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태국인들의 소득증대로 빠르게 성장하는 외식 체인산업
  • 투자진출
  • 태국
  • 방콕무역관 김세진
  • 2013-08-31
  • 출처 : KOTRA

 

 태국인들의 소득증대로 빠르게 성장하는 외식 체인산업

- 차별화된 전략으로 빠르게 성장하는 아시안 외식기업 -

- 다양한 컨셉으로 진출한다면 한국 외식기업들에게 좋은기회가 될 것 -

 

 

 

 성장하는 태국의 외식 체인산업

 

 ○ 2012년 유로모니터의 통계에 따르면 태국인들은 대중음식점에서 1년에 7481밧(249달러)을 지출하는 것으로 나타남. 이는 2007년과 비교하여 3.3% 감소한 수치임. 반면 체인 레스토랑에서의 소비는 2007년 대비 28.7% 증가한 2431 밧(81달러)으로 집계되었음.

 

 ○ 이러한 트렌드는 태국소비자들이 외식 체인점에서의 소비가 늘고 있고 외식 체인산업 시장이 점점 성장하고 있음을 나타냄.

 

 ○ 카시콘(Kasikorn) 리서치 센터의 전망에 따르면 2013년 전체 외식시장가치가 6690억 밧(223억 달러)규모로 성장할 것이라는 의견임. 이중 일반 대중음식 산업은 4884억 밧(163억 달러)규모이고 식품 체인산업은 1806억밧(60억 달러)규모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됨.

 

 ○ 식품 체인산업은 전체 식품산업 규모에서 27% 수준을 차지함.

  - 이중 외식 체인산업의 규모는974억 밧(32억 달러) 이고 기타 식품 체인산업 규모는 832억 밧(28억 달러)임.

 

□ 경쟁이 치열해지는 태국의 식품 체인산업

 

 ○ 최근들어 태국인의 생활방식의 변화와 외국 식품 체인들의 태국시장 진입 등으로 인해 식품 체인산업 규모가 증가하고 있고 이에따라 업체간 경쟁 역시 치열 해지고 있음.

 

 ○ 태국인들의 생활방식 변화

  - 도시화가 진행되면서 대가족에서 핵가족화가 진행되고 있고 독신 가구 또한 이전보다 증가함. 산업화로인해 시간의 여유가 없는 도시인들이 늘어나 생활방식의 변화가 일어남.

  - 태국인들은 집에서 식사를 하기 보다 주로 밖에서 끼니를 해결하는 경향이 이전보다 강하게 나타남. 빠르고 간편할 뿐 아니라 소득수준이 증가하여 외식소비 지출이 늘어났기 때문임.

  - 동시에 외식 체인점들은 로컬음식점들과 비교하여 청결하고 맛과 품질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 소비자들의 발길을 끌어들이고 있음.

 

 ○ 외식 체인산업의 성장

  - 도시화로 인하여 방콕은 물론이고 태국 전역에 백화점과 쇼핑몰이 증가함. 이는 외식업체들에게 성장의 기회가 되었고 새로운 고객층을 확보할 수 있게 되었음.

 

 ○ 외국 외식 체인업체의 신규 시장진입

  - 외식 인구 증가와 태국인들의 소득증가로 태국이 외국 외식업체들에게 매력적인 시장으로 인식되었음.

  - 싱가폴, 말레이시아계 외식 체인업체들이 적극적으로 태국시장에 진입하고 있음. 그들은 다년간 해외시장에서 습득한 노하우를 이용하여 태국인 뿐만 아니라 소비가 많은 외국여행객 역시 타겟층으로 설정함.

 

 ○ 증가하는 업체 간 다양한 형태의 제휴

  - 외식 체인점들은 사업성장을 위하여 다양한 형태로 제휴를 맺고 있음. 특히 다양한 형태의 지불수단을 제공하기 위하여 신용카드사 등 금융기관과의 제휴가 늘어남.

 

2010-2013태국 외식 체인 산업의 시장가치 변화

     자료원: Kasilorn Research Center

 

2013년 업종별 외식체인산업 시장가치 전망

        자료원: Kasilorn Research Center

 

 아시안 푸드 체인업체들의 성장

 

  ○ 카시콘 리서치 센터의 2013년 업종별 조사에 따르면 다른 외식업종들에 비해 아시안 푸드의 성장이 두드러진 것을 알 수 있음. 이는 아시안 레스토랑의 인기와 그들만의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이 숨어 있음.

  - 과거에는 서양 음식점들이 월등히 인기를 끌었으나, 최근에는 태국인들의 새로운 수요에 따라 아시안 레스토랑이 인기를 끌고 있음. 정성스런 요리법과 함께 음식을 나누어 먹을 수 있는 아시안 푸드만의 장점이 태국인들의 만족을 높이는 요인이 되었음.

  - 아시안 외식체인 기업들은 차별화된 사업확장 전략으로 새로운 고객층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함. 대표적인 방법이 하나의 레스토랑안에 여러개의 계층별 브랜드를 런칭하는 방법임. 소비계층과 연령 등에 따라 각각 다른컨셉의 레스토랑을 운영하여 여러 계층의 수요를 동시에 충족시키는 전략을 펼치고 있음. 뿐만 아니라 여러 업체들과의 제휴를 통해 할인, 무료메뉴 등 다양한 혜택을 소비자들에게 제공하고 있음.

 

○ 아시안 바베큐 업종의 인기가 특히 두드러 지고 있음. 아시안 바베큐 업종의 시장가치는 36억밧(USD 1억 2천만)으로 이는 전체 외식체인 업종 매출의 30%를 차지함. 한 테이블에서 함께 식사를 할 수 있는 식사의 형태가 태국인들의 인기를 끌 수 있는 요인임.

 

 시사점

 

 ○ 태국인들의 소득증대로 외식 지출이 늘어나고 있음. 또한 소비자들의 기호에 따른 수요가 다양해지고 있음.

 

 ○ 아시안 푸드의 인기로 한국음식의 인기도 상승하고 있음. 한국 외식기업들은 경영노하우와 함께 차별화된 전략과 다양한 컨셉으로 태국시장에 진출한다면 태국인은 물론 연간 2200만명에 달하는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식을 널리 알리며 외식산업 진출의 기회도 많을 것임.

 

 

자료원: Kasikorn Research Center, Euromonitor, Siam Turakij newspaper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태국인들의 소득증대로 빠르게 성장하는 외식 체인산업)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