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태국 소셜커머스 시장에 한국기업도 진출
  • 현장·인터뷰
  • 태국
  • 방콕무역관 박영선
  • 2011-12-14
  • 출처 : KOTRA

 

태국 소셜커머스 시장에 한국 기업도 진출

 

 

 

□ 태국인들 온라인 구매 증가

 

 ㅇ 태국은 인터넷 사용률 상대적 저조, 금융거래 안정성에 대한 의구심 등으로 그 동안 온라인 판매시장이 활성화되지 못했음. 이러한 추세는 당분간 지속돼 태국이 단기간에 온라인 쇼핑인구의 대규모 확산은 기대하기 어려우나 최근 조사결과에 따르면 온라인 판매시장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음.

 

 ㅇ 태국은 작년 온라인 쇼핑시장 규모가 147억 바트(4억9000만 달러)이며, 온라인 쇼핑인구는 250만 명으로 조사됐음. 태국인들이 온라인 웹사이트를 통해 구매하는 제품은 최저가 제품뿐만 아니라 다양한 선택의 여지가 있는 제품들이기 때문에 현지 소매점에 새로운 기회를 제공함.

 

 ㅇ 태국인들이 온라인으로 제품을 구매 시 태국 현지 웹사이트를 통한 구매는 전체의 41%로 640억 바트이며, 해외 웹사이트를 통한 구매는 44%가 되는 것으로 나타났음. 나머지 15%는 국적이 알려지지 않은 웹사이트로부터의 구매임.

 

 ㅇ 태국인들이 해외 웹사이트를 통해 제품을 구매하는 주요 이유로는 태국에서는 제품 구매가 어렵기 때문이 45%로 가장 많았으며, 그밖에 제품 가격 저렴, 현지 온라인 구매가 쉽기 때문으로 나타났음.

 

 ㅇ 온라인을 통해 구매하는 제품은 단순한 항공권 구매와 호텔예약뿐만이 아님. 전체 온라인 구매 중 21%가 의류, 신발, 액세서리, 보석, 시계 등의 패션상품으로 작년 동안 거래는 31억 바트에 달함.

 

 ㅇ 또 다른 21%는 책, 영화, 음악, 게임, 이벤트 등에 지출했으며, 16%는 컴퓨터, 하드웨어/소프트웨어, 개인용/가정용 전자기기 등 정보통신제품에 지출했음. 그리고 13%에 해당하는 18억 바트는 항공권, 유람선 및 열차표, 여행 패키지 등에 지출했으며, 11%는 일반 보험에 지출했음.

 

 ㅇ 태국에서 온라인 쇼핑에 가장 큰 장애물은 온라인 거래의 안정성임. 온라인 구매자 10명 중 4명은 현재의 신용카드 결제 안전장치가 충분치 않다고 봄. 그리고 온라인 구매자 10명 중 6명은 매번 신용카드를 이용해 온라인으로 제품을 구매 시 위험성을 안고 거래한다고 믿고 있음.

 

 ㅇ 따라서 결제시스템의 안전성이 높아질 경우 절반 이상의 온라인 거래자들이 인터넷으로 보다 많은 상품을 구매할 것으로 기대함. 실제로 온라인 판매 시장의 71%를 차지하는 중산층 그룹 중 58%가 결제시스템의 안전성이 보장될 경우 더 많은 온라인 구매를 하겠다고 응답했음.

 

 ㅇ 온라인 구매자 10명 중 4명 이상이 휴대폰으로 제품 구매를 희망하는 것으로 조사됐음. 모바일 쇼핑의 3대 장애물은 느린 모바일 인터넷 속도, 작은 화면 사이즈, 결제 안전에 대한 우려 등으로 나타났음.

 

□ 활성화되는 소셜커머스 시장

 

 ㅇ 소셜 커머스 시장은 온라인 시장의 하위시장으로 주로 공동구매 할인쿠폰을 판매함. 현재 태국에는 소셜커머스 사업을 하는 기업이 20개 정도임. 선두 1위 업체 '엔소고'는 미국 제2위 소셜커머스 업체인 '리빙소셜'에 2011년 6월에 인수합병됐음. 그 후 '리빙소셜'은 한국내 1위 소셜커머스 업체였던 '티켓몬스터'를 2011년 8월에 인수합병하기도 했음.

 

 ㅇ 2011년 10월에 미국 1위 업체인 그루폰에서 태국 진출을 선언했고 영업팀장 고용을 완료했으며 2012년 상반기에 태국 비즈니스 오픈이 예상됨.

 

 ㅇ 태국 소셜커머스 시장의 경쟁현황을 살펴보면, 시장 1위 업체 '엔소고', 약 7개사로 구성된 2위권 업체군, 그리고 약 10개의 신생 3위권 업체들로 구분할 수 있음.

 

 ㅇ 낮은 판매수수료 및 작은 시장 크기로 2위권 업체들 중 이미 4~5개의 회사들이 문을 닫을 정도로 차별화된 경쟁력과 자본력이 없이는 생존이 어려운 시장임.

 

 ㅇ 2011년 12월 현재까지 태국 소셜커머스 시장은 초창기이며 태국 대홍수로 시장 성장에 큰 타격을 받음. 방콕이 국제화된 도시이기 때문에 소셜커머스 사업을 하는 회사의 국적도 한국, 일본, 프랑스, 말레이시아 등 매우 다양한 특징이 있음.

 

 ㅇ 2012년에는 경제회복과 인터넷 사용인구, 쇼핑몰 이용 인구와 함께 소셜커머스 시장도 빠른 성장이 일어날 것으로 예상됨. 다만, 한국도 인터넷 쇼핑이 현재처럼 익숙한 생활문화가 되기까지 많은 시간이 걸린 것과 같이 태국 온라인시장의 성장과 성숙에는 다소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됨.

 

□ 한국 소셜커머스 기업 원더폰즈

 

 ㅇ 태국 내 인터넷 사용인구 증가와 그에 따른 온라인 쇼핑몰 증가 추세에 따라 한국에서 급성장하는 소셜커머스시장이 태국에서도 일어날 것으로 판단한 원더폰즈는 2010년 12월에 태국에 법인을 설립했음.

 

 ㅇ 원더폰즈(www.wonderpons.com)는 Wonder와 Coupons의 합성어로서 태국 전역의 레스토랑, 스파, 호텔, 리조트, 카페, 뷰티 등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놀랍도록 할인된 가격에 이용할 수 있는 Coupons를 제공한다는 의미임.

 

 ㅇ 2011년 12월 현재 원더폰즈의 페이스북 팔로워는 약 1만5000명이나 됨. 현재 주 고객은 태국인이며 영문버전 홈페이지를 활용해 태국 거주 및 방문 외국인 고객도 지속적으로 증가함.

 

출처: www.wonderpons.com

 

 

자료원: 원더폰즈 홈페이지, Nielsen Thailand, Bangkok Post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태국 소셜커머스 시장에 한국기업도 진출)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