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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 프랜차이즈시장, 식음료 분야가 절반 차지
  • 트렌드
  • 태국
  • 방콕무역관 박영선
  • 2012-02-03
  • 출처 : KOTRA

 

태국 프랜차이즈시장, 식음료분야가 절반 차지

 

 

 

□ 올해 태국 프랜차이즈 시장 17% 성장 전망

 

 ㅇ 태국 프랜차이즈 산업은 더욱 많은 사람이 사업에 참여하면서 올해 시장 규모는 전년보다 17% 성장한 1600억 바트(53억300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함. 또한 올해 프랜차이즈 점포 수는 4만 개를 넘어서며 관련 종사자는 20만 명을 초과할 것임.

 

 ㅇ 태국 Sripatum 대학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2010년 기준 태국에는 514개의 프랜차이즈가 운영됐으며 그 중 40~45%는 식·음료산업이었음. 또한 전체 프랜차이즈의 매출액 중 절반은 편의점 사업에서 발생했음.

 

태국 프랜차이즈 사업의 연도별 시장규모

연도

총브랜드 수

태국

프랜차이즈

외국

프랜차이즈

점포 수

시장규모

(백만 바트)

2005

370

300

70-80

25,000

40,000

2006

456

375

81

24,000

83,000

2007

406

350

56

22,000

79,000

2008

479

450

29

37,357

85,320

2009

461

433

28

33,729

135,338

2010

514

480

34

26,922

161,016

2011

(전망치)

550

505

45

40,500

160,000

자료: www.peerapong.com

 

 ㅇ 평균 프랜차이즈의 사업수행 기간은 5년 이상이며 사업 실패율도 과거 20%에서 12%로 줄어들어 성공적인 프랜차이즈 사업 트렌드를 반영함.

 

 ㅇ 향후 더욱 성장 높은 성장이 예상되는 프랜차이즈 분야는 홈 빌딩과 개조, 청소, 소독 방역, 자동차 서비스 센터 등과 같은 서비스 전문 분야로 나타났는데 그 이유는 바쁜 사람들이 점차 사소한 일에 시간을 소모하기 어려워지기 때문임.

 

 ㅇ 식·음료 프랜차이즈가 지방으로 퍼지면서 대도시뿐만 아니라 지방의 소비문화도 점차 변화될 것으로 전망함. 한편, 교육 프랜차이즈는 몇 년 전 지방에 급속히 확장됐으나 현재는 그 확장속도가 줄어들었는데, 이는 사업을 운영할 유능한 인재가 부족하기 때문임.

 

□ 식음료 분야 다수 차지

 

 ㅇ 태국에서 가장 많은 프랜차이즈 분야인 음식은 총 550프랜차이즈 중 27.6%인 152개를 차지함. 이 밖에 음료, 베이커리, 아이스크림 등을 추가할 경우 식품, 음료 분야 프랜차이즈는 태국 전체 프랜차이즈의 절반을 차지함.

 

태국 프랜차이즈 업종별 현황

순위

업종

2010년

2009년

2008년

1

음식

152

126

146

2

음료

80

72

21

3

서비스

64

70

54

4

교육

61

58

53

5

뷰티

52

50

51

6

소매점

29

31

35

7

베이커리

26

22

24

8

프린팅

22

23

23

9

서점

8

6

4

10

부동산

7

3

3

자료: www.peerapong.com

 

□ 외국 브랜드 중 미국 프랜차이즈 28개로 1위

 

 ㅇ 태국 프랜차이즈 중 전체의 91.8%는 태국 또는 태국화된 브랜드임. 뒤이어 미국이 28개로 외국 브랜드 중에선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며, 인접국가인 말레이시아 13개, 일본 12개, 싱가포르 7개, 한국 6개의 순임. 미국 브랜드 중에선 음식이 9개로 가장 많고, 아이스크림, 베이커리 순임.

 

태국 내 외국 프랜차이즈의 국가별 분포도

자료: www.peerapong.com

 

□ 식음료 분야 지속 확장 추세

 

 ㅇ 태국 프랜차이즈는 식음료 분야에서 지속적으로 확장 추세임. 2011 프랜차이즈 주요 투자 업종은 베이커리, 음료, 국수 등으로 요약될 수 있음. 과거 인기였던 커피 프랜차이즈는 점포수 확대에 따른 높은 경쟁률과 저마진율 탓에 감소추세를 보임.

 

 ㅇ 베이커리분야에선 크리스피 크림(Krispy Kreme)처럼 200만~300만 바트 규모의 투자가 각광받으며 투자금 환수 2년 이내가 선호됨. 태국에서 가장 흔한 국수집의 경우 투자자들은 더 높은 질을 제공하는 프랜차이즈에 투자함. 태국 국수시장은 과거 프랜차이즈 투자 희망자 중 30%가 대졸 미만의 학력을 소지했었으나 학력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투자의 시기성과 시장 상황을 세밀히 고려하는 추세임.

 

 ㅇ 투자자 중 26%는 전에 시도한 적 없는 프랜차이즈 투자를 희망하며, 종업원의 47%가 대졸자로 집계됨. 투자자의 수준이 높아져 과거처럼 소규모의 국수 프랜차이즈는 관심권에서 멀어지는 경향이 있음.

 

 ㅇ 2009년은 서비스 분야에 대한 투자가 전체의 29%로 가장 많고, 교육 26%의 순으로 많은 비중을 차지했으나 2010년은 음식 22%, 음료 21%, 베이커리 16%의 순으로 나타났음.

 

 

자료원: PEERAPONG.COM, KTC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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