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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텍사스 자동차시장 집중 분석(상)
  • 경제·무역
  • 미국
  • 달라스무역관 전혜미
  • 2012-02-29
  • 출처 : KOTRA

 

美 텍사스 자동차시장 집중 분석(상)

- 자동차 시장규모 전국 상위권 수준 -

- 반도체산업 강세로 시장 추가 확대 가능성 -

 

 

 

□ 텍사스 자동차 생산규모 상위권

 

 ○ 도요타와 GM의 대규모 자동차 생산공장이 소재한 텍사스는 미국 자동차 생산시장에 핵심요지로 관련 분야 종사자(6위)와업체(5위) 수, 자동차 판매 시장 규모에서 전국 상위권 랭크

  - 2010년 기준 텍사스 자동차 업계 종사자 수는 전국 6위로 도요타 2800명, GM 2500명, BAE's Global Tactical Systems 1600명, Peterbilt Motor 1500명을 포함해 총 40만 명에 육박(OEM 공급사, 딜러, 벤더 등 관련업체 모두 포함)

  - 2010년 3분기 기준, 텍사스에는 총 506개의 자동차 관련 업체가 있으며 자동차 제조분야 종사 인구는 3만 명 수준(아래 표 참조)

 

자동차 생산업계 고용 현황(2010년 3분기 기준)

자료원: Texas Workforce Commission

 

 ○ 주요 기업으로는 GM(트럭과 SUV), BAE(군사용 차량), 도요타(픽업트럭), Peterbilt Motors(대형트럭), Lear Corp(자동차 시트 및 인테리어)가 있음.

 

텍사스 주요 자동차 기업과 공장 분포도

자료원: TexasWideOpenForBusiness.com

 

□ 텍사스 등록 자동차 수, 전국 2위

 

 ○ 텍사스는 자동차 등록 대수가 전국에서 2위로 많은 지역으로 2010년 총 2150만 대 기록, 이 중 53.8%를 차지하는 승용차(미니밴, SUV 포함)가 1160만 대로 가장 많았으며 픽업트럭은 480만 대로 전체 22.6% 차지(아래 표 참조)

 

텍사스 자동차 등록대수 변화 추이

    

자료원: Texas Department of Motor Vehicles

 

□ NAFTA 이후 텍사스 코리도 중심으로 산업집중 가속화

 

 ○ 전통적으로 미국 자동차산업의 중심지로 디트로이트가 각광을 받았으나 1980년대부터는 산업의 중심이 남쪽으로 서서히 옮겨지기 시작함. 지난 20년간 신설된 자동차 생산공장 중 하나를 제외한 나머지 모두는 미국 남부 혹은 멕시코에 위치함. 특히 외국계 기업(Nissan, Subaru, Volkswagen, Mercedes-Benz, BMW, KIA)들은 미국 공장을 주로 남부지방에 건립함.

 

 ○ 멕시코와 접경한 텍사스는 1992년 NAFTA 체결이후 자동차 교역량이 증가하면서 주를 남북으로 가르는 물류 중심 고속도로를 따라 자동차산업 코리도가 형성됐으며 이후 산업집중화가 빠른 속도로 진행됨.

  - NAFTA를 통해 미국, 멕시코, 캐나다산 부품 중 62.5%가 무관세화되면서 텍사스 지역 자동차 산업이 부흥기를 맞았고 텍사스 남북을 잇는 35번 고속도로와 멕시코 북부로 이어지는 텍사스-멕시코 자동차 코리도를 완성함.

  - 텍사스와 멕시코에 공장 혹은 지사를 둔 GM, 도요타, BAE, Peterbilt, Freightliner, Navistar International은 멕시코와 가까운 텍사스의 지정학점 이점을 이용해 효율 극대화를 실현시킴.

 

 텍사스-멕시코 간 자동차 코리도 현황

자료원:TexasWideOpenForBusiness.com

 

□ 반도체 기업, 텍사스 자동차시장 경쟁력 일조

 

 ○ TI와 Freescale를 비롯한 다수의 R&D 전문기업과 연구기관을 중심으로 반도체 산업이 크게 발달했으며, 이는 지역 자동차 시장 활성화와 경쟁력 강화의 초석이 됨.

  - 주 북동부 경제중심지인 달라스에 있는 TI(Texas Instruments)는 1950년대 반도체 집적회로를 최초로 개발하고 특허를 받은 이후 오늘날까지 산업 핵심기업으로 다양한 차종에 사용되는 최신 반도체를 개발함.

  - 자동차 반도체 개발·생산업체로 세계적인 규모를 자랑하는 Freescale은 GM에 지난 30년간 납품했고 현재는 GM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볼트(Volt)에 사용되는 제품을 생산 중임.

  - 60년 전통을 자랑하는 The Southwest Research Institute(SwRI)는 규모와 역사에서 전국 최고 수준으로 국내외 자동차 테스트는 물론 자동차 부품 개발·디자인 연구를 전문적으로 함. 중국, 일본 중국과 합작을 통해 공동연구를 진행해 이들 자동차 시장에서도 공헌하는 바가 큼.

 

□ 자동차 산업 발전을 위한 주 정부 노력

 

 ○ 2001년을 시작으로 텍사스 주 정부는 자동차산업 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엔지니어링와 R &D 분야 교육 강화는 물론 지원 펀드를 마련해 적극적인 지원에 나섬.

  - 2004년 텍사스 6대 산업 중 하나로 고부가가치 제조업을 선정하고 하위 카테고리에 자동차 제조업을 포함시켜 이 산업을 집중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함.

  - 주 정부는 신기술 개발 지원금 프로그램(TETF)을 통해 2011년 2월, 기준 자동차 기술 개발 지원비로 총 400만 달러를 투입했으며 Texas Enterprise Fund를 통해 총 1000만 달러 이상을 지원함.

 

텍사스 주 정부 지원금 프로그램과 지원액

자료원: 주지사 홈페이지

 

 

자료원: 텍사스 주지사 홈페이지, 텍사스 경제 개발국, 텍사스 자동차협회, Texas Workforce Commission, Texas Department of Motor Veh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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