하는 이유 중 하나는 국내에서는 동일한 제품을 찾을 수 없기 때문임. 태국인들이 자주 찾는 외국 온라인 쇼핑사이트는 나라별로 볼 때 미국, 일본, 중국, 한국 등이 있으며, 가장 많이 구입하는 제품은 패션과 엔터테인먼트, 여행 관련 제품임.

 

 ㅇ 리서치 기업 AC Nielsen에 의하면, 2010년 태국의 온라인 시장규모는 147억 바트(4억9000만 달러)이며, 온라인 쇼핑인구는 250만 명인 것으로 조사됐음.

 

 ㅇ 소셜커머스는 소셜미디어(Social Media)와 전자상거래(E-commerce)의 합성어로서 가장 대표적인 형태가 공동구매 사이트임. 소셜커머스 서비스 업체는 다수의 제품을 특별히 할인한 가격으로 소비자들에게 제공하는 특징이 있음.

 

□ 활성화되는 소셜커머스 시장

 

 ㅇ 현재 태국에는 소셜커머스 사업을 하는 기업이 30개 이상 있는데, 이 중 시장에서 중요한 위치에 있는 웹사이트는 ensogo.com, dealdidi.com, u2deal.com, dealthailand.com, coucafe.com, dealicious.com, coongchuaydai.com 등 7개가 있음.

 

 ㅇ 선두 1위 업체 '엔소고'는 미국 제2위 소셜커머스 업체인 '리빙소셜'이 2011년 6월에 인수 합병했음. 그 후 '리빙소셜'은 한국 내 1위 소셜커머스 업체였던 '티켓몬스터'를 2011년 8월에 인수합병하기도 했음.

 

 ㅇ 소셜커머스 사이트에서 판매하는 제품은 정가보다 최소한 50% 넘게 할인된 가격에 거래되며 각 제품의 판매 유효기간은 3일임. 그리고 거래되는 주요 제품은 식당요리, 스파, 마사지, 미용 클리닉, 호텔, 리조트, 커피숍, 영화, 피트니스 등이 있음. 사이트 이용자들은 회원으로 가입해 거래제품에 대한 뉴스를 지속적으로 받을 수도 있음.

 

□ 한국 소셜커머스 기업 원더폰즈

 

 ㅇ 태국 내 인터넷 사용인구 증가와 그에 따른 온라인 쇼핑몰 증가 추세에 따라 한국에서 급성장하는 소셜커머스 시장이 태국에서도 일어날 것으로 판단한 원더폰즈는 2010년 12월에 태국에 법인을 설립했음.

 

 ㅇ 원더폰즈(www.wonderpons.com)는 Wonder와 Coupons의 합성어로서 태국 전역의 레스토랑, 스파, 호텔, 리조트, 카페, 뷰티 등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놀랍도록 할인된 가격에 이용할 수 있는 쿠폰을 제공한다는 의미임.

 

 ㅇ 2011년 12월 기준 원더폰즈의 페이스북 팔로워는 약 1만5000명이나 됨. 현재 주 고객은 태국인이며 영문버전 홈페이지를 활용해 태국 거주민과 방문 외국인 고객도 지속적으로 증가함.

 

원더폰즈 웹사이트 사진

사진출처: www.wonderpons.com

 

□ 시사점

 

 ㅇ 태국에서 온라인 쇼핑에 가장 큰 장애물은 온라인 거래의 안정성임. 태국 온라인 구매자 10명 중 4명은 현재의 신용카드 결제 안전장치가 충분치 않다고 봄. 그리고 온라인 구매자 10명 중 6명은 매번 신용카드를 이용해 온라인으로 제품을 구매 시 위험성을 안고 거래한다고 믿음.

 

 ㅇ 이와 같은 온라인 거래의 위험성을 줄이려는 시도로 만들어진 사이트가 www.tarad.com임. 이 사이트에는 다수 판매자가 제품을 거래하는데 사이트의 역할은 판매자와 구매자 간 결제와 배송의 안전을 보장하는 것임.

 

 ㅇ 태국에서 소셜커머스 시장이 점차 커지면서 이를 이용한 한국산 제품의 판매 가능성 또한 증가함. 태국인들은 한류의 영향으로 미용제품 등 한국산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증가하기 때문에 국내 중소기업들은 소셜커머스를 통해 신제품을 태국에 선보일 좋은 기회를 얻음.

 

 

자료원: 원더폰즈 홈페이지, Nielsen Thailand, Bangkok Post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태국, 소셜커머스 시장 활성화)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