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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2012년 Consumer Electronic 제품 이것이 대세다
  • 트렌드
  • 독일
  • 프랑크푸르트무역관 백요한
  • 2012-01-25
  • 출처 : KOTRA

 

독일, 2012년 Consumer Electronic 제품 이것이 대세다

- 2012년 CE 시장 283억 유로 규모로 전년대비 4% 성장 전망 -

- 스마트한 가전제품(Smart Consumer Electronics)이 새로운 트렌드 -

 

 

 

□ CE(Consumer Electronics) 시장의 성장

 

 ○ 꾸준한 수요 증가가 예상되는 CE 시장

  - 엔터테이너먼트전자통신협회(Gfu) 2011년 독일 CE 시장의 매출 규모는 약 270억 유로 규모로 전년대비 5% 상승했으며, 이와 같은 시장 성장은 2012년에도 계속 이어져 약 280억 유로 규모로 4%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함.

  - Gfu 사장 헥커(Rainer Hecker)에 따르면 인터넷 기능을 탑재한 제품 수요가 크게 증가했으며, 인터넷 기능이 없는 제품은 시간이 갈수록 수요가 하락할 것이라고 밝힘.

  - CEA(Consumer Electronics Association) 협회에 따르면 2012년 전세계 CE 시장의 총 매출은 약 8100억 유로 규모로 2011년 약 7800억 유로 규모보다 5% 성장할 것으로 전망함.

 

독일 Consumer Electronics 시장 매출액 규모

(단위: 10억유로)

자료원: Gfu

 

 ○ 변화하는 CE 전자 가전제품 시장

  - 지난 3~4년간 디지털 영상, 음악 그리고 영화 분야에서 강세를 보이며, IT와 CE(Comsumer Electronics) 시장을 선도하던 제품들은 현재 모든 분야를 하나의 제품으로 통합되는 형태로 발전해왔음.

  - 인터넷이 반드시 요구되는 조건으로 컴퓨터와 스마트폰뿐 아니라 일반 가전제품, 특히 텔레비전 제품에서 강세를 보이며, 이른바 스마트 가전제품(Smart Consumer Electronics)이 새로운 트렌드를 나타냄.

  - 독일 엔터테이너 전자통신협회(Gfu)는 3D 제품은 2012년 CE 시장의 성장에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으로 전망하며, SMART-TV가 2012년 CE 시장을 이끄는 트렌드가 될 것이라고 분석함.

  - 특히 SMART-TV는 인터넷 기능을 탑재하고 스마트폰과 태블릿으로 기능 컨트롤이 가능하며, 클라우드 컴퓨팅을 통한 정보 교환이 가능해 새로운 시장의 문을 열었다는 평가임.

 

□ 치열한 시장 경쟁이 예상되는 CE 시장

 

 ○ 3D 제품의 후속 주자 Smart-TV

  - CEA(Consumer Electronisc Association)협회는 2012년 독일 CE 시장에서 인터넷 기능이 장착된 약 2600만 대의 스크린 제품이 팔릴 것으로 전망함.

  - 특히 스마트폰이 1500만 대로 가장 높은 판매 대수가 예상되며 그 뒤를 노트북 700만 대, Smart-TV 310만 대 그리고 태블릿 PC가 140만 대로 전망됨.

  - CE시장 협회에 따르면 평면 스크린 TV 제품을 보유한 고객들 중 3명에 한 명은 인터넷이 가능한 제품으로 바꾸는 추세라고 밝힘.

  - 또한 지금까지 독일에서 판매 된 Smart-TV는 400만 대 이상이라고 밝히며, 큰 스크린을 가진 고객일수록 Smart-TV에 대한 관심이 큼. 협회 조사에 따르면 42인치 스크린을 보유한 고객의 48%가 Smart-TV로 제품을 바꾸며, 46인치, 50인치는 각각 75%, 90%의 고객이 제품을 바꾸고 있다고 함.

 

2012년 CE 제품 예상 판매 대수

자료원: Gfu

 

 ○ 삼성과 LG의 압도적인 우세

  - 독일 가전제품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한 한국 기업인 삼성, LG를 비롯 도시바, Lenovo, 소니 등의 기업들은 2012년 CE 시장을 놓고 치열한 경쟁이 예상됨.

  - 특히 이들 기업은 모두 인터넷 기능이 탑재되고 스마트폰 또는 태블릿이 연상되는 디자인의 텔레비전을 시장에 내놓을 계획임.

  - 그러나 지난 주 10~13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국제전자제품 박람회CES(Consumer Electronics Show)에서 삼성과 엘지의 Smart-TV는 선구자적인 평가를 들으며 최고의 주목을 받으며 거친 경쟁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령했다는 평가임.

 

업체별 스마트 TV 제품 사진

   

 

   

자료원: 각 사 홈페이지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삼성, 엘지, 소니, Lenovo

 

□ 전망과 시사점

 

 ○ 새로운 전자제품에 대한 관심 증가와 인터넷 기능의 탑재가 제품 구입에 큰 영향을 미쳐 인터넷 기능이 없는 제품의 수요 감소가 증가할 것으로 분석됨.

 

 ○ 스마트 TV 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이며 클라우드 컴퓨팅 등 새로운 소프트웨어·장치 수요가 증가할 것임. 또한 새로운 제품 개발이 제조업체별로 치열해질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특허권 분쟁이 발생하지 않도록 제품 개발에 신경이 필요한 시점임.

 

 

자료원: FAZ, mt Medizintechnik 및 KOTRA 자체정보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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