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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콩 틈새마케팅, 샘플 사무실 아웃소싱 대행업체 활발
  • 경제·무역
  • 홍콩
  • 홍콩무역관 박해열
  • 2007-10-30
  • 출처 : KOTRA

홍콩 틈새 마케팅, 샘플 사무실 아웃소싱 대행업체 활발

 - 외국보석업체-대륙공장-대륙구매사’의 연결 -

- 홍콩 샘플 사무실만 방문하면 제조공장까지  필요 없어 -

 

보고일자 : 2007.10.30.

박해열 홍콩무역관

silver90@kotra.or.kr

 

 

 중국, 홍콩과 보석산업

 

  중국  제조 증가

  - 보석산업은 홍콩의 수출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주요 산업임. 고도의 기술이 요구되는 작업은 여전히 홍콩에서 이뤄지나 가공기계가 점점 세밀화됨에 따라 중국  보석제조는 점차 증가하고 있음.

  - 중국  보석 가공공장은 주로 선전(Shenzhen), 판위(Panyu)에 집중됐음.

 

  중국  보석수요 증가  

  - 중국 내수시장은 점점 확장되고 있으며, 2004~06년 기간  홍콩의 대중국 보석 수출성장률은 각각 53%, 82%, 46%에 달했음.

 

 홍콩의 대중국 보석수출동향(SITC 897.3)

 (단위 : 100만 달러, %)

 구분

2004년

2005년

2006년

2007년(1-9월)

금액

증가율

금액

증가율

금액

증가율

금액

증가율

순위

전체

2,658

19.3

3,269

23

3,717

13.7

2,914

14.7

1

미국

1,341

9.8

1,639

22.2

1,754

7

1,289

8.4

8

중국

39

53.1

71

82.5

105

46.7

87

15.2

자료원 : HKTDC(홍콩무역발전국)

 

  보석의 액세서리화와 함께 보석 디자인은 점점 섬세해져 제조사와 가공업체와의 커뮤니테이션은 점점 중요해지고 있음.

 

  점점  많은 미국·유럽 등의 보석회사들이 ‘중국  가공’  ‘중국 소비시장 진출’을 시도하고 있으나 원거리에서 가공과정을 확인하고 중국의 바이어를 구하는 일은  난점으로 작용하고 있음.

  

  이러한 외국기업들의 니즈를 파악한 홍콩업체는 ▲공장과의 거리인접, ▲원활한 의사소통, ▲현지업체로써의 인맥을 활용해 중국공장-외국업체-중국구매자(바이어)를 연결하는 전문서비스를 시작함.  

 

 홍콩의 아웃소싱서비스 대행사 ‘Sam International(홍콩)’

 

  샘플 사무실

  - 홍콩 Kwun Tong 소재의 샘플전시실은 외국업체들이 샘플을 비치해 놓고 제품에 대한 이해를 도울  있음. 샘플은 제조공장  바이어에게만 공개함.

 

  주요 제공 서비스 5가지

  - 소싱 서플라이어

  - 상품 품질 검사

  - 샘플 디벨롭먼트(본사와 공장  샘플에 대한 이해를 도움)

  - 공장 평가

  - 업체들 동시선적 추진  

 

 판매자 이점

 

  원거리에서 여러  공장을 방문하지 않아도 되며, 원활한 의사소통이 가능함.   

 

  에이전트 업체가 추천하는 공장을 이용하므로 신뢰할  있으며 납품기간 역시 준수됨.

 

  중국의 바이어를 구할  있음.

 

 시사점

 

  외국 업체가 중국제조공장과 직접 접촉시 의사소통의 미비  업무진행방식의 문화적 차이로 인해 차후 의견 불일치  납품일 지연 등이 빈번하게 발생함.   

 

  홍콩에서는 이러한 현상을 파악하고 홍콩업체의 장점을 발휘해 삼각구조의 비즈니스 방식을 개척해 가고 있으며, 이러한 형태의 사업은 중국산업의 규모 확장과 함께 더불어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 South China Morning Post, 홍콩무역발전국, 홍콩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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