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틈새 마케팅으로 신상녀를 공략하라, Glama Box
  • 현장·인터뷰
  • 홍콩
  • 홍콩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2-01-18
  • 출처 : KOTRA

 

틈새 마케팅으로 신상녀를 공략하라, Glama Box

- 신상품에 관심이 높은 소비력 높은 여성 집중 공략 -

- 신규제품 런칭에 효과적, 온라인 판매로도 연결 -

 

 

 

□ 신상녀를 잡아라

 

 ○ 신상녀에게만 권하는 최신 뷰티

  - Glama Box는 홍콩 여성들이 사용해 보지 않고 화장품을 잘 구매하지 않는 점에 착안해, 유행에 민감한 이른바 신상녀들을 대상으로 우수 브랜드의 신제품 샘플 묶음을 집으로 배송해 할인과 미용을 동시에 안겨줌.

  - 이 같은 형태는 신규 브랜드를 홍보하는 동시에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티는 윈-윈 마케팅 툴로 빠른 속도로 성장을 보임.

 

 ○ 연예인과 블로그를 통한 이미지 마케팅

  - Glama Box의 기본 콘셉트는 홍콩 유명 연예인이자 모델인 리사.S가 홍콩의 뷰티 매니아들에게 세계 각국의 신상품을 소개하는 것임.

  - 회원들은 제품 사용 후 페이스북, 웨이보, 트위터 등 소셜네트워크에 리뷰를 남겨주며 상품에 따라 Glama Box  직영 온라인 매거진(Glamazine)에 후기를 모아 별도의 기사로 올려주기도 함. 특히 회원 중 100명의 블로거가 후기를 공유해 좋은 상품에 대한 입소문이 빨리 퍼지는 것이 장점임.

 

 

 ○ Glama Box

 

회사명

Glama Box

웹사이트

www.glamabox.com

주소

2201-2203, 22/F, Kwai Hung Holdings Centre, 89 King's Road,

North Point, Hong Kong

전화

+852 3994 1004

이메일

infor@glamabox.com (일반)

partner@glamabox.com (파트너십)

 

□ 소비자 Win - 월 1만6000원에 수십만 원 상당 제품 받아

 

 ○ 신상을 헐값에?

  - 홍콩은 여성들의 경제활동 참여가 매우 높고 전문직 여성 역시 많음. 패션에 많은 돈을 투자하지는 않지만 메이크업이나 화장 등을 통해 아름다움을 추구하며 유행에 앞서가는 트렌디한 제품을 선호함.

  - Glama Box 회원이 되면 한달에 108홍콩달러(1만6000원)을 내고 매월 수천 홍콩달러에 달하는 신제품 상자를 받을 수 있음. 상자는 4~5종의 화장품으로 구성되며 소비자의 주소지로 무료 배송됨.

  - 연회원권 구매 시 할인과 1개월 연장 혜택으로 216홍콩달러를 절약할 수 있으며 회원권은 지인을 위한 선물용으로도 많이 구매함.

 

□ 브랜드 Win - 샘플공급으로 브랜드 홍보와 이미지 관리

 

 ○ 샘플 제공 후 리뷰 얻는 홍보 효과

  - GlamaBox 관계자(Jennifer Cheng. 사장)에 의하면 불특정 다수가 아닌 유행에 민감한 알짜배기 뷰티 이용자들에게 바로 제품을 홍보할 수 있어 효과적인 리뷰를 받을 수 있음. 소비자는 리뷰를 남기면 포인트가 적립돼 특히 사무실에 있는 직장여성들의 리뷰가 매우 빠르다고 함.

  - GlamaBox는 할로윈, 크리스마스, 발렌타인 등 각종 행사에 연예인과 언론을 동반한 파티를 개최해 패셔너블한 이미지를 유지해 신규브랜드의 경우 GlamaBox에 참가함으로써 인기 브랜드 대열에 합류하고 인지도를 올리는 효과가 있음.

  - 매월 발송 된 제품들은 Glamazine(뷰티 잡지)에 소개되며 GlamaBox가 직접 운영하는 비디오 블로그에도 소개됨.(단 비디오 블로그는 유료)

 

 ○ 홍콩까지 선적하면 개별배송 걱정 無

  - 제조사가 홍보하고자 하는 신제품의 샘플(대용량 샘플이나, 실제 제품 크기)을 홍콩에 보내면, 이후 고객의 주소로 가는 개별 배송은 GlamaBox가 책임지게 됨.

 

 ○ 경쟁자 없는 독자적 마케팅 툴

  - 많은 뷰티 마케팅이 있지만 GlamaBox와 동일한 형태와 획기적인 가격으로 뷰티매니아 소비자를 흡입하는 회사는 없는 것으로 나타남.   

 

□ 뚫어 놓은 바늘구멍 - 뷰티 매니아 집중 마케팅

 

 ○ 뷰티 매니아로 구성된 회원층

  - 월 108홍콩달러의 회비는 많은 돈은 아니지만 무슨 제품을 받을지 모르는 상태로 투자하는 것이므로, 비교적 여유 자금이 있고 신상품에 매우 관심이 많은 여성들로 회원층이 걸러짐.

  - 현재 고객의 절반가량은 20~30대 직장여성이며 평균 소득 수준 역시 비교적 높은 것(1만~2만 홍콩달러 이상)으로 나타남.

 

 ○ 인기 브랜드 참여와 전략적 협력으로 빠른 속도로 회원 증가

  - 참여 업체는 Talika, Revlon, YMCK, DrD, Crabtree & Evelyn, Mud Muk, Cyber Colors, Perfective, Dr.Pahm, Thann, Privat-i(헤어살롱) 등 유명 브랜드로 구성됨. 한국 브랜드로는 Elishacoy, Enprani가 있음.

  - 현재 보유 회원수는 홍콩(5000명), 대만(2500명), 싱가포르(1500명)에 9000명이며 중국 런칭도 준비 중. 현재 홍콩에서 성공적으로 운영 중인 상황에서 중국에 런칭 시 많은 수의 회원이 모집될 것임.

  - 저렴한 가격으로 유명브랜드 제품을 사용할 수 있는 이점 외에도 홍콩 4대 뷰티 웹사이트 Beauty Exchange(beautyexchange.com), She(she.com), Beauty Life(beautylife.com.hk), Qooza(lady.qooza.hk 및 qooza.hk)와 협력해 빠른 속도로 회원이 증가함.

 

□ 추가 참고 사항과 시사점

 

 ○ 최소 공급 수량

  - 제조사는 지역 당 최소 1000 개 공급을 원칙으로 함. 소비자 취향에 따라서 박스 구성이 달라지기는 하지만 소비자들이 받는 제품에 차이가 많이 나면 리뷰를 올리더라도 공유와 홍보 효과가 적기 때문임. 예를 들어 마스카라 홍보를 원할 경우 최소 1000 개(개별 포장 단위) 지원을 원칙으로 함.    

 

 ○ 참여 가능 브랜드

  - Glamma Box는 고급의 최신상품 홍보를 원칙으로 하므로 오래된 제품이나 저렴한 느낌 혹은 지하철역 마다 매장이 있는 보급형 브랜드는 지양함.

 

 ○ 브랜드 참가비

  - 박스 당 10달러를 원칙으로 함. 즉 1000개의 제품을 1000명의 소비자에게 홍보할 경우 1만 홍콩달러의 참가비가 요구됨. 그러나 브랜드 인지도나 품질에 따라 다소 조정이 가능

 

 ○ 샘플 사용이 판매로 이어질까?

  - Glama Box 샘플 체험 후 소비자는 2월 중 런칭하는 Glama Shop(온라인샵)에서도 상품을 구할 수 있게 됨.

  - 아울러 현지에서 인지도를 쌓을 경우 각종 유통업체와의 입점 미팅 시 비교적 유리한 조건을 가질 수 있음.

 

 ○ 한국 제품 반응 좋아

  - 현재까지 두 개의 한국 화장품 브랜드가 GlamaBox에 참가했으며 좋은 반응을 얻었다고 함. 특히 제품 중 달팽이 크림의 인기가 좋았다고 함.

  - Glama Box에 의하면 홍콩 여성들이 한국의 스킨케어 제품과 아이 메이크업 제품에 높은 관심을 보이며 이러한 인기를 반영해 2월 발렌타인 특집에도 한국 스킨케어 제품 한 개가 들어갈 예정임.

 

 ○ 중소규모 이상 브랜드에 효과 높을 듯

  - 샘플 제공 능력이 있는 중소규모 이상의 재정과 어느 정도 브랜드 인지도가 있는 브랜드라면 홍콩 시장에서 한국 제품의 인기를 활용해 우수한 한국 제품울 홍콩과 중국 시장에 진출시키는 효율적 마케팅 툴로 사용 가능할 것임.

 

 

자료원: KOTRA 홍콩무역관, 업체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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